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IP와 인터넷 전화 서비스가 도입될 때 인터넷 전화서비스를 제공하는 한국기업이 있었습니다. 1999년 새롬기술은 "다이얼패드"라는 세계 최초의 인터넷 전화 기술을 발명하여 한국과 미국을 중심으로 서비스를 하였습니다. 2000년 초에 다이얼패드는 무료로 전화통화가 가능하다는 광고로 단기간에 국내에서 천만명의 가입자를 유치하면서 글로벌 IT 기업으로의 성장 가능성을 보였습니다.
다이얼패드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인터넷을 이용한 전화 서비스는 수많은 사람들이 원하는 서비스라는 것을 입증하였습니다. 다이얼패드는 기존 VoIP 서비스와 다른 PC-to-Phone 또는 PC-to-PC 형태 인터넷 전화서비스입니다. 소프트폰 제품들은 전용 하드웨어 장비들과 달리 DSP칩이 없었기 때문에 PC의 성능에 따라 음성 품질이 크게 좌우되었습니다. 다이얼패드는 일반 사람들에게 인터넷을 통해 전화를 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린 첫 신호탄이지만, 통화 실패나 낮은 통화 품질을 경험한 사람들에게 VoIP나 인터넷 전화는 통화품질이 좋지 않다는 것을 각인시켰습니다. 새롬 기술은 꾸준히 통화품질을 향상했지만 초창기 서비스의 낮은 통화품질에 대한 선입견을 극복하지 못했습니다. 2003년 전 세계적으로 인터넷 망이 품질이 개선된 상황에서 스카이프(Skype)는 다이얼패드가 없는 자리를 재빠르게 대체하였습니다.
다이얼패드는 수익을 위한 비즈니스 모델의 부재와 PC 기반 소프트폰의 한계로 인해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졌습니다. 이제 세계적인 기업이 되려다 실패한 사례로 싸이월드와 함께 등장하는 사례로 남았습니다.
스카이프의 성공에 힘입어 인터넷과 IP 망을 이용한 전화 서비스는 황금알을 낳는 거위라는 것이 증명되었습니다. 인터넷 장비 제조 기업들은 2000년대 중반부터는 음성 게이트웨이를 이용해서 전화 통화 비용을 절감하는 것에서 멈추지 않고 한 가지 더 생각합니다. 기업들은 사용하는 IP 데이터망과 전화망을 하나로 통합하고, 아날로그 전화기를 IP 전화기로 대체한다면 망 관리 및 유지보수 비용 절감과 음성 품질 저하 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업의 전화 서비스에 PC를 결합하면 다양한 부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도 가능했습니다.
이제 기존 전화망의 PBX와 전화기를 데이 타망으로 옮기는 것은 시간문제였고, 가장 먼저 IP Telephony 사업에 뛰어든 기업은 시스코였습니다. 전화망의 핵심 장비인 PBX는 아날로그 전화기를 수용하는 내선 카드를 집적하는 슬롯, 전화기와 전화기를 연결하는 스위칭 및 호 처리 기능, 외부의 PBX나 전화국을 연결하는 트렁크 연동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스코와 같은 장비 제조 기업들은 IP 네트워크의 장비들이 PBX의 기능을 수용하도록 장비를 개발하였습니다
IP Telephony는 다음과 같은 주요 장비로 구현되었습니다.
IP Phone 또는 IP 전화기 : 아날로그 전화기의 역할
In-line Power Switch : IP 전화기를 수용하고, 전화기에 전원을 공급
IP PBX : PBX의 기능 중 호처리 기능을 수용하는 소프트웨어로 서버에서 구동
Voice Gateway : 전화망과 연결
일반 가정에서 사용하는 인터넷 전화도 동일한 구조입니다. 단지 in-line Power Swtitch를 사용하지 않으므로 전화기에 별도의 전원 어댑터를 연결해야 하고, IP 전화기를 PC에 연결하지 않습니다.
IP Telephony 초창기에는 IP 전화기가 많이 도입되었지만, 지금은 무선 및 유선 네트워크의 발달과 함께 PC의 성능이 크게 개선되면서 소프트 폰도 많이 사용합니다. 기업에서 사용하는 전화기는 3 포트 이더넷 스위치와 전화 기능이 결합된 것으로 가정용보다 훨씬 고가입니다. 한 포트는 스위치와 연결되고, 다른 한 포트는 PC와 연결되며, 나머지는 내부 전화기 기능과 연결됩니다.
IP 전화기는 디스플레이를 가지고 있으므로 사진을 이용한 멀티미디어 발신자 표시가 가능하고, PC와 같은 네트워크를 이용하므로 클릭 투 콜 (Click to Call)이나 전화기 제어 (Phone Control)등의 기능들을 제공합니다.
요즘 대부분의 기업용 스위치는 무선 AP(Access Point)나 IP 전화기를 위해 전원 공급이 가능합니다. 과거에는 In-line Power Switch가 없는 경우가 많아서 기존 스위치와 IP 전화기에 사이에 패치 패널이라는 장비를 두거나 직접 전원 어댑터를 이용하여 전원을 공급하였습니다.
스위치와 전화기가 전원을 주거나 받기 위해 사용하는 표준 프로토콜은 IEEE 802.3af Power over Ethernet입니다. IEEE 802.3af 표준이 늦게 만들어지면서 시스코는 Cisco PoE (Power over Ethernet)이라는 pre-standard 규격을 사용하였습니다. 스위치에 연결되는 전화기 종류나 기기에 따라 사용하는 전력량이 달라서 IEEE Class를 구분하였습니다. 단순 IP 전화기는 7W를 사용하는 Class 2를, 컬러 LCD가 장착된 IP 전화기와 무선 AP는 전력 소모량이 많으므로 15.4W를 사용하는 Class 3을 적용받습니다.
또한, 스위치에서 전원 공급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어떤 유형의 장비인지를 확인하기 위한 프로토콜이 필요합니다. 시스코는 CDP (Cisco Discovery Protocol)를 사용하지만, 표준 프로토콜은 LLDP (Link Layer Discovery Protocol)입니다.
인터넷과 IP 망을 이용한 전화 서비스를 위해 필요한 구성 요소와 장비들을 살펴보았습니다. VoIP 및 IP Telephony 서비스는 비용 절감과 새로운 부가 서비스를 강점으로 빠르게 성장하였습니다. 시장이 빠르게 성숙할 수 있었던 이유는 H.323, SIP 및 MGCP 등과 같은 시그널링 프로토콜이 빠르게 표준화되었기 때문입니다. VoIP 프로토콜이 어떻게 발전해 왔는 지를 살펴보면, 현재 SIP가 가장 지배적인 시그널링 프로토콜인 이유를 알게 될 것입니다.
https://brunch.co.kr/@linecard/1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