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라인하트 Jun 27. 2020

39. 브런치북 인사이트 리포트가 보여 주는 것들

   지금은 인공지능 (Artificial Intelligence)와 머신러닝(Machine Learning)의 시대입니다. 기업들은 기존 서비스에 인공지능과 머신러닝을 활용한 경쟁력 있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카카오 브런치도 브런치북 인사이트 리포트에서 콘텐츠 데이터 분석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브런치북 인사이트 리포트가 무엇을 어떻게 보여주는 지를 'MBA, 새로운 항해를 위한 항구' 브런치북을 기본으로 정리합니다.   



브런치의 통계가 보여주는 정보

   브런치는 글 정보에서 구독자수, 조회수, 댓글 및 라이킷 수를 표시합니다. 조회수와 라이킷 수를 비교하면 몇 가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조회수는 많지만 라이킷 수가 적은 글은 제목과 검색 키워드로 인해 노출 빈도는 높지만 독자들이 원하는 정보나 감동이 없습니다. 조회수는 적지만 라이킷 수가 많은 글은 노출 빈도는 적지만 독자들이 원하는 정보나 감동이 있습니다. 조회수가 적고 라이킷 수가 적은 글은 재미도 정보도 없습니다.  

   구독자 수는 작가의 글에 대한 전체적인 선호도를 나타냅니다. 구독자수가 많다는 것은 읽은 가치가 있는 글을 많이 쓴다는 것이고, 구독자 수가 적다는 것은 좋은 글이 적다는 것입니다. 구독자수 가 많으면 노출빈도가 높아서 최소한의 라이킷 수가 확보될 수 있습니다. 


   글 랭킹에서 글마다 누적 조회수를 보여줍니다. 어떤 글들이 독자들에게 인기를 얻을 수 있는 지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완독률 분석

   브런치북 인사이트 리포트는 완독률 분석을 제시합니다. 브런치북의 모든 글을 읽은 완독자를 표시합니다. 'MBA, 새로운 항해를 위한 항구'라는 브런치북에서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다고 믿는 사람입니다. 이런 사람들은 출판된 책을 반드시 읽을 사람들입니다.  



   브런치북 인사이트 리포트는 각 글에 대한 완독률도 표시합니다. 내용이 많을수록 완독률이 떨어지고, 내용이 적을수록 완독률이 높은 편입니다. 짧은 내용의 글이 완독률이 떨어지는 것은 글이 읽기 쉽지 않다는 것이기도 하고 누구나 알고 있는 내용일 수 있습니다. 'MBA 학위와 영어'와 '실무중심 MBA' 글은 내용이 많지만 가독성이 좋고 좋은 정보가 담긴 것을 알 수 있고, '연봉 1억으로 가는 길'과 '비즈니스 스쿨 선택하기'은 내용이 많기도 하지만 가독성이 떨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완독률 보고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는 제한적입니다. 글을 읽기 위해 독자들이 평균 몇 분을 머물렀지를  안다면 글이 스크롤 압박 때문인지 글에 원하는 정보를 없는 것인지 실수로 들어온 것인지를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독자 분석

   독자 정보는 브런치북을 읽는 독자들의 카카오 계정에 있는 프로필 정보를 바탕으로 성별과 연령을 확인하고, 독자들이 관심 있는 키워드가 무엇인지를 보여줍니다. 'MBA, 새로운 항해를 위한 항구'의 독자 분석 정보에 따르면, 에세이, 라이프스타일, 해외생활에 관심 있는 20대와 30대 남성들이 주로 읽습니다.  




   'MBA, 새로운 항해를 위한 항구'의 예상 독자층은 MBA를 현실적으로 고민하는 30대와 40대 남성들이었습니다. 하지만, 유입되는 독자들은 20대와 30대의 여성 독자들이 적지 않습니다. 이런 독자 분석 정보는 출간을 위한 글을 쓰는 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예상 독자층이 달라지면 글의 주제나 방향도 젊은 층을 고려해야 합니다. 


조회수 분석

   조회수 분석은 하루 단위의 인기 글과 조회수를 표시합니다. 조회수 분석이 아쉬운 점은 누적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 것입니다. 현재까지 누적 조회수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완독률 분석'을 보아야 하고, 누적 유입 키워드 분석이나 누적 공유 수를 확인할 방법은 없습니다. 



정리

   브런치북 인사이트 리포트에서 가장 활용률이 높은 정보는 주요 독자 정보입니다. 책을 쓸 때 예상 독자만 확실해도 글을 쓰는 것에 큰 도움이 됩니다. 조회수 분석은 누적 정보를 보여주지 못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브런치북을 책을 출판하기 전에 이용한다면, 예상 독자층과 맞는지, 독자들을 끌어들이는 키워드 나 이슈가 무엇인지, 주요 인기 있는 글들의 특징은 무엇인지 등을 알 수 있습니다. 


   카카오 브런치는 작가들의 요청사항을 수집하여 더 나은 서비스를 만들 것입니다. 브런치북 인사이트 리포트는 작가들이 더 좋은 책을 만들 수 있는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표' 기능도 주석 기능도 없지만, 작가들이 책을 만들 수 있게 하는 열정은 있습니다. 기능은 점점 더 많아질 것입니다. 카카오 브런치는 2020년 3월 기준으로 브런치는 3만 1,000여 명의 작가와 2,400권의 책을 출간했습니다. 아직 브런치북 인사이트 리포트는 초기단계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38. 브런치 매거진으로 책 만드는 방법을 고민하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