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변대원 Apr 16. 2023

#_미래를 당신 뜻대로 만들기

모든 시작은 항상 첫 단추가 있는 법입니다.

매일 아침 일어나 똑같은 일상이 시작됩니다. 그렇게 똑같은 하루를 보내면서 사람들은 끊임없이 더 나은 삶을 꿈꿉니다. 하지만 어제와 똑같은 오늘을 보내면 오늘과 똑같은 내일이 기다릴 뿐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여러분의 삶의 관성을 깨뜨리고, 당신이 원하는 삶을 살 수 있는 아주 쉽고 확실한 방법을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단순하지만 강력하니 끝까지 집중해서 읽어보세요)


전화 벨소리가 울릴 때마다 반응하려 하지 말고, 좀 더 느긋하게 반응해 보라.


톰 래스의 <당신은 완전히 충전됐습니까?>라는 책에 위와 같은 이야기가 나옵니다.

지금 우리 상황으로 바꿔 말하면 "카톡이 울릴 때마다 반응하려 하지 말고, 좀 더 느긋하게 반응해 보라."라고 말할 수 있겠네요. 아마 다들 단톡방은 알람을 끄겠지만, 개인톡은 여전히 알람과 배지를 켜두는 사람이 많습니다. 저는 과감히 그런 알람을 끄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그리고 "카톡을 자주 확인하지 못하니 급한 일은 전화부탁드립니다"라고 메시지를 남겨놓으세요.(오해하진 마세요. 365일 이렇게 하라는 뜻은 아닙니다.)


이 별 것 아닌 것 같은 행동이 왜 중요한지 설명드리겠습니다.


스마트폰이 우리 일상으로 들어온 이후에 우리는 너무 과다한 정보의 노출 속에 살게 되었습니다.

그것은 목적의식이 뚜렷한 사람들에게는 엄청난 기회가 되지만, 목적의식 없이 수동적으로 살아가는 사람들에게는 자발적 정보의 노예로 살아가게 만드는 위험요소가 되기도 합니다.

우리의 뇌는 새로운 자극에 민감합니다. 그래서 SNS의 새로운 피드, 카톡의 새로운 메시지, 새로 온 이메일, 매일 새로 올라온 뉴스 등 새로운 것들에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물론 그런 정보를 받아들이는 것은 무척 중요한 일이지만, 잘못하면 거기에 중독되어 버립니다.(이미 중독되신 분도 많습니다.)

이런 부분은 이미 알려진 부분이니 더 길게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중요한 건 그런 상황이 왜 문제가 되는지입니다.


삶을 잘 살아가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당신이 알고 있는 좋은 삶을 살아가는 핵심적인 방법을 실천하는 것입니다.

책을 읽고, 운동을 하고, 건강한 음식을 먹고, 더 열심히 일하고 등등을 말이죠. 문제는 몰라서가 아니라, 알아도 실천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스스로 통제하는 능력이 없기 때문입니다

당신이 아직 삶을 바꾸지 못하는 것은 기회가 없거나, 돈이 없거나, 시간이 없어서가 아닙니다. 그저 스스로 통제하는 능력이 없기 때문에 주어진 기회와 돈과 시간을 전혀 활동하지 못할 뿐입니다.


스스로 통제하는 능력을 갖추려면 우선 아주 작은 시간부터 통제하는 훈련을 시작해야 합니다.

카톡이나 문자의 알림에 반응하는 방식을 바꾸는 것도 "통제"의 일부입니다. 당신이 우려할 만큼 급한 일은 많지 않습니다. 그리고 정말 급한 일이라면 전화가 올 겁니다. 당신은 급하진 않아도 당신에게 가장 "중요한"일을 해 나갈 수 있어야 합니다.


