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변대원 Apr 20. 2022

#_최고의 삶을 위한 8가지 법칙

최고의 삶은 무엇을 "가지느냐"가 아니라 무엇을 "하느냐"로 결정된다

삶의 본질은 자유와 성장입니다.

인간은 자유로울 때 가장 인간다울 수 있고, 성장할 때 비로소 나다움을 완성합니다.

이 2가지 키워드를 중심으로 당신의 삶을 최고로 만들기 위한 8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1. 나 자신을 정확히 인식한다

나에 대해 올바르게 인식할 때 내가 나아갈 방향도 분명히 알 수 있게 됩니다. 보물지도를 가지고 있고 보물이 있는 곳을 알아도 지금 내가 어디 있는지 알지 못하면 길을 찾을 수 없는 법입니다. 세상을 알기 전에 먼저 나부터 알아야 합니다. 


2. 타인과 비교하지 않는다

머리로는 알지만 실천하기 참 어려운 부분이죠. 우리는 평생 타인과 비교하며 자신에 대한 자존감을 스스로 깎아내리며 살아왔습니다.  성장을 위한 비교는 오직 “어제의 나”와만 하면 됩니다. 어제보다 나은 오늘의 내가 지속적으로 반복될 때 처음에는 상상하지도 못한 놀라운 성장이 시작됩니다. 


3. 최고의 하드웨어를 만든다 (외적 성장)

 아무리 좋은 소프트웨어도 성능이 낮은 컴퓨터에서는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법입니다. 성장에 필요한 가장 중요한 전제조건은 내 몸을 최고의 하드웨어로 만드는 것입니다. 건강한 몸에서 남다른 에너지가 나오는 법입니다. 몸이 건강할 때 온전한 성장이 가능해집니다. 이를 위해 사소하게 여겼던 생활습관부터 점검해 보아야 합니다. (평소의 식습관, 수면습관, 자세 등 지금까지 당연히 여겨왔던 것들 속에 변화의 실마리가 숨어 있습니다.)


4. 자신을 가둔 편견을 극복한다 (내적 성장)

우리는 내가 태어나 지금까지 겪어온 “과거”라는 편견의 감옥 속에 살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하지 않았기 때문에 앞으로도 할 수 없다고 생각하고, 해본 적이 없기 때문에 해 볼 엄두조차 내지 못하고 있지요. 편견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나의 인식범위를 넓혀야 합니다. 내가 지금까지 알지 못했던 것을 알아가는 것이 공부입니다. 그리고 공부의 여러방법 중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바로 책읽기고요. 한번쯤은 집중적인 독서를 통해 나를 가로막고 있는 편견의 벽을 넘어 보세요.


5. 타인의 가치를 높임으로 나의 자존감을 높인다

자존감을 높이는 가장 좋은 방법은 타인의 가치를 높이는 것입니다. 우리는 모두 연결되어 있고, 나의 가치는 그 연결에서 발견할 수 있는 것입니다. 자기 자신 속에 갇혀서는 큰 성장을 하기 어렵습니다. 오히려 타인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일을 찾고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는 존재가 될 때 자존감은 저절로 높아지게 됩니다. (잠재의식은 내가 나에게 하는 말과 타인에게 하는 말을 구분하지 못합니다. 필연적으로 타인에게 부정적인 사람은 자기 자신에게도 부정적일 수밖에 없지요. 타인을 먼저 인정하고, 존중하고, 배려하는 삶의 태도는 타인에게뿐 아니라, 나 자신에게 가장 이로운 일이 됩니다.)


6. 내가 원하는 한 가지 키워드를 분명히 정한다

저는 “성장”이라는 키워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저를 만나는 모든 분들이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궁극적인 목적입니다. 이 글 역시 당신의 성장을 목적으로 하고 있지요. 인간의 기억은 쉽게 왜곡됩니다. 그래서 정말 중요한 것은 반복해서 기억해야만 뇌가 그 중요성을 인지하지요. 당신이 원하는 한가지 키워드는 무엇입니까? 나를 더 나답게 빛나게 해줄 한 단어를 정해 보세요.


7. 매일 지켜나갈 작은 원칙을 정한다

성장은 한 번에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성장은 작은 반복을 통해 만들어집니다. 나를 더 나답게 만들 작은 원칙들을 정하고 그 원칙을 꾸준히 지켜나갈 때 내 내면이 더욱 단단해짐을 느낄 수 있게 됩니다. 매일 5분의 명상, 짧은 낭독과 독서, 글쓰기(일기포함), 가벼운 체조나 조깅 등의 운동 등 내 삶을 풍요롭게 만들어줄 작은 원칙들을 정하고 실천해 보세요. 그 사소한 반복이 당신의 잠재력과 에너지를 놀라울 만큼 높여줄 것입니다.


8. 작은 승리를 반복한다

우리의 뇌는 작은 승리든 큰 승리든 동일한 메커니즘으로 작동합니다. 즉 큰 승리를 하려면 먼저 작은 승리를 반복하며 ‘이기는 습관’부터 만들어야 합니다. 무리한 계획과 조급함으로 큰 승리를 취하려고 하지 말고, 꾸준히 승리할 수 있는 작은 계획부터 달성해 보세요. 작은 승리가 반복되다보면 어느새 큰 승리도 자연스럽게 해내는 존재가 되어 있을 테니까요.

매거진의 이전글 #_책을 읽는다는 것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