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라인하트 Mar 10. 2019

린 스타트업 전략

전략의 이해

린 스타트업의 개요

   린 스타트업 (Lean Startup)은 극심한 불확실성 속에서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군살을 빼 빠르게 움직이는 조직이나 기업을 가리킵니다. 스타트업 기업들이 철저한 시장조사와 정교한 전략과 기획을 바탕으로 시장에 진출하지만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하여 실패합니다. 스타트업들은 전통적인 경영방식이 아닌 에자일 조직에 의해 빠르게 대응해야 합니다. 스타트업 기업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전략입니다.


   린 스타트업 전략은  도요타의 린 제조 (Lean manufacturing) 방식에서 창안된 전략으로 에릭 리스에 의해 처음 소개되었습니다. 고객이 요구하는 모든 조건을 만족하는 제품을 출시하지 말고 성능은 부족하더라도 최소한의 소비자 요구를 만족시키는 제품 (Minimum viable product)를 빨리 출시하여 시장에서 빠른 평가를 받는 방법론입니다. 빠른 실패를 통해 배움을 지속하는 것입니다.


   린 스타트업은 시장에 대한 가정을 바탕으로 최소한 기능을 갖춘 프로토타입을 시장에 출시합니다. 출시 후 시장의 반응을 보고 기능을 업그레이드합니다. 이런 과정을 지속하면서 작게 실패하고 작게 성공합니다.  고객의 요구 사항을 빠르게 수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기업들에 쉽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빠르게 실패하고 지속적으로 배워라 

   선택한 무엇인가를 얻기 위해 필요한 능력이 완벽하게 갖추어질 때까지 기다리지 말고 하루라도 빨리 시작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시작해서 얻는 경험을 바탕으로 파생되는 새로운 방향을 얻을 수도 있다. 특히, 스타트업 기업에서 완벽한 제품을 만들기를 기다리다 망하지 말고 먼저 시장에 출시하여 고객의 반응을 본 후 피드백을 즉각적으로 제품에 적용하여 완성해 나간다. 


     아무리 뛰어난 전략이라도 시장에서 실패하면 의미가 없습니다. 린 스타트업 전략은 철저한 계획과 완벽한 제품으로 시장에 진출하려다 실패하는 많은 스타트업들에게 효과적입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선택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는 전략입니다. 


펀치를 맞기 전까진 누구나 전략이 있다.

Everybody has a plan until they get punched in the mouth 




매거진의 이전글 솔루션 영업의 종말 (5/5)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