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에라이세이 Nov 22. 2021

고수의 생각법에서 추린 14가지 이야기

이길 수 있다면 이겨야 한다


1. 기본기라는 토대 위에서 망아지처럼 자유롭게 뛰어놀 수 있어야 한다.


2. 이기고 지는 건 밥 먹는 것과 같다. 이기기 위해서는 수천 번의 지는 경험을 쌓아야 하므로 일상의 경험으로 덤덤하게 바라봐야 한다.


3. 내가 언제든 질 수 있는 사람이라는 사실을 받아들인다.


4. 이길 수 있다면 이겨야 한다.


5. 프로의 바둑은 실력보다도 심리. 졌다고 포기하면 바둑은 끝난다. 그러나 역전의 기회가 있다고 믿으며 끝까지 수를 찾다 보면 기회가 온다.


6. 나와의 싸움은 수없이 죽는 경험의 연속.


7. 스스로 강한 자는 절대로 변명하지 않는다.


8. 사람들은 현실에 불만을 갖고 어딘가 다른 곳으로 가면 더 좋을 것이라 막연히 생각하지만, 바로 지금 여기, 바로 이 순간이 최고의 환경이다.


9. 다 가졌다가 다 잃어도 전혀 이상할 게 없는 게 인생이다. 하지만 게임을 계속할 의지만 있다면 승부는 계속된다.


10. '장고 끝에 악수' 무제한의 시간을 준다고 해서 더 위대하게 발휘되지 않는다.


11. 프로가 되고 싶다면 어린 시절부터 시간제한이라는 압박 속에서 많은 일을 성취하는 경험을 쌓아야 한다.


12. 가장 좋은 방법은 날마다 그날의 바둑을 복기하는 것. 잘못된 게 있으면 지금 고치고 넘어가야 한다.


13. 복기는 극복하고 흘려보내는 의식이다. 오늘 바둑을 망치긴 했지만 뭐 어쩌겠는가. 이미 둔 돌은 무를 수 없다.


14. 뭔가를 이루기 위해서는 고독 속으로 들어가야 한다.


by. <조훈현, 고수의 생각법> 조훈현.

매거진의 이전글 예매한 날, 애매한 날이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