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생각들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릴리리 Jun 24. 2019

작심삼일, 현실과 가상 사이

데일리릴리리 001.

저녁 8시가 조금 넘어 집에 돌아오니 남편이 8시 뉴스를 보고 있었다. 요즘은 뉴스를 잘 보지 않는다. 항상 집에서 혼자 점심을 먹으면 12시 뉴스를 보며 밥을 먹곤 했는데, 이제 그렇게 집에서 혼자 점심을 먹을 일이 별로 없기도 하고 뉴스를 봐도 답이 없고 꽉 막힌 얘기 뿐이기 때문에 잘 보지 않게 됐다.

마음 한 구석에는 언제나 있었다. 글을 쓴다는 사람으로서, 예술을 한다는 사람으로서 세상의 변화와 잘못된 것에 목소리를 내야 한다는 어떤 참여의식 같은 것이. 하지만 지방소도시에 칩거하는 하찮은 개인이 내뱉는 글귀가 얼마나 큰 영향력이 있을 것이며, 얼마나 세상을 바꿀 수 있을 것인가를 생각하면 그게 쓸데없는 에너지 소모 같이만 느껴지는 것이다.

그래서 나는 언제나 글 속에서 유토피아를 찾았다. 그건 완벽한 세상은 아니었다. 하지만 세상의 복잡하고 시끄러운 얘기를 굳이 끄집어내지 않아도 되는, 갈등은 있어도 내가 해결해줄 수 있는, 내가 창조해낸 세계가 나의 글 속에는 있었다.

그 때문에 에세이를 쓰는 것에는 큰 흥미를 느끼지 못했다. 여행기는 늘 2, 3일차에서 끊겼고 때로는 마지막날을 쓰는 게 힘들어 몇 달째, 몇 년째 종결짓지 못하고 내버려 두었다. 신날 때는 가상의 이야기를 펼칠 때 뿐이었다. 핑계 참 그럴 듯하다. 그렇다고 소설을 다작한 것도 아니다. 내 핑계는 실패했다.

매일 일기를 쓰겠다는 결심은 매번 꺾였다. 작심삼일도 3일에 한 번씩 하면 1년이 된다지만 내 작심삼일은 삼일조차 가질 못했다.  

병신 짓도 십 년을 하면 전문가가 된다고, 글을 써서 먹고 살겠다고 처음 생각한 순간부터 매일 글을 썼다면 정말 달인이 됐을 게다.

그래서 오늘부터 다시 작심삼일을 시작하기로 했다. 이름하여 <데일리릴리리>. 제발 이 작심삼일이 사흘을 가고, 또 다시 사흘을 가길 바라면서.


그림은 오늘이 아닌 어제의 하늘. 구름이 너무 멋있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