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느리 Jun 02. 2020

아이 영어 이름 짓기 5가지 방법

영어 이름을 갖는 것도 재미있는 일이에요!

아이와 핀란드 로바니에미에 있는 산타마을에 놀러 갔을 때, 진짜 산타클로스를 만날 수 있다는 말에 아이는 잔뜩 긴장한 채 산타클로스 접견실 문 앞에 서 있었다.


엄마인 나는 먼저 들어가서 산타가 직접 전해 줄 선물 하나를 고르고, 아이의 이름을 미리 산타에게 가르쳐주었다.


"What is the name of your child?"

아이 이름이 뭐예요?


"Sean, his name is Sean Lee."

션이에요. 션 리입니다.


북극권을 넘어 북극 땅을 밟아보았다


온통 눈 세상, 루돌프도 만나고 산타클로스의 집무실을 지나 선물들이 쌓여있는 신비로운 곳을 지나 산타클로스를 만나는 순간, 산타는 동화 속에서 보던 그 모습 그대로 호호호 웃으며 우리 아이를 반겨주었다.


"Welcome, Sean!"


그리고 그들은 대화를 나누었다. 아이는 자신이 Good boy며 선물을 받을 자격이 있다는 것을 적극적으로 어필했다. 자신을 보자마자 자신의 이름을 알고, 그 이름을 다정하게 그리고 익숙하게 불러주며 안아주는 산타에게 벌써 마음을 활짝 연 아이였다.


꼭 동화속에 들어온 것 같던 핀란드의 산타마을




아이 영어 이름 짓기 5가지 방법


1. 받침이 적은 두 글자 이름을 선택하라


아이 이름이 존 John이나 엘리자베스 Elizabeth 라면 한국식으로 부르거나 쓸 때 조금 어색하게 느껴질 것이다. 두 글자 영어 이름은 글로벌하되 한국사회에서 살아갈 때 크게 튀지 않으므로 더 자연스럽게 쓸 수 있을 거라 생각했다.


남자 이름


앤디 Andy, 헨리 Henry, 해리 Harry, 로빈 Robin, 레오 Leo, 노아 Noah, 테오 Teo, 노엘 Noel.


여자 이름


다나 Dana, 레나 Lena, 린지 Lindsey, 라나 Rana, 루나 Luna, 메이 May, 세라 Sarah, 수지 Suzie, 조앤 Joan, 엘사 Elsa, 벨라 Bella.



2. 너무 흔한 이름은 각인되지 않는다.


사실 아이에게 공식적으로 영어 이름을 지어준다는 것이 평범한 일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또 너무 흔한 이름은 싫었다. 너무 클래식한, 다시 말해 약간은 촌스럽게 느껴지는 이름은 피하고 싶었다. 철수와 영희 같은 이름처럼 영어에서도 올드하고 세련되지 못한 느낌을 주는 이름이 많은데 수많은 웹사이트를 통해, 또 외국인 친구들에게 물어본 결과 조금 흔하고 올드한 느낌의 이름들을 추려볼 수 있었다.


남자 이름


빌 Bill, 도날드 Donald, 아널드 Arnold, 제프리 Jeffrey, 그레고리 Gregory, 노만 Norman, 리처드 Richard, 로이 Roy  


우리가 흔히 쓰는 이름 중, 존 John, 폴 Paul, 마이클 Michael, 데이비드 David과 같이 성경에 나오는 이름들은 크게 유행을 타지 않는 경향이 많지만 너무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이름이므로 밋밋하고 재미없게 느껴지기도 한다.

   

여자 이름


앤 Ann, 신디 Cindy, 도나 Donna, 도로시 Dorothy, 제인 Jane, 로즈 Rose, 조앤 Joan, Joanne, 줄리 Julie, 켈리 Kelly, 메리 Mary, 산드라 Sandra, 수잔 Susan, 웬디 Wendy


위 이름은 60-70년대 영화에 또 책에 많이 나오는 이름으로, 요즘 젊은 부모들이 아이들에게 위의 이름을 지어주는 경우는 적은 편이다.



