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변대원 May 03. 2023

#_살아있는 것은 모두 성장한다

성장만이 생명의 증거다.

살아있는 것은 성장합니다. 반대로 말해서 성장하지 않는 삶은 죽은 것입니다.

나 자신을 돌아봅니다. 나는 오늘도 성장하고 있는가. 나는 오늘도 나만의 꽃을 피우기 위해 몸부림치고 있는가. 나는 나만의 향기를 풍기고 있는가.


오늘 아침에 사무실에 출근해 보니 며칠 전에 산 꽃치자나무에서 하얀 꽃이 만발했습니다. 처음 살 땐 꽃봉오리만 있고 핀 꽃은 없었거든요. 달콤하면서도 향긋한 꽃향기를 마음껏 풍기고 있네요.


활짝 피어나십시오
당신은 다른 사람의 환경입니다. 그러니 그 사람이 즐겨야 하는 단 하나의 아름다움은 바로 당신입니다. 옛말에 있듯이 "심은 자리에서 피어나십시오."


당신은 아직 완성되지 않았습니다. 당신은 자라고 있으니까요. 당신은 더욱더 특별해지기 위해 자라나는 과정에 있습니다. 삶의 모든 재료는 당신 주위에 널려 있습니다. 그 재료들을 당신 성장을 위해 사용하십시오. 그것이 당신이 더욱 완전히 당신 자신이 되는 길이기 때문입니다.


자신이 얼마나 특별한 존재인지 기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아직 씨앗 상태에 머물러 있거나, 갓 싹을 틔운 상태라고 해서 자신을 보잘것없게 여겨서는 안 됩니다. 당신이 품은 그 씨앗에서 얼마나 아름다운 꽃이 피어날지 얼마나 풍성한 열매를 맺을지 설레지 않나요?

봄이 되어 꽃이 피고 나무가 자라고, 새로운 잎사귀가 싱그럽게 솟아나듯이 우리 역시 삶의 매 순간 성장해야 합니다. 우리 각자의 자리에서 각자의 꽃을 피워야 합니다.


내가 더 잘 성장할 수 있도록 나 자신을 잘 보살펴 주세요. 나에게 물을 주고, 볕이 잘 드는 곳에 나를 놓아주세요. 좋은 책을 읽고, 좋은 공간을 가꾸는 것이 바로 그런 일입니다. 내가 머문 공간을 깨끗이 정리 정돈하고, 내 영혼에게 가장 좋은 글(물)을 부어주세요. 햇빛도 없고, 물도 주지 않으면서 왜 자신은 성장하지 않느냐고 반문해선 안됩니다. 그건 너무나 어리석은 말일테니까 말이죠. 좋은 음악을 듣고, 좋은 강의를 듣고, 좋은 말을 하세요. 이렇게 쉽고 간단한 일들을 통해서 당신은 정화될 수 있고, 당신의 뿌리는 건강해지고, 당신의 줄기는 살아나게 될 겁니다. 그리고 그렇게 매일 성장하다 보면 어느 날 아름답고 향기로운 꽃이 피어나겠지요.


성장한다는 것은 살아있다는 증거입니다. 

진정 자신의 삶을 살고 싶다면, 오늘도 성장하세요.

매일 조금씩이어도 괜찮습니다. 대신 매일 꾸준히 성장하면 됩니다.

이것이 가장 멋지게 살아가는 방식입니다.



* 매일 책 속에서 발견한 좋은 문장을 나눕니다.

* 오늘 문장은 M. 메리 마고의 <그대가 성장하는 길>에서 발췌하였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_집착은 병이 아니라, 타고난 재능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