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라인하트 Jan 05. 2020

46. 경력이라는 시간의 마법

   엔지니어들은 뛰어난 실력을 갖춘 엔지니어가 되고자 합니다. 높은 연봉과 차별화된 대우를 받을 수 있다는 기대가 있기 때문입니다. 필자가 생각하는 좋은 또는 뛰어난 엔지니어가 되는 방법을 간단하게 정리합니다. 



뛰어난 IT 엔지니어의 조건 

   대학생과 신입 엔지니어들은 가끔 뛰어난 엔지니어가 되는 법을 필자에게 묻습니다. 짧은 멘토링 과정에서 깊게 담론을 나누는 것은 어렵지만, 그들이 답을 찾아갈 수 있게 안내할 수 있는 세 가지 질문을 합니다. '당신이 잘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당신이 좋아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당신이 가장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세 가지 질문에 대한 답은 하나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답을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좋아하는 일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지만,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일이 잘하거나 좋아하는 일은 아닐 수 있습니다. 좋아하는 일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사람은 자연스럽게 전문가 수준까지 다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농구를 좋아하는 사람은 농구에 관련된 것에 많은 시간을 소비합니다. 친구들과 농구를 자주 하고,  농구 경기를 관람하거나 TV 중계를 자주 시청합니다. 친구들과 농구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농구에 관련된 지식도 풍부해지고 농구를 잘합니다. 아마도 충분한 시간이 흐르고 운이 따른다면, 농구인들 사이에서도 인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농구를 좋아하는 사람과 농구를 싫어하는 사람 중에 누가 실력이 빠르게 성장할지는 불 보듯 뻔합니다. 물론, 실업 팀이나 프로 팀에 입단하는 선수가 되는 과정은 학교나 동네에서 잘한다는 수준을 벗어나는 것입니다. 농구를 좋아하고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것 이상의 것이 필요합니다. 바로 농구를 정말 잘하는 것입니다. 


   뛰어난 IT 엔지니어가 되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관심 있는 IT 분야의 잡지와 책을 읽고, 자격증을 공부합니다. IT 엔지니어의 일을 좋아하고 많은 시간을 투자하여 공부하고 경험을 쌓습니다. IT 기업에 엔지니어로 취직할 수 있습니다. 이제 엔지니어 그 이상의 무엇인가를 바랍니다. 바로 엔지니어 일을 정말 잘하는 것입니다.   



경력이라는 시간의 마법 

   많은 엔지니어들이 퇴근 후의 시간과 주말에 기술을 공부하지만, 오래가지 못합니다. 생각보다 실력은 쉽게 늘지 않고 주위의 유혹은 넘쳐나기 때문입니다. 점점 공부의 밀도는 낮아지고 업무에 치이다 보면 처음 설정했던 목표는 희미해집니다. 엔지니어들은 뛰어난 IT 전문가가 되는 길목에서 생각과 다른 현실에 좌절하고 공부를 포기하기도 하고, IT 업계를 떠나기도 합니다. 


   IT 전문가가 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무엇일까요? 우리가 쉽게 간과하지만 가장 강력한 힘을 발휘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경력입니다.  얼마나 좋은 회사를 다니는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IT 엔지니어라는 직업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직업의 의미는 하루 8시간, 주 40시간, 1년 365일 IT 분야에서 엔지니어로 일한다는 의미입니다. 5년 경력의 IT엔지니어는 5년간 IT엔지니어로 회사에서 주어진 일을 충실해 수행했습니다. 월급을 받는 만큼 제대로 일을 한다는 가장 공신력 있는 증거입니다. 


   5년 경력의 엔지니어는 나무를 보고, 10년 경력의 엔지니어는 숲을 봅니다. 나무를 본다는 것은 자신에게 주어진 업무와 기술만을  충실히 한다는 것이고, 숲을 본다는 것은 주변 업무와 주변 기술도 같이 살핀다는 것입니다. 경력이라는 시간의 마법은 엔지니어가 나무를 보다가 숲을 보는 눈을 가지게 합니다. 사람들은 전문가가 되는 빠른 길이 있다고 믿지만, 현실에는 없습니다. 경력은 오직 시간이 흘러야 가질 수 있습니다. 충분한 경력이 쌓이지 않은 사람은 전문가가 될 수 없습니다. 누군가 짧은 경력으로 전문가라고 말한다면 사기꾼일 뿐입니다.  


 경력이 깡패다 


    IT  엔지니어 생활이 지치고 힘들 때, 매일 쌓이는 경력의 힘을 믿는다면 큰 위로가 될 것입니다. IT 엔지니어는 매일매일 전문가라는 꿈에 한 발짝 한 발짝 다가갑니다.  



경력과 자격증의 관계

   기업은 자격증과 경력 중에 무엇을 더 선호할까요? 예를 들어, CCIE Collaboration 자격증은 있지만 실무 경력이 없는 사람과  3년의 Collaboration 솔루션을 다룬 경험은 있지만 자격증이 없는 사람이 있습니다. 실제로 신입 사원과 경력 사원이 서로 경쟁할 확률은 낮지만, 대기업 신입사원 채용에서 심심찮게 벌어집니다. 대기업이 신입 사원을 채용할 때 3년의 실무 경험을 가진 사람을 무조건 선호합니다. 3년 경력은 하루 8시간씩 3년간 엔지니어 업무를 수행했다는 것과 조직 생활에 잘 적응했다는 것을 증명하기 때문입니다. 3년 경력의 엔지니어는 입사와 동시에 현장 투입이 가능하지만, 자격증만 가진 사람은 모든 것을 새로 배워야 합니다. 


   실무 경력과 자격증을 갖춘 엔지니어는 금상첨화입니다. 그래서, IT 엔지니어들은 일을 하면서 자격증을 취득합니다. 경력과 자격증은 상호 불가분의 관계입니다.  떨어져 있는 것보다 같이 있을 때 엄청난 힘을 발휘합니다. 실무 경력은 경험을 인증하고, 자격증은 이론을 인증합니다. 이론과 경험을 갖춘 엔지니어가 가장 뛰어난 엔지니어입니다. 전문가는 자격증을 공부하면서 이론을 배우고 안목을 넓힙니다. 인정받는 자격증은 세상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을 갖게 합니다.  



경력의 락인 효과  

    경력은 강력한 락인 (Lock-in) 효과가 있습니다. '배운 것이 도둑질'이라는 속담이 있듯이 경력은 IT 엔지니어가 업계를 떠나지 못하게 합니다. 


   예를 들어, 자신의 일을 좋아하지 않는 3년 경력의 엔지니어가 있습니다. 그는 회사를 그만두고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찾아서 새롭게 시작합니다. 그는 3년이라는 직장 경력 만을 인정받을 것이고, 같은 IT 업계가 아니라면 경력을 거의 인정받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3년이라는 경력을 잃어버린 것입니다. 반대로 자신의 일을 좋아하는 3년 경력의 엔지니어는 회사를 계속 다니면서 경력을 쌓을 것입니다. 다른 IT 기업으로 이직할 경우 경력은 매우 큰 힘을 발휘합니다. 


   경력은 두 얼굴을 가진 강력한 마법입니다. 경력은 현재 일을 떠나지 못하게 하는 속박입니다. 경력이 아름다운 속박이 될지 지겨운 감옥이 될지는 엔지니어의 마음에 달렸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