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정리
산업 조직론 (Industrial Organization Ecomics)은 마이클 포터 교수의 본원적 경쟁 전략 이론을 바탕으로 합니다. 기업은 산업 내의 경쟁 관계를 분석하여 전략적 포지셔닝을 결정해야 합니다. 산업 조직론은 기업이 가진 역량보다 기업이 속한 산업의 기회와 위협을 파악하는 기업의 외부 환경 분석에 집중합니다.
반대로 자원 기반 이론 (Resource-Based Theory)은 버거 워너 펠트 교수와 프라할라드 교수의 이론을 바탕으로 합니다. 기업의 경쟁 우위는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축적된 자원들에 기반합니다. 자원 기반 이론은 기업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는 기업의 내부 능력 분석에 집중합니다.
따라서 산업 조직론은 산업 내의 경쟁 관계에 따른 기업의 전략적 포지션만 강조할 뿐 기업의 핵심 역량을 분석하지 못하고, 자원 기반 이론은 산업 경쟁환경의 변화에 따라 자원의 가치가 변한다는 것을 반영하지 못합니다. 오늘날의 기업들은 산업 내의 경쟁환경 분석과 기업의 핵심 역량 분석을 동시에 파악합니다. 마이클 포터 교수의 산업 구조 분석 5 Forces 모델은 산업 내 경쟁을 이해하는 체계적인 도구이고, 기업의 내부를 분석하는 데는 VRIO 모델이 적합합니다.
1990년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의 'The Core Competence of the Corporation (기업의 핵심역량)'라는 글에서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The company is not a collection of discrete business,
but a collection of competences
기업은 사업부의 조합이 아니라 역량의 집합체이다.
핵심역량은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내부 역량으로서 경쟁사와 차별화될 뿐만 아니라 사업 성공의 핵심으로 작용하는 경쟁 우위의 원천입니다. 핵심 역량은 사용한다고 없어지지 않고 지속적인 학습과 공유를 통해 더욱 향상됩니다. 핵심 역량은 3 가지로 구분합니다.
핵심 기술 : 기업이 알고 있는 것 (Knows, Technologies, Skills)
핵심 자산 :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것 (Owns, Assets, Resources)
핵심 활동 : 기업이 수행하고 있는 것 (Does, Activities, Process)
VRIO 모델은 기업의 경쟁우위의 원천이 되는 자원 및 능력을 파악하여 핵심 역량을 결정하게 하는 방법론입니다.
V (Value) 가치
특정 기업의 특정 자원 및 능력이 기회를 이용하고 위협을 완화시킬 수 있는 가?
R (Rarity) 희소성
특정 기업의 특정한 자원 및 능력이 다른 경쟁 기업도 가지고 있는 가?
I (Imitability) 모방 불가능성
특정 자원을 소유하고 있는 기업이 그 자원을 획득하고 개발하는 어려움이 있는 가?
O (Organizational Fit) 조직 접합성
가치 있고 희소하며 모방이 어려운 자원 및 능력을 이용할 수 있도록 기업이 조직되어 있는가?
VRIO 분석을 통해 기업의 특정 자원이나 능력을 다음과 같이 평가할 수 있다.
경쟁열위 (Competitive Disadvantage) : 가치 없다
경쟁 평등 (Competitive Equality) : 가치 있지만 희소하지 않다
일시적 경쟁우위(Temporary Competitive Advantage) : 가치 있고 희소하지만 모방이 쉽다
유휴 경쟁우위 (Unused Competitive Advantage) : 가치 있고 희소하며 모방이 어렵다
지속적 경쟁우위 (Long-term Competitive Advantage) : 가치 있고 희소하며 모방이 어렵고 조직 특화적이다.
스타벅스가 가진 자원과 능력을 나열하고 VRIO에 해당하는 질문을 하면서 핵심 역량을 추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