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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라인하트 Mar 21. 2019

블루오션 전략

블루오션 전략의 개요

   블루오션 전략은 성숙 시장의 초경쟁 상황에서 시장 경쟁 우위를 가질 수 있는 방법으로 제시되었으며, 김위찬 교수와 르네 마보안 교수가 공동으로 논문을 집필하고, 2005년 책으로 출간하였습니다.   

 



   블루오션 전략은 기업이 경쟁이 없는 독창적인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고 발전시키기 위한 것입니다. 많은 경쟁자들이 비슷한 전략과 상품으로 경쟁하는 레드오션 시장을 벗어나 경쟁자가 없는 새로운 블루오션 시장을 창출하고 발전시켜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이 전략은 기존의 시장에서 수요를 늘리고 새롭게 창출된 수요에 독점적 지위를 획득합니다. 수요를 늘리는 확실한 방법은 비고객을 고객으로 끌어들이는 것이다. 고객들은 특정 제품에 만족하거나 선호하지만, 비고객은 제품 자체를 거부하거나 관심이 없는 사람이다. 


블루 오션 전략은 경쟁자가 없는 시장을 만드는 일이다.

Blue Ocean Strategy is about creating uncontested market space


블루 오션 전략의 목표는 기존 산업에서 경쟁자를 이기는 것이 아니라
경쟁 자체를 무의미하게 만드는 것이다.

The aim of Blue Ocean Strategy is not to out-perform the competition in the existing industry, but to make the competition irrelevant


블루 오션 전략은 경영자의 초점을 경쟁자에서 고객으로
 고객 중에서도 비고객으로 바꾸었다.

Blue Ocean Strategy reorients your focus from competitors to customers and from customers to non-customers of the industry.




레드오션과 블루오션 전략의 비교

   기업이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지 않고 기존 시장에서 유사한 전략을 구사하며 경쟁하는 것은 가격 경쟁 등의 치킨 게임으로 치달아 큰 이익을 내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성숙 시장의 기업들은 경쟁이 치열한 레드오션을 벗어나 경쟁이 없는 블루오션으로 이동해야 합니다. 







가치혁신 (Value Innovation)

   블루오션 전략은 1990년 중반에 제기된 가치 혁신 이론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가치혁신의 핵심 원리는 기존 산업에서 제공하는 불필요한 가치를 줄이거나 없애서 원가를 절감하고, 동시에 기존 산업에서 미처 제공하지 않았던 가치를 올리거나 추가함으로써 차별화를 달성하는 것이다. 




   가치혁신은 기업활동이 회사의 비용 구조와 구매자에게 제공하는 핵심 가치 (Core Value)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입니다. 즉, 비용은 줄이고 품질은 올리는 것입니다.  


ERRC

   ERRC는 경쟁이 없는 시장을 찾아내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입니다. 가치혁신을 회사의 전략적 논리로 재구성하고 생각의 전환을 시키키 위해 ERRC를 활용합니다. 


Eliminate (제거) : 원가 절감에 대한 통찰력
업계에서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는 요소 가운데 제거할 요소는 무엇인가?

Reduce (감소) : 원가 절감에 대한 통찰력
업계에서 표준 이하로 내려야 할 요소는 무엇인가?

Raise (증가) : 차별화에 대한 통찰력
업계에서 표준 이상으로 올려야 할 요소는 무엇인가?

Create (창조) : 차별화에 대한 통찰력
업계가 아직 한 번도 제공하지 못한 것으로 창조해야 할 요소는 무엇인가?






전략 캔버스 (Strategy Canvas)

   전략 캔버스는 ERRC와 마찬가지로 경쟁이 없는 시장을 찾아내는 도구입니다. 가치혁신의 개념을 차별화 전략 수립에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이자 프레임워크입니다. 전략 캔버스는 이미 알려진 시장 공간에서 업계 참가자들의 현 상황을 파악해 일목 요연하게 보여주고, 고객들이 기존 시장의 경쟁 상품으로부터 얻는 것이 무엇인지를 보여줍니다. 다.



맨 좌측 (Price) : 가격을 배치하고, 상대적인 의미로써 표시

Low 선과 만나는 점 (Eliminate) : 현재 가치에서 제거해야 할 가치 요소를 배치

현재 가치 이하의 점 (Reduce) : 현재 가치보다 줄어야 할 가치 요소를 배치

현재 가치 이상의 점 (Raise) : 현재 가치에서 늘려야 할 가치 요소를 배치

새로운 점 (Create) : 현재 가치에서 제공하지 못하는 가치 요소를 배치


태양의 서커스 사례

   태양의 서커스는 대표적인 블루오션 전략으로 전통적인 서커스 산업의 문제점을 극복하여 새롭게 재해석하여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였다. 즉, 비고객을 고객으로 끌어들였습니다. 






   태양의 서커스가 기존의 동물 중심 서커스를 어떻게 가치혁신하였는 지를 살펴보겠습니다. 태양의 서커스의 가치혁신을 살펴보기 위해 ERRC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우선 Eliminate와 Reduce는 기존 가치에 고객에게 과잉 충족되고 있는 것은 무엇인지를 Raised와 Create는 새롭게 융합하거나 강조해야 할 요소를 의미합니다.  



ERRC를 바탕으로 전략 캔버스를 그려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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