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은 모순 투성입니다. 좋은 점도 있고 나쁜 점도 있습니다. 좋은 사람들도 있고 나쁜 사람들도 있습니다. 일을 열심히 하는 사람들도 있고 대충 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타인을 무시하는 사람들도 있고 배려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진 사람도 있고 부정적인 마인드를 가진 사람도 있습니다. 멀리서 보면 잘 나가는 기업들도 가까이서 보면 문제 투성입니다. 직원들은 회사를 떠나고 싶어 하고 외부인들은 들어가고 싶어 합니다.
기업은 다양한 성격의 사람들이 함께 목표를 성취하는 조직입니다. 시장에서 도태되지 않고 오래 살아남은 기업들은 모순투성이를 어느 정도 극복하고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시스템이 있습니다. 기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직원을 남기고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직원을 배제하는 것입니다. 배제는 직무를 전환 시커나 해고를 하는 것입니다. 비즈니스 컨설팅 전문업체 맥킨지의 컨설턴트였던 톰 피터스는 경영 그루입니다. 그는 부정적인 태도를 가진 사람들을 조직에서 배제할 것을 권고합니다. 그의 경영 원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웃는 사람을 고용하고 찡그린 사람을 해고해라
밝은 태도를 가진 사람을 고용하고 승진시켜라
끊임없이 부정적인 태도를 보이는 사람을 해고해라
부정적인 태도를 가진 사람들은 끊임없이 새로운 아이디어에 부정적인 의견을 제시합니다. 그들은 대안 없이 비판만 합니다. 부정적인 태도는 긍정적인 태도를 가진 사람들을 소극적으로 움직이게 합니다. 팀이나 기업의 분위기를 헤칩니다. 관리자들은 가끔 부정적인 태도를 가진 사람을 바꾸려고 시도합니다. 실패하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기업들은 부정적인 태도를 가진 사람들이 팀 전체의 분위기를 장기간 지속적으로 해친다고 판단할 경우 다양한 방법으로 배제합니다. 부정적인 태도를 지속적으로 보이는 사람들은 기업에서 살아남을 수가 없습니다. 짧게 보면 회사에서 잘 나가는 것처럼 보이지만, 길게 보면 자의든 타의든 상관없이 기업에서 배제됩니다.
기업은 부정적인 태도를 가진 사람들을 배제한다
신입사원들은 입사 후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서툴지만 업무에 익숙해지면 회사의 부조리와 모순들이 보입니다. 신입사원들은 회사에 불만을 강하게 표출하는 것을 조심스러워합니다. 선배들의 말에 맞장구를 치는 정도입니다. 신입 사원끼리 모인 자리에서 가끔 목소리르 높이기는 하지만 큰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잘못된 것을 개선하려는 의지는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누구나 일시적으로 회사에 불만을 표출할 수 있습니다. 기업이 좀 더 나아진다는 자신에게도 주변 동료들에게도 좋을 것입니다. 필자는 이런 상황을 스타워즈의 다크 포스(Dark Force)에 잠시 정신을 빼앗겼다고 말합니다.
문제는 부정적인 태도를 가진 어린 직원들이 자신이 능력 있거나 똑똑하게 보인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부정적인 태도와 말투는 많은 것을 알고 있다는 것을 은연중에 드러냅니다. 아직 사회 경험이 적은 직원들은 세상이 돌아가는 방식과 기업이 돌아가는 방식을 모릅니다. 오래 경험을 가진 사람들의 말과 생각을 그대로 복제하여 사용할 뿐입니다.경험이 적은 직원도 알아차리는 부조리라면 선배들이 모를리 없습니다. 깊은 고민에서 나온 말들이 아니므로 치기 어린 부정적인 말과 태도는 대안이 없습니다.
사회 초년생들은 부정적인 태도를 가지는 이유는
자신이 능력이 있거나 똑똑하게 보인다고 믿기 때문이다
기업은 부정적인 태도와 생각을 전파하는 사람을 싫어합니다. 부정적인 태도는 전파력이 높아 팀이나 회사의 분위기를 쉽게 헤칩니다. 그들이 아무리 능력이 있고 뛰어나더라도 악영향이 크기 때문에 예외는 없습니다. 경험 많은 직원들은 이것을 알기 때문에 회의나 공식적인 자리에서 부정적인 태도를 지속적으로 보이지 않습니다. 사회 초년생들은 쉽게 부정적인 태도를 자주 그리고 지속적으로 드러냅니다. 일차적으로는 승진에서 배제되고 시간이 지나면 회사에서 배제됩니다.
부정적인 태도는 기업이나 팀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부정적인 태도가 회사의 잘못을 지적하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일을 같이 하는 동료들의 사기를 떨어트리고 팀의 목표를 달성하기 어렵게 하는 태도입니다.
그들은 쉽게 바뀌지가 않습니다. 부정정인 태도는 성격에 가깝습니다. 장기적으로 부정적인 태도를 유지하는 동료는 무조건 피해야 합니다. 특히 신입사원들이나 사회 초년생들은 쉽게 전염이 됩니다. 무조건 부정적인 태도를 가진 사람을 멀리해야 합니다.
무조건 부정적인 태도를 가진 사람을 멀리해야 합니다
필자는 실력은 있지만 부정적인 태도를 가진 직원에게 몇 번 충고를 했습니다. 부정적인 태도를 보이는 이유를 명확히 알 수는 없습니다. 문제가 없는 회사는 없고 문제가 없는 관리자도 없습니다. 적정한 선을 타고 원하는 결과를 향해 가는 사람들만 있을 뿐입니다. 필자는 후배이지만 피할 수밖에 없습니다. 부정적인 태도는 쉽게 전염이 되고 중독되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