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라인하트 Mar 27. 2019

AHP 쌍대비교 (2/4) 설문 조사지 작성하기

Analytic Hierarchy Process

   AHP 쌍대비교를 통한 분석을 위한 설문지를 만드는 것이 쉽지 않았습니다. 잘 설명된 설문지에 대한 예제를 찾는 것이 쉽지 않았습니다. 설문지를 만드는 분들을 위해 설문지의 주요 내용을 공유합니다. 


1. 설문의 목적

   설문조사지를 받아 든 사람은 무엇을 해야 하는 지를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이 설문은 왜 하는 것이고, 무엇을 조사하는 지를 설명합니다.


2. 조사 대상자에 대한 설문

   조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설문과 관련된 유의미한 특징을 드러내는 질문을 포함합니다. 경력과 직장 그리고 직업을 이용하여 조사 대상자가 전문가임을 표시하였습니다. 


1. 귀하의 성별은?    (1) 남성    (2) 여성
2. 귀하의 연령대는? (1) 20대 (2) 30대 (4) 40대 (5) 50 대 (6) 60대 이상
3. 귀하의 업무 경력은?   (1) 5년 이하 (2) 10년 이하 (3) 15년 이하 (4) 20년 이하
4. 귀하의 최종 학위 전공은? (1) 경영학 / 경제학   (2) IT 관련 학과  (3) 기타
5. 귀하의 직업은?     (1) 관리자   (2) 시스템 엔지니어 (3) 영업사원 (4) 시스템 관리자
6. 귀하의 직장 종류는?  (1) 서비스 제공 기업  (4) 서비스 도입 기업


3. AHP 쌍대 비교를 위한 요인들에 대한 상세 설명

   AHP 쌍대 비교를 위해 선정한 의사 결정 요인들에 대한 상세 설명을 합니다. 간단한 의사 결정 요인의 제목만으로도 그 의미를 파악할 수도 있더라도 설계자의 의도를 명확히 하기 위해 상세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1. 데이터의 외부 저장에 따른 유출에 대한 불안감  
     기업이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수준의 기업의 데이터가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로 이전됩니다.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 업체는 업계 최고 수준의 보안과 제3의 기관으로부터 확인 작업을 거칩니다. 처음 클라우드를 사용하는 기업들은 데이터가 클라우드 서비스 기업을 경유하여 외부로 유출되는 것에 대한 불안감이 있습니다.


4. 설문조사에 대한 응답 방법

   실제 조사에서 AHP 쌍대비교의 평가척도에 값을 적는 법을 몰라서 일관성 지수가 10% 이상이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AHP 쌍대비교에 대한 답을 적는 과정을 상세히 적을수록 좋습니다.  

    


   한 줄에는 두 개의 의사 결정 요인이 표시됩니다.  두 개의 의사 결정 요인이 비슷하게 중요하거나 비슷하거나 중요하지 않을 경우 평가척도는 1입니다. 즉, 1은 두 개의 의사 결정 요인이 비슷하거나 동등한 중요도나 가치를 가진다는 의미입니다. 만일 왼쪽의 의사 결정 요인인 '최신 기술 도입'이 오른쪽의 의사 결정요인인 '기존 장비 연동'보다 가치가 있거나 더 중요하다면, 평가척도에서 1을 기준으로 왼쪽의 값에 얼마나 더 중요한 지를 표시합니다. 예를 들어, '최신 기술 도입'이 '기존 장비 연동'에 비해 더 중요하다면 왼쪽의 '5'의 값을 선택합니다.  반대로 '기존 장비 연동'이 '최신 기술 도입'에 비해 더 중요하다면 오른쪽의 '5'의 값을 선택합니다.


평가척도의 숫자는 다음의 값을 가집니다.


그리고, 일관성 지수가 10%이 이상일 경우 조사 대상자가 잘못 이해했거나 전문가가 아닐 수 있습니다. 따라서,  논리적 일관성을 유지하도록 강조합니다. A가 B보다 중요하고, B가 C보다 중요하다면, 당연히 A가 C 보다 중요합니다.



5. 쌍대비교 설문 만들기

   필자는 아래와 같이 설문을 만들었습니다. 설문을 만드는 과정을 이해하기 쉽도록 숫자를 붙여서 각 항목을 나타내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블루오션 전략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