3. 영어 이름은 부르기 쉬운 발음이어야 한다.


십여 년 전, 학창 시절에 지영이라는 이름은 꼭 반에 두 명씩은 있었다. 그래서 김지영 A, 김지영 B로 불렸었고. 이름이 특이한 편에 속하던 나는 '저렇게 A B로 불리면 싫겠다' 생각한 적도 있다. 너무 흔하거나, 평범한 이름은 개성이 없고 재미도 없다. 하지만 독특한 이름을 짓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부르기 쉬워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영어의 /th/ 발음을 어려워한다. 엘리자베스 Elizabeth, 테오도어 Theodore, 이든 Ethan, 네이든 Nathan, 키스 Keith, 사만다 Samantha라는 이름은 한국 사람들이 발음하기 조금 힘들 수 있다.


칼 Carl과 같이 /r/과 /l/ 이 붙어 있는 이름이나, 조이 Zoy, 제나 Zenna처럼 /z/ 발음은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다.



4. 아이의 이미지와 잘 어울리는 이름을 골라라


내 아이가 가지고 있는 이미지, 내 아이가 어떤 아이로 자라나면 좋겠다 하는 선명한 모델을 생각하고 그 와 어울리는 이름을 지어주는 것도 좋은 영어 이름을 짓는 바람직한 방법이다.


밝고 활력 넘치는 이미지의 이름

어스틴 Austin, 아론 Aron, 에드윈 Edwin, 새뮤얼 Samuel, 샘 Sam, 앤서니 Anthony, 클로이 Cloie, 졸리 Jolly, 레이철 Racheal, 올가 Olga      


중석적인 이미지의 이름

제이드 Jade, 매디슨 Madison, 에바 Eva, 콜린 Colin, 유진 Eugene, 린지/린제이 Lindsey, 제이미 Jamie     

사랑스럽고 친근한 이미지의 이름

데이비드 David, 레오 Leo, 루크 Luke, 노아 Noah, 아만다 Amantha, 엠마 Emma, 아델라 Adela, 새라 Sarah, 트루디 Trudy      


여성스럽고 기품 있는 이미지의 이름

비앙카 Bianca, 앨리스 Alice, 캐서린 Catherine, 다나 Dana, 에머리 Emery, 이사벨 Isabel, 케이트 Kate, 마틸다 Matilda



5. 너무 특이한 이름은 피하라


사실 동양인이 너무 특이한 영어 이름을 가지면 예쁘다는 느낌보다는  어울리지 않고 이상한 느낌을 주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비욘세와 제이지는 딸의 이름을 블루 아이비 Blue Ivy라고 지었는데, 뭔가 아주 참신한 이름을 위해 고심한 흔적이 보이는 이름이다. 가수 알리샤 키스는 자녀의 이름을 이집트로 Egypt로, 기네스 팰트로는 딸의 이름을 애플 Apple라고 지었다고 한다.


미국 최고의 스타의 자녀로 세간의 이슈를 끄는 그들에게 특이한 이름은 신비스러운 분위기를 줄 수 있는 반면에, 우리들의 이름이 이집트나 애플이라면 조금은 우스꽝스러울 수도 있다.


https://babynames.com/


이밖에도 위와 같은 웹사이트를 통해 아이의 이름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이렇게 영어 이름을 갖는 것은 영어와 친구가 되는 가장 쉬운 방법이다.


https://brunch.co.kr/@lilylala/82




매주 화요일과 금요일에, 0세부터 시작하는 참 쉬운 엄마 영어에 대한 주제로 연재합니다.


다음에는 '<실전! 엄마표 영어> 뱃속 아기에게는 무슨 말을 영어로 해줄까?'에 대한 주제로 포스팅할 예정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아이, 영어 이름 지어주세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