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라인하트 Oct 13. 2018

6. 부모님 리마인드 웨딩 식순과 멘트

부모님 리마인드 웨딩 준비에 필요한 차례와 멘트

2018년 9월 1일 아버지의 칠순을 맞아 부모님의 리마인드 웨딩을 하였습니다. 부모님의 리마인드 웨딩을 시간 순서에 따라 준비과정에서 마무리까지 차례차례 정리하기보다는 남아 있는 기억의 편린들을 중심으로 전개합니다.



리마인드 웨딩 식순과 멘트 준비 아이디어 

행사 며칠 전에 가족들끼리 카카오톡으로 식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둘째가 생각한 식순 중에서 세족식은 반대가 많았습니다.  

둘째 : 행사 진행하는 순서를 정리해 봤습니다.

필자 : 세족식은 좀 낯간지럽지 않나? 어머니는 웨딩드레스 입고 있을 텐데

아내 : 세족식은 좀 낯간지러운데요. 갑자기 물 떠놓고 좀 안 어울리는 듯

둘째 : 그럼 빼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세족식은 고희연 행사에서 자주 등장하는 이벤트이긴 하지만, 리마인드 웨딩에서는 어울리지 않는다는 생각이 지배적이었습니다. 그리고 호텔에 마련된 결혼식 식순을 바탕으로 고희연처럼 아버지의 어록, 동영상 시청, 어버이 은혜 합창, 자식들의 편지 낭독 등을 추가하기로 하였습니다.


행사 당일 호텔 식장에 도착하여 결혼식 식순을 받아보았습니다. 호텔에서 보여준 결혼식 식순과 멘트를 그대로 이용할 수가 없었습니다. 급히 부모님의 리마인드 웨딩 진행 순서를 다시 만들고 멘트를 정리했습니다. 


열심히 멘트를 만들고 있을 때 둘째가 다가왔습니다.

둘째 : 형, 유머가 있어야지. 요즘 김정은 위원장과 문제인 대통령의 통일 분위기가 무르익고 있는 데 멘트함 날려줘야지. "강릉 탑스텐 호텔이 멀다 하면 안 돼갔구나.. 가깝다고 해뒤"

필자 : 강성 골수 보수분들이 좌악 깔린 곳에서 멘트를 날릴 수 있을 까? 시도는 해 보지.


농담은 분위기 봐서 해야겠다고 생각했지만, 주어진 멘트와 식순을 진행하면서 둘째가 말한 것을 깜빡했습니다. 모든 멘트를 식순과 함께 적어놓지 않으면 잊어버리기 십상입니다.    



리마인드 웨딩 식순과 멘트

호텔에서 제공한 결혼식 식순을 바탕으로 리마인드 웨딩 식순과 고희연을 위한 이벤트 몇 가지를 뒷부분에 추가하였습니다.  


1. 식장 정돈

잠시 안내 말씀드리겠습니다. 잠시 후 신랑 OOO 옹과 신부 OOO 여사의 리마인드 결혼식이 거행될 예정이오니 참석하여 주신 하객 여러분들께서는 홀 안에 마련된 좌석에 착성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개식선언

바쁘신 와중에도 두 사람의 리마인드 웨딩을 빛내주시기 위해 이 자리에 참석해 주신 친지 하객 여러분들께 다시 한번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지금부터 신랑 우몽근 옹과 이영숙 여사의 성스러운 리마인드 웨딩을 거행하겠습니다. 


3. 화촉점화

신랑 신부의 두 며느리분들께서는 화촉을 밝힐 준비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준비되셨으면 입장!!!. 지금 두 며느리분들께서 시부모님의 밝은 미래와 건강을 기원하는 의미의 화촉을 밝히고 있습니다. 오늘 리마인드 웨딩의 모든 준비를 직접 해주신 두 분입니다. 


4. 신랑 신부 입장

지금부터 신랑 신부 입장이 있겠습니다. 화동들도 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하객 여러분들께서는 뜨거운 박수와 환호로 축하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랑 신부 입장!!! 화동들은 신랑과 신부의 손주들입니다. 이쁜 꽃을 들고 신랑 신부의 꽃길을 꽃으로 수놓고 있습니다.


5. 신랑 신부 하객 여러분들께 인사
이제 두 사람의 입장을 마치고 하객 여러분께 인사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박수와 환호로 화답해 주시기 바랍니다. 인사!!