무슨 일이 있어도 매일 10분은 명상을 하겠어, 무슨 일이 있어도 매일 10분은 책을 읽겠어, 무슨 일이 있어도 매일 10분은 영어공부를 하겠어. 여러분이 어떤 다짐이나 결심을 해도 좋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그 내용을 중요하게 생각하지만, 사실 내용보다 더 중요한 것은 그것을 매일 확실하게 "통제"하는 힘을 기르는 것입니다.


기억하세요. 자신이 스스로를 통제하지 못하면, 반드시 누군가에게 통제당하게 됩니다

"난 특별히 누군가에게 통제받지 않는데?"라고 생각하실 수 있겠죠. 하지만 내가 스스로 통제하지 못하는 시간은 무의식적으로 이전과 똑같은 알고리즘으로 반복됩니다. 당신이 유튜브를 보다가 흥미로운 영상을 발견해서 보다가 30분을 소모했다면(그것이 당신이 의도한 것이 아니라면) 당신은 구글이 원하는 통제방식에 따라 움직인 것입니다.

당신이 음료수를 사러 갔는데, 당신이 필요한 것은 1개였는데, 2+1 제품을 보고 2개를 구매하고 3개를 들고 편의점을 나선다면 당신은 편의점이 원하는 방식으로 움직인 것이고요.

그런 행동이 나쁘다는 건 결코 아닙니다. 그저 평범한 일상이죠. 문제는 그걸 스스로 인식하고 통제하고 있는지 아니면, 내가 인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습관적으로 어떤 의사결정을 내리고 있는지를 지켜보라는 뜻입니다.

이게 핵심입니다.


자, 이제 조금 욕심이 생길지도 모르겠습니다.

나 자신을 완전히 통제하고 싶다는 욕심 말이죠. ^^ 그건 좋은 마음이지만, 세련된 접근은 아닙니다.

한꺼번에 모든 걸 통제하려고 하면 우리 뇌는 강력한 변화를 완강히 거부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기억하세요. 당신이 평소에 생각하고 행동하는 대부분의 일들은 "어떻게 그런 습관이 생겼는지도 모르게" 자연스럽게 형성되었다는 사실을요.


그러므로 우리가 각자 자신을 바꾸고 싶을 때에도 똑같은 원리를 활용해야 합니다.

앞서 말한 10분이 아니라, 1분부터 시작해도 좋아요. 우선 확실하게 통제하는 시간을 먼저 습관 들이는 것이 핵심입니다. 우선 하나가 완벽하게 습관으로 자리 잡히면, 그 시간을 늘리는 것은 굉장히 수월합니다. 

헬스장에서 가장 무거운 것은 "출입문"이라는 말이 있죠.(진심 공감합니다. ㅠㅠ)


처음에는 1분이든 5분이든 우선 매일 꾸준히 하는 습관부터 정착시켜 보세요.

조급해하지 마세요. 지난 몇 년 혹은 몇십 년 동안 못했던 게 하루아침에 바뀌지 않습니다. 전략이 필요해요. 

그리고 저는 가장 중요한 전략을 오늘 여러분께 알려드린 겁니다.


그리고 반드시 내가 원하는 삶의 분명한 목표를 정하고 그것을 눈에 잘 보이는 곳에 붙여두어야 합니다. 그것이 당신의 나침반이 되어줄 것입니다. 그 목표가 원대해도 괜찮습니다. 대신 그 원대한 목표를 이루기 위해 오늘 당장 꼭 해야 하는 일을 우선 1분 습관을 만드는 것부터 시작하는 겁니다. 


행복은 추구하는 게 아니라, 저절로 따라와야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행복해지려면, 행복해져야 할 이유가 있어야 합니다. -빅터 프랭클


행복은 추구하는 게 아니라, 내가 제대로 된 삶을 살면 자연스럽게 따라오는 것임을 잊지 마세요! 




* 매일 책 속의 좋은 문장을 나눕니다.

* 오늘은 톰 래스의 <당신은 완전히 충전됐습니까>에서 발췌하였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_당신에게 영감을 주려고 여기 왔어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