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덧 IT 엔지니어 생활을 한 지 20년이 넘었습니다. 처음 엔지니어로 바라본 세상과 지금 바라보는 세상은 너무나 다릅니다. 세상도 바뀌고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도 바뀌었습니다. 신입 엔지니어 시절의 세계관과 지금의 세계관이 같을 수는 없습니다. 필자는 40대 중반을 지나는 엔지니어들이 관리자가 될 수 없다는 것을 압니다. 필자는 나이 많은 엔지니어가 관리자가 아니어도 인정받을 수 있는 길이 있다는 것도 압니다. 사람을 관리하는 관리자가 아니도 기술을 선도하는 전문가이자 후배 엔지니어들을 이끄는 리더로서의 역할입니다. 그 길을 찾아가 봅니다.
관리자와 리더는 부하 직원을 이끈다는 것에서 같지만 화자의 의도에 따라 구분합니다. 보통 관리자를 전통적인 상사로 표현하고, 리더는 새로운 시대에 요구되는 상사로 표현합니다. 관리자와 리더를 서로 대비시켜 차이점을 설명합니다.
미국 공군 사관학교에서 가르치는 내용 중에 관리자와 리더에 대한 차이를 잘 설명하는 글이 있습니다. 관리자는 과거의 인습에 묶여 있는 사람이고 리더는 미래 지향적인입니다. 사관 생도가 졸업 후에 장교가 되므로 단순 관리자가 아닌 리더가 되어야 한다는 명확한 방향성을 제시합니다. 관리자와 리더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관리자는 공포를 심어주고, 리더는 신념을 준다.
관리자는 '내가'라고 말하고, 리더는 '우리'라고 말한다
관리자는 방법을 알고만 있고, 리더는 방법을 가르쳐 준다.
관리자는 원망을 낳게 하고, 리더는 신바람을 불러일으킨다.
관리자는 부하의 잘못을 꾸기만 하고, 리더는 부하의 잘못을 고쳐준다
관리자는 일을 고역스럽게 하고, 리더는 일을 즐겁게 만든다.
관리자는 권위에 의존하고, 리더는 협동에 의존한다.
관리자는 부하를 맹종자로 만들고, 리더는 순종자로 만든다.
관리자는 임무 그대로 경영하고, 리더는 발전시킨다
관리자는 지배하려 하고, 리더는 신뢰로 이끌어 낸다
관리자는 좁은 시야를 갖고, 리더는 장기적인 전망을 갖는다
관리자는 언제 어떻게라고 묻지만, 리더는 무엇을 왜라고 묻는다
관리자는 항상 눈앞의 이익에 관심을 두지만, 리더는 미래의 전망을 내다본다
관리자는 모방하지만 리더는 독창적으로 만들어 낸다
관리자는 현상을 유지하려 하지만, 리더는 그것에 도전한다.
관리자는 군주의 명령에 따르는 전형적인 병사이지만, 리더는 몸소 일하는 사람이다
관리자는 일을 바르게 하지만, 리더는 바른 일만을 한다.
미국 공군 사관학교의 관점과 달리 관리자와 리더를 구분하지 않고, 관리자가 가져야 할 소양으로 리더십을 제시합니다. 사람들은 사람을 관리하면서 자신만의 리더십 철학을 가집니다. 사람을 관리하는 사람을 관리자와 리더로 국한하여 부르기기 보다는 좀 더 넓은 관점에서 접근합니다.
어느 한 분야를 20년 넘게 하다 보면 바보가 아닌 이상 장인이 됩니다. 도자기를 굽던, 서버를 다루던, 코딩을 하던, 음식을 하던 상관없이. 지금은 시스템 엔지니어들이 경력이 쌓이면서 자연스럽게 관리자가 되는 시대가 아닙니다. 오랜 경험을 가진 엔지니어들은 뛰어난 문제 해결 능력과 기술의 미래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부하 직원이 없어도 기술을 선도하고 후배 엔지니어들에게 방향을 제시합니다.
리더가 사람을 관리하는 직책의 개념이 아니라 사람들에게 방향과 비전을 제시하는 롤모델이길 기대합니다.
엔지니어는 회사에 국한되지 않고, 업계의 관계자들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사람들에게 최신 기술과 비전을 제시하고 후배 엔지니어들을 이끕니다. 엔지니어는 누구나 오랜 경험이 쌓이면 리더가 됩니다.
엔지니어는 누구나 리더가 됩니다.
리더를 관리자 개념에서 생각한다면, "엔지니어는 누구나 리더가 된다"라는 말은 어색합니다. 엔지니어의 리더는 세상의 기술만큼이나 다양한 영역이 존재합니다. 폭넓은 시장에서 인정받는 엔지니어도 있고, 틈새시장에서 인정받는 엔지니어도 있습니다. 기술을 갈고닦아 다른 사람들의 귀감이 되는 모든 엔지니어들이 리더입니다. 엔지니어 리더는 한순간에 누군가가 주는 것도 아니고 목표도 아닙니다. 엔지니어가 시간과 경험을 쌓아 성장하는 과정에서 다다르는 영역입니다.
엔지니어는 누구나 리더가 되지만 좋은 리더가 되는 것은 어렵습니다. 엔지니어의 리더들이 가져야 할 수 많은 리더십 조언 중에 세 가지 정도만 연결해 봅니다.
Leadership is not something you do to people,
It's something you do with people
리더십은 당신이 사람들에게 시키는 어떤 것이 아니라
당신이 사람들과 함께 하게 하는 어떤 것이다."
리더는 함께 하는 사람들이 열정을 가지게 합니다. 열정은 세부적인 계획이나 고민에서 나오지 않습니다. 그래서, 리더는 함께 하는 사람들과 바다를 이야기합니다. 바다는 아무도 가보지 않았거나 리더만 알어도 상관없습니다. 당신이 가고자 하는 바다가 함께 하는 사람들의 열정을 불러일으킬 수 있으면 됩니다. 엔지니어의 리더는 오랜 경험과 안목으로 모두의 열정을 불러일으키는 바다를 찾아냅니다.
If you want to build a ship, don't drum up the men to gather wood, divide the work and give orders.
Instead, teach them to yearn for the vast and endless sea
당신이 배를 만들고 싶다면, 사람들에게 나무를 가져오게 하고 업무를 나누고 지시하지 마라.
대신에 그들에게 저 넓고 끝없는 바다에 대한 동경심을 가르쳐라"
엔지니어의 리더는 기술과 함께 비즈니스 환경을 잘 압니다. 고객의 비즈니스 환경에 이해하고 적절한 설루션을 제안하고 문제점을 해결합니다. 비즈니스라는 어려운 단어입니다. 사람마다 마음속에 각각의 다른 정의를 가지고 있습니다. 한 때 '영업은 사람을 팔고 엔지니어는 제품을 판다'라고 생각했지만, 지금은 이렇게 단순하지 않다는 것은 압니다.
그리고, '내가 알고 있는 것'과 '내가 알고 있다고 남들이 아는 것'은 큰 차이가 있습니다. 리더는 비즈니스를 잘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남들이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신이 말하는 바다 이야기에 사람들은 열정과 감동을 느낄 것입니다.
엔지니어는 누구가 리더나 됩니다. 리더는 사람들을 자신의 바다로 이끕니다. 엔지니어는 자신의 바다가 어디에 있는 지를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바다에서 자신의 가치뿐만 아니라 함께 하는 사람들의 가치도 드러날 수 있어야 합니다. 향해는 엔지니어를 시작할 때부터 시작했을지도 모릅니다. 괴테의 말을 인용합니다.
Life is not speed but direction
인생은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