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앤디 Nov 26. 2020

회사에 가면 또라이를 만난다


대학에 가면 살이 빠진다, 대학에 가면 남자 친구가 생긴다. 참으로 황당한 인과관계를 지닌 가정법 구문이다. 조금 더 디테일한 구라로 10분만 더 공부하면 신랑 얼굴이 바뀐다는 말도 있었다. (10분을 더 공부하면 시험을 잘 볼 가능성이 커진다. 음... 신랑의 얼굴은 영영 확인 못할 수도 있다)

 분명한 건, 대학에 가면 그냥 대학생이 된다.

 그럼에도 대학을 가기 전에는 저 어처구니없는 명제에 기대서 공부에 매진한 때가 있었으니, 창피하지만 저 말을 믿었음을 인정한다.

 대학에 갔더니 당연히 살은 빠지지 않았고, 남자 친구도 대학의 영향력이 상당히 미미할 때 생겼다. 살은 식이요법 및 운동을 병행해야 빠지는 것이었고, 남자 친구는 만남의 기회를 많이 만들어야 생기는 것이었다. 대학이라는 단 하나의 목표에  집중하라고 만들어진 저 솔깃한 보상들은 대학이라는 만능 치트키(?)와 상관없이 각각의 다른 노력들이 선행되어야 주어지는 것이었다.






 살면서 어떤 과정을 통과할 때 힘을 얻으려고 기댔던 시쳇말들은 진짜 그 단계에 도달한 순간, 싹 잊는 것이 정신 건강에 이롭다. 잊지 않으면 얼마 가지 않아, 아 내가 속았구나 바보 같은 나 자신만 발견하기 때문이다.

저런 말에 한 번 당해봐서였을까.

 그 뒤로 어떤 과정을 버티기 위한 자가 응원용 문장들을 아무리 찾아보려 애써도, 나에게 먹히는 가정법 구문을 찾는 것이 쉽지 않았다. 어쩌면 내가 어른이 된 시점은 저런 문장에 속지 않는 때부터였던 것 같다.

돌이켜 보니, 회사에 가면 ~하다는 말은  들어본 적이 없다. 다른 길을 기웃거리느라 친구들에 비해 늦게 회사에 들어간 나는 '회사에 가면'이 아닌 '회사에 가보니' 하는 친구들의 말을 더 많이 들었다. 회사에 가기 전의 나는 또라이 질량 보존의 법칙에 대해 꽤 흥미로워했었다.

어느 회사나 또라이가 있는 건 불멸의 법칙이거든, 그런데 그 또라이가 회사에 없잖아, 그럼 내가 또라이인거야.

 그땐 참... 내 일 아니라고 야, 진짜 웃긴다 크크크 이랬었다. 회사에 오고 10년도 더 된 지금 나는 저 법칙을 두고 감히 웃지 않는다.





 요즘 자꾸 저런 ~하면 류의 문장들이 머릿속을 둥둥 떠다닌다. 아무래도 말이 안 되는 문장에 기대 한 목표에만 매진했던 그때가 그리운 것 같다. 마음속에 품은 동력을 어떻게든 잃지 않고 저벅저벅 걸어 나가고 싶은데, 나를 둘러싼 온갖 잡음에 그제도 어제도 너무 쉽게 흔들렸다.

 아무래도 오늘부터 나에게 맞는, 내가 믿고 싶은

~하면 ~한다의 문장을 고민해야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휴가는 상사가 갔는데, 내가 휴가인 기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