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결정은 포커게임처럼

김현구의 생각

by lisiantak
결정, 흔들리지 않고 마음먹은 대로(저자: 애니 듀크)


이 책은 더 나은 의사결정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책으로 작가가 이 책을 쓰게 된 이유는 굉장히 신기하다. 작가는 잠깐 돈을 벌기 위해 참가한 포커가 무려 20년이나 하게 되는 포커 플레이어가 되었다. 작가는 포커게임에서 도박성이나 부정적인 것을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의사결정을 어떻게 하면 더 잘할 수 있을지에 대해 생각한 책이다. 작가는 포커와 삶이 매우 비슷하다고 말하고 있다. 그 이유는 둘 다 공통적으로 갖고 있는 불확실성 때문이다. 포커는 한 경기에 20번 정도의 의사결정을 해야 된다. 이와 마찬가지로 삶도 살아가면서 굉장히 많은 의사결정을 하게 된다.


이 책은 크게 6 part로 나뉘어 있고, ‘의사결정이란 무엇인가’부터 ‘더 나은 의사결정의 방법’에 대해 말하고 있다. 모든 의사결정은 배팅이라는 사실을 인지한다. 또한, 흑백논리를 배제하고 우리의 의사결정이 불완전한 정보에 기인하고 있음을 인지해야 한다. 그 이유는 그래야 다른 의견을 자존감의 훼손 없이 받아들일 수 있다. 그리고 이것으로 우리가 갖고 있는 불확실한 믿음을 수정할 수 있게 된다. 다음으로, 내가 내린 의사결정을 내가 믿고 의지하는 다른 사람에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그 이유는 감정적인 결정이 아닌 이성적인 의사결정을 하기 위함이다. 특히, 이들에게 설명하려면 논리가 필요하다. 다음으로는 지금 내가 하고 있는 의사결정이 미래에 나에게 어떤 여향을 줄지 생각해봐야 한다. 그렇게 하면 조금 더 진중한 의사결정이 가능해진다. 마지막으로, 백 캐스팅과 사전 부검을 활용해야 한다. 백 캐스팅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세부적인 액션플랜을 생각하는 것이고, 사전 부검은 실패의 결과가 나오기까지 잘못된 의사졀정들을 생각해보는 것이다. 이런 방법들을 충분히 활용한다면 우리는 지금 보다 훨씬 나은 의사결정을 할 수 있을 것이다.


포커게임은 삶과 닮아있다

이번에 이 책을 읽게 된 이유는 굉장히 영향력이 있고, TED에도 추천되었던 책이라 눈에 들어왔던 것 같다. 이 책을 읽으면서 굉장히 놀랐던 점은 의사결정을 포커에 비유해서 서술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작가도 우연히 하게 된 포커게임을 20년이나 할 정도로 굉장히 오래 하였고, 이 게임을 하면서 포커게임이 삶과 닮아있다고 생각한 것은 매우 흥미로웠다. 이 책을 통해 의사결정을 굉장히 힘들어하고, 가끔씩 과거의 의사결정으로 인해 후회했던 나에게 매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만약 의사결정으로 한 번이라도 후회해본 경험이 있다면 이 책을 읽어볼 것을 적극 추천한다. 이 책을 읽은 후에는 지금보다 더 나은 의사결정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책 속에서 찾은 내 인생을 바꿀 명문장

훌륭한 의사결정은 건전한 사고 과정의 결과물이며, 그 과정에 현재 우리의 지식 상태를 정확히 짚고 넘어가려는 시도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 그 지식의 상태는 ‘잘 모르겠다.’부터 ‘확실하지 않다.’까지 여러 형태를 띤다. 뛰어난 포커 플레이어와 의사결정자가 갖는 공통점이 있다. 세상이 불확실하고 예측하기 힘든 곳이라는 사실을 편안히 받아들인다는 점이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신이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당신이 나서서 도우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