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선이 Oct 16. 2024

중학교 지원 원서가 오다.

기다리고 기다리던 중학교 입학 원서를 드디어 받았다. 초등학교 입학 안내서를 받을 때도 이렇게 떨리진 않았던 것 같은데, 한 글자 한 글자 또박또박 적어나가며 반대 손으로 떨리는 오른손을 꼭 잡고 써 내려갔다. 차분하게 작성하려 했지만, 내 이름과 아이 이름을 적어 내려갈 때마다 긴장과 설렘이 교차하는 걸 느꼈다.

오늘을 위해 몇 달 동안 아이와 함께 많은 이야기를 나누며 준비했다. 중학교 생활을 결정하는 데 있어 어떤 점들을 중요하게 봐야 할지 함께 고민했고, 교복, 급식, 동아리, 성적 분포 등 여러 면에서 후보 학교들을 비교하며 최종 결정을 내리기로 했다.


1. 학교 위치
가장 먼저 고려한 것은 학교의 위치였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통학할 수 있는 곳이어야 한다는 것이 우리 가족의 최우선 조건이었다. 우리 동네에는 사립 중학교 한 곳과 공립 중학교 다섯 곳이 있는데, 사립 중학교는 아이가 원하지 않는 데다 경쟁적인 환경이 우려돼 후보에서 제외했다. 그런 다음, 집에서 다니기 불편한 거리에 위치한 학교들도 제외하고 나니 세 곳이 남았다.

아이와 함께 자전거를 타고 하루에 한 학교씩 직접 다녀보며 통학 거리를 확인했다. 자전거로 어느 정도 시간이 걸리는지, 오르막길이나 신호가 많은 구간은 어디인지 살펴보면서 안전하게 다닐 수 있는 경로를 평가했다. 아이는 이렇게 직접 학교를 오가며 통학 거리를 확인하는 경험을 통해, 자신의 중학교 생활이 현실적으로 어떤 모습일지 구체적으로 상상해볼 수 있었다.

2. 교복 디자인
사춘기의 시작인지, 요즘 아이는 무채색에 빠져 있다. 교복 디자인 역시 개인적으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었다. 교복 디자인이 단정하면서도 검정색을 기본으로 하고, 흰색이 포인트로 들어간 학교가 아이의 관심을 끌었다. 이런 세세한 부분을 조사하기 위해 인터넷에서 사진을 찾거나 실제로 학교 주변을 둘러보며 귀가 시간에 아이들 교복을 직접 눈으로 확인했다. 인터넷에서 얻은 정보만으로는 알 수 없던 디테일도 파악할 수 있었고, 결과적으로 학교의 분위기도 살짝 엿볼 수 있었다.

3. 급식의 질
아이의 성장기에는 좋은 영양 공급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급식의 질도 중요하게 고려했다. 직접 먹어볼 수는 없어 지인의 조언이나 아는 사람의 주관적인 평가에 의존할 수밖에 없었다. 급식의 구체적인 메뉴나 맛, 아이들의 선호도 등에 대해 이야기를 들어보니 학교마다 특징이 조금씩 달랐다. 다만 이 정보는 주관적인 부분이 강해 최종 판단의 주요 요소로 삼기보다는 참고하는 수준으로 남겨두었다.

4. 동아리 활동
아이의 관심사를 반영한 동아리 활동이 많아야, 아이가 흥미를 갖고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이다. 각 중학교 홈페이지와 '학교 알리미' 사이트를 통해 동아리의 수와 종류를 확인했는데, 학교마다 특성이 뚜렷했다. A학교는 학업과 관련된 동아리가 많았고, 운동 동아리로는 농구만 제공하고 있었다. 반면, B학교는 아이들이 선호하는 피구 동아리가 여러 개 운영 중이었다. 아이는 피구에 관심이 많지만 키를 키우고 싶어 하는 마음도 있어, 운동 동아리가 적당히 균형 잡힌 학교가 더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5. 성적 분포와 학업 분위기
학교의 학업 분위기도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요소였다. 상위 등급과 하위 등급 사이의 성적 차이를 통해 학교의 전반적인 학습 분위기를 짐작할 수 있었다. 특히, 상위 등급에 집중된 학교는 학생 간의 경쟁이 심할 가능성이 있고, 하위 등급이 많을 경우 학습 동기 부여가 어려울 수도 있었다. 아이는 어느 정도 균형 잡힌 분포를 선호했다. 이를 통해 자신의 위치를 파악하면서도 학습에 대한 동기 부여를 받을 수 있는 환경을 찾고자 했다. 성적 분포 정보는 '학교 알리미' 사이트에서 확인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각 학교의 특징을 파악해 나갔다.


이처럼 다양한 요소를 따져가며 최적의 학교를 선택하는 과정은, 아이에게도 큰 의미가 있었다. 이번 경험을 통해 아이는 자신의 환경을 스스로 평가하고, 앞으로의 학교 생활에 대해 책임감과 기대감을 가질 수 있었다. 원서를 제출한 지금, 아이의 새로운 중학교 생활이 어떤 모습일지 설레는 마음으로 기다려진다. 아이가 새로운 환경에서 성장하고, 좋은 배움의 기회를 만날 수 있기를 진심으로 응원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너의 성적에 관여하지 않겠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