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 좇는 모험 (2)
이 브런치 매거진은 살아가다 보면 자연스럽게 알게 되는 것들을 이야기합니다. 가끔씩 '좀 더 일찍 알았더라면 좋았을 걸' 또는'예전에 부모님이 이래서 그렇게 말했구나'라는 것들을 흘려보내지 않고 기억해 봅니다. '꿈을 좇는 모험'이야기는 꿈을 좇는 모험을 시작한 사람들이 꿈을 향해 가는 법을 이야기합니다.
우리 인생에서 꿈을 좇는 모험은 사소한 이유에서 시작된다. 영화나 드라마에서는 꿈을 꾸기 시작하면서 꿈에 다가가는 긴 여정은 빨리 감기로 보여주지만, 우리 인생은 빨리 감기가 없다. 자신과 끊임없이 싸우면서 자신의 행동을 조금씩 바꾸어 어제와 달라진 자신을 매일매일 느끼는 것뿐이다.
꿈을 좇는 모험은
그렇게 소소하게 시작된다.
꿈을 좇는 모험은 어떻게 시작되는 지를 알기 위해 유명한 이야기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인류의 문명이 시작된 이래로 꿈을 이루는 가장 쉬운 방법을 모아 놓은 것이 재미있는 이야기이다. 꿈을 좇는 이야기가 설득력을 가진다는 것은 구체적으로 실현 가능하다는 것이다. 몇 가지 사례를 통해 꿈을 좇는 사람들의 공통점을 찾아보자.
밀짚모자 해적단의 선장 몽키 D. 루피의 꿈은 미래에 해적왕이 되는 것이다. 루피는 해적왕이 되기 위해서 원피스를 돌아다니면서 해적단 멤버를 늘려 나간다. 처음 해적단은 해적 사냥꾼 조로, 항해사 나미, 포수 갓, 요리사 상디로 구성된 5명이었다. 시리즈를 거듭할수록 선의 쵸파, 고고학자 로빈, 조선공 프랑키, 음악가 브룩, 조타수 징베를 영입한다. 루피의 밀짚모자 해적단은 원피스에서 일어나는 수많은 모험을 헤쳐나가면서 꿈을 향해 나아간다.
루피는 수많은 모험을 통해 고난과 역경에 부딪히지만, 결코 동료도 해적왕이라는 꿈도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꿈을 어떻게 이루는 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하지는 않지만 시리즈를 거듭해갈수록 루피는 해적왕에 다가가 있다. 루피의 밀짚모자 해적단은 각자의 꿈이 따로 있지만, 루피의 꿈을 응원하고 함께 합니다.
슬램덩크의 강백호의 최초 꿈은 여자 친구와 같이 등교하는 것이었다. 이 꿈을 이루기 위해 50번이나 여자에게 차이면서 꿈을 이루지 못한다. 이 당시 백호 군단이라는 친구들은 꿈을 함께 꾸는 것이 아니라 강백호가 꿈을 이루지 못하는 것을 즐거워하고 놀린다.
강백호가 최고의 농구선수라는 꿈을 꾸면서 북산팀에 합류하여 함께 꿈을 꾼다. 강백호가 홀로 드리블과 슈팅을 연습하였다면 이루기 쉽지 않은 꿈이였을 것이다. 그는 주장 채치수, 권준호, 송태섭, 서태웅, 정대만과 함께 전국대회에 출전하면서 농구선수라는 꿈을 이루워낸다.
삼국지의 유비는 촌구석에서 짚신과 멍석을 만들어 팔면서 생계를 꾸려나간다. 유비가 세상을 평정하고 한을 다시 일으키겠다는 꿈을 꾸면서 장비와 관우와 함께 도원결의를 맺는다. 이후 수많은 전쟁터를 함께 누비면서 꿈을 잃지 않았다.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제갈량, 조운, 마초, 황충 등을 추가로 영입하면서 끝내 성도를 기반으로 한 촉나라를 건국합니다.
삼장법사는 도탄에 빠진 백성들을 구하기 위해 서역에서 불경을 얻어 오는 꿈을 꿉니다. 혼자 길을 떠나 서역으로 가는 것이 아니라 손오공, 저팔계, 사오정과 함께 모험을 시작한다.
꿈을 좇는 사람들인 루피, 강백호, 유비, 삼장법사 등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1) 꿈을 이루겠다는 강력한 의지가 있다.
꿈을 이루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가지고 있다. 이들은 어떤 고난과 역경을 만나고 자신의 꿈을 포기하지 않는다. 루피는 자신이 위태로운 상황에서도 해적왕의 꿈을 접은 적이 없고, 강백호는 등부상으로 인해 농구 선수가 되지 못할 수도 있었지만, 재활을 통해 자신의 꿈을 포기하지 않았다. 유비와 삼장법사의 고난은 말하지 않아도 알 것이다. 이들은 어떤 상황에도 꿈을 포기하지 않았다.
2) 꿈을 함께 하는 동료를 찾는다.
꿈을 함께 하는 동료를 구한다. 이들은 앞으로 있을 고난과 역경을 함께 할 동료를 구한다. 동료들은 같은 꿈을 꾸기도 하지만, 서로가 꿈을 이루도록 응원해 준다. 꿈을 좇는 모험은 함께할수록 서로가 서로를 의지하면서 앞으로 나아간다. 우리의 꿈도 혼자가 아닌 동료가 필요하다. 우리가 꼭 유비, 루피, 삼장법사, 강백호 일 필요는 없다.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그들의 동료가 될 수 있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대장이나 선장이 아니어도 같은 배를 타고 있다는 것만으로 꿈을 이룰 수 있는 길에 한 발짝 다가서는 것이다.
3) 처음부터 꿈을 이루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지 않는다.
처음부터 꿈을 이루는 구체적인 방법을 정하지 않았다. 이들은 꿈을 향해 나아가기로 하였을 뿐 처음부터 끝가지 가는 모든 경로를 고민하지 않았습니다. 꿈을 좇는다는 명제가 흔들리지 않고 상황과 임무에 따라 목표를 향해 가는 과정을 즐깁니다. 산정상을 올라가는 수많은 길이 있으므로 굳이 길을 처음부터 정하지는 않는다. 동료를 모아 팀을 구성하면 같은 꿈을 꾸는 것만으로 방법은 쉽게 드러나기 때문이다.
밀짚모자 해적단처럼 해적왕이 되기 위해 같은 배를 타고 있다면 우리는 꿈을 향해 나아갈 수 있다. 그래서 모든 이야기의 시작은 뜻을 세우고 뜻을 같이하는 동료를 구하는 과정이 포함된다
꿈을 좇는 모험은
같은 꿈을 꾸는 동료들과 함께 같은 배를 타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