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변대원 Oct 11. 2021

#_‘꿈’의 3가지 필수조건

당신의 꿈에 다음 세가지가 있는지 점검해보세요

사람들마다 꿈의 방향은 다 다르지만, 본질은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누군가의 꿈을 크다 작다, 혹은 좋다 나쁘다로 평가할 순 없습니다. 다만 자신의 꿈이 좋긴 한데, 뭔가 허전하다고 느끼는 분들도 분명 있을 겁니다. 그건 본질적으로 꿈의 핵심이 되는 3가지 중 하나가 빠져있기 때문일지도 모릅니다.

제가 생각하는 좋은 꿈은 3가지 조건에 부합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모두가 동의하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어디까지나 제 기준이고, 사이책방에서 함께 꿈꾸는 분들에게 제시할 기준이니까요.



1. 자유(自由) :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한다.


자신이 좋아하고 원하는 일, 하고 싶은 일을 하는 게 꿈입니다. 단순히 직업으로써의 일만을 말하는 게 아닙니다. 스스로 마음을 내서 하는 일련의 행동 모두를 말하는 것입니다.

누구나 자신의 고유한 가치가 있고, 그 가치가 가장 빛나는 자리가 분명 있습니다. 그런 일을 할 때 우리는 자유를 느낍니다. 자유로울 때 우리는 몰입하고, 집중하고, 성장할 수 있어요.

자, 그렇다고 지금 하고 있는 일을 당장 때려치우라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작은 거 하나라도 내가 정말 하고 싶은 일을 시작하라는 이야기입니다. 우선은 작은 변화부터 만드는 게 순서에요. 내가 보내는 하루 24중에 꿈을 위한 시간을 단 30분만이라도 만들어보세요. 꿈이 크다고 무조건 좋은 게 아닙니다. 정작 꿈만 클 뿐 꿈과 현실의 괴리감이 심해 당신이 더 행동하지 못하게 만들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일단 내가 좋아하고 나한테 의미있는 일을 해보세요. 당신이 좋아한다고 생각했던 일이 생각과 많이 다를 수도 있고, 첨엔 내가 원했던 일이 아닌데 어느 순간 내 꿈이 될 수도 있거든요. 중요한 건 계속 시도해야 한다는 겁니다. 그러다 정말 하고 싶은 일이 생기면 하기 싫은 일도 참고 견딜 수 있게 됩니다. 삶에는 아주 많은 요소들이 얽혀있어요.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한다고 해서 무조건 성공하거나 돈을 많이 벌 수 있는 건 아닙니다. 대신 그 일이 당신을 자유롭게 할 테고 당신을 성장시킬 겁니다. 자유는 인간의 본질이기 때문입니다.

당신을 더 자유롭게 만들어 주는 꿈이 진정한 꿈입니다.



2. 자존(自尊) : 누군가에게 도움이 된다.


자존은 자신의 존재 가치입니다. 존재가치는 어떻게 정해지는 것일까요?

자존감이 낮은 사람은 무의식 중에 자신을 ‘쓸모없다’고 여기는 마음이 있습니다. 쓸모없다는 게 무슨 뜻일까요? 누군가에게 도움이 안 된다는 말이죠. 자존감이 낮을수록 도움을 받으려고 하고, 자존감이 높을수록 도움이 주려는 성향이 강하지 않나요?

왜냐하면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 때 인간은 자신의 존재의 의미를 발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꿈을 이루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가 바로 자존입니다.


사람은 다 제각각인 것 같지만, 사실은 모두 연결되어 있습니다. 타인과의 연결없이 존재할 수 있는 사람은 없으니까요. 그러므로 꿈은 반드시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방향이어야 합니다.

만약 내가 정말 하고 싶은 일이 있는데 그 일이 누군가에게 피해를 주는 일이라면, 그게 설령 자신에게는 의미있는 일일지라도, 혹은 아무리 돈을 많이 버는 일일지라도 결코 진정한 ‘꿈’이 아닙니다.

내 꿈은 누구를 이롭게 하는 꿈인지 한번 생각해 봐야합니다.




3. 자립(自立) : 경제적, 시간적 자유를 얻는다.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막연하게 자신의 꿈을 이루면 경제적 자유와 시간적 자유도 누릴 수 있을 거라고 착각하거나, 애당초 꿈을 꿀 때 이 부분을 고려하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왠지 꿈이라고 하면 좀 고상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걸까요? 저는 경제적 자유와 시간적 자유를 얻지 못하는 꿈은 온전한 꿈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예컨대 누군가의 꿈이 ‘작가’라고 합시다. 분명 자신이 하고 싶은 일 일테고, 그 글이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려고 쓰는 것이겠지요. 그런데 그 일을 해서 경제적인 생활도 어렵고, 시간적인 자유도 누리지 못한다면 설령 작가가 되었다고 해도 꿈을 이루었다고 할 수 있을까요?

저는 아니라고 봅니다. 내 인생을 걸만한 꿈이라면 경제적 자유와 시간적 자유는 더더욱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꼭 자신이 하는 일을 통해서만 두 가지 자유를 누려야 한다는 법은 없잖아요. 그 꿈을 놓지 않기 위해서 필요하다면 다른 일도 해야겠지요. 자신이 버는 돈의 일부를 지속적으로 투자하는 것도 좋겠고요. 마음만 있다면 분명 길이 있습니다. 저는 오랫동안 마음 한켠으로는 아주 큰 부자가 되고 싶다는 욕망이 있으면서 한 편으로는 너무 돈만 밝히는 속물처럼 보이는 게 싫었습니다. 저뿐 아니라, 많은 분들이 어린 시절부터 돈에 대한 잘못된 관념과 상식을 가지는 경우를 많이 보았습니다. 어찌보면 제대로 ‘돈’에 대한 지식을 배운 적이 없으니 당연한 일인지도 모릅니다.

‘돈’은 무척 중요합니다. 그리고 돈보다 ‘시간’은 더 중요합니다. 경제적 자유가 있어야 시간적 자유를 누릴 수 있고, 시간적 자유가 있어야 1번에서 말한 ‘내가 하고 싶은 것을 하는’ 본질적 자유를 누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당신의 꿈을 "자유, 자존, 자립"이라는 이 세가지 키워드에 비추어 돌아보세요.

그리고 마음껏 자신이 원하는 삶을 펼쳐가세요.


당신은 당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더 큰 사람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_내 존재의 입찰가는 000원입니다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