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라인하트 Apr 14. 2019

마케팅 믹스 (4P)

마케팅 전략 프로세스의 개요

   마케팅 전략은 시장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고 경쟁우위를 확보함으로써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입니다. 기업은 시장 환경을 분석하고 STP 전략을 세운 후 마케팅 믹스로 전략을 구현합니다. 





마케팅 믹스 (Markting Mix)의 이해

   2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중산층이 늘어나면서 소비자들의 구매력이 충분해졌습니다. 공장에서 제품을 만들자마자 팔려나갔습니다. 기업들은 판매 방법을 고민하지 않고 만들기에 급급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재고가 쌓이기 시작했습니다. 기업은 잘 만드는 노력뿐만 아니라 잘 파는 노력도 필요했습니다. 제품이 아닌 마케팅으로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마케팅이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마케팅 믹스는 마케팅 활동을 전체적으로 균형있게 구성하는 할 수 있도록 1960년 E. 제롬 매카시 교수가 처음 소개하였다. 마케팅 믹스는 Product (제품), Price (가격), Place (유통), Promotion (판촉)으로 구성되어 4P라고 합니다. 

    

1) Product (상품) : 고객의 요구에 충족하는 제품인가?

   상품은 소비자가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구입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는 것뿐만 아니라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혜택을 말합니다. 소비자는 상품을 제품이나 서비스가 제공하는 기능, 디자인, 브랜드, 기업 이미지, 유지보수 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혜택을 파악합니다.  


2) Price (가격) : 합당한 가격이 책정되었는 가?

   가격은 상품의 가치를 객관적으로 수치화하는 지표이며, 소비자가 상품을 구매하기 위해 부담하는 가치입니다. 가격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는 과정에 들어가는 생산원가, 유통비용, 판매수수료 등까지 고려됩니다. 가격에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번들링과 패키징을 포함합니다. 


3) Place (유통):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에서 고객이 쉽게 제품에 접근할 수 있는가?

   상품을 판매하거나 소비자가 직접 구매할 수 있는 온라인, 대형마트, 일반 상점, 대리점 등의 유통 경로 및 장소를 말합니다. 직접 판매하거나 파트너사를 통해 간접 판매하는 방식도 포함합니다.  


4) Promotion (프로모션) : 제품의 홍보가 고객에게 잘 되고 있는 가?

   기업이 판매촉진을 위해 사용하는 광고, 인적판매, PR, 직접 마케팅 등의 수단을 포함합니다.






마케팅 믹스 (Markting Mix)의 사례 - 스타벅스


   스타벅스 커피를 4P로 정리해보겠습니다.

Product : 제품 표준화 (모든 스타벅스 매장에서 동일한 가격에 동일한 제품을 판매)

Price : 프리미엄 가격 (타 브랜드보다 다소 높은 가격)

Place : 직영 매장 (가맹점 유지를 하지 않음)

Promotion : 차별화와 개별화 (사이렌 오더를 통한 개인 취향에 맞는 피)
                       감성 마케팅 (커피가 아닌 문화를 판다는 인식) 

   




매거진의 이전글 제품 수명 주기별 시장 전략과 혁신의 확산 전략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