6. 신랑 신부 맞절

신랑 OOO 옹과 신부 OOO  여사의 맞절이 있겠습니다.


7. 사랑의 편지 낭독

두 분께서 준비한 편지를 낭독하도록 하겠습니다. 살아오면서 쌓인 미움의 감정은 고이 접어 두시고 마음속 저 깊은 곳 어딘가에 누가 볼까 몰래 숨겨둔 애틋한 사람의 감정을 꺼내어 낭독 부탁드리겠습니다. OOO 옹부터 낭독하겠습니다. 


8. 편지 낭독에 대한 사회자 멘트

OOO 여사께서 사랑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아버지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어머니를 사랑하시나요? 큰 소리로 답변을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어머니께서 부탁하신 말씀이 있습니다. 그것에 대한 답변도 큰 소리로 부탁드립니다. 


9. 축가

오늘 리마인드 웨딩을 축하하기 위한 축가가 있겠습니다. 축가는 OOO군이 준비를 하였습니다. 


10. 케익 커팅 및 축하주

이어서 축배가 있을 예정이오니 하객 여러분들께서는 앞에 놓인 잔에 술 또는 음료를 채워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아버지의 건배사가 있겠습니다. 


11. 부모님 착석

아버지와 어머니께서는 준비된 자리에 착석해 주시기 바랍니다.


12. 몽근록 발표

아버지의 명언과 가훈을 담은 몽근록 설명이 있겠습니다.  


13. 동영상 시청

둘째가 기획하고 막내가 친구에게 부탁하여 완성한 동영상 시청이 있겠습니다. 동영상의 주제는 "쿠웨이트 우의 삶과 청춘" 정도가 되겠습니다.


14. 자식들의 편지 낭독

부모님에 대한 감사와 존경을 담은 사랑의 편지 낭독이 있겠습니다.


15. 합창

부모님의 사랑과 은혜에 감사하는 마음으로 어버이 은혜를 가족들이 다 함께 부르겠습니다.


16. 답사

아버지께 한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어머니도 한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리고, 하객 여러분들에게도 아버지께서 감사의 말씀을 전하시겠습니다.


17. 신랑 신부 행진

신랑 OOO 옹과 신부 OOO 여사의 성스러운 리마인드 웨딩을 마쳤습니다. 이제 두 분의 앞날에 사랑과 기쁨이 충만하길 기원하며 행진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버지 어머니 행진!!! 

18. 식사 및 사진 촬영
식사는 뷔페식당에 마련된 음식을 가져다 드시면 됩니다. 그리고, 식사 중 가족 친지분들과 사진 촬영이 있을 예정입니다.  



부모님 리마인드 웨딩 사회 볼 때 미리 알았으면 좋았을 것들 

부모님 리마인드 웨딩에 가족 친지 50여 분들을 모시고 하다 보니 너무 가볍지도 너무 무겁지도 않은 분위기를 유지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처음에는 사회를 따로 전문가를 섭외하여 진행할 생각이었지만, 비용 문제로 인해 가족들이 할 수 있는 것들을 하기로 하였습니다. 필자는 장남이라는 이유로 사회를 맡았습니다. 행사를 마치고 뒤돌아 보니 미리 알았더라면 좋았을 것들을 몇 가지 공유합니다. 


식순과 멘트는 완벽하게 준비
멘트를 머릿속으로 생각하지 말고 필자가 적어 놓은 것을 바탕으로 직접 자신의 입에 익도록 만들어 둡니다. 문장을 생각해서 진행하려고 하면 버벅거리거나 내용을 빼먹기 십상입니다. 전문적인 느낌을 주기 위해서라도 필수 있습니다.  

식순 이외에 추가 멘트도 정리
미리 적어 놓지 않으면 깜빡할 수 있습니다. 농담이라도 문장으로 적어 놓아야 합니다.

부모님에게 식순을 공유
필자는 사회자가 진행하므로 부모님에게 따로 식순을 설명하진 않았습니다. 그러나, 부모님이 식순을 몰라서 하객 여러분께 감사인사나 건배 제의를 위한 멘트를 따로 준비하지 못했던 것이 아쉬웠습니다.

연습은 필수
전체 진행 과정을 입을 놀려서 직접 해보고 멘트가 어려운 것들은 수정합니다. 행사 중에 직접 발음해 보면 어색한 문장들이 발견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5. 걱정 말아요 그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