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독서를 강의하고 글쓰기와 PPT, 강사과정 등을 강의하는데 이 모든 강의가 추구하는 지향점은 모두 "성장"입니다. 성장은 더 큰 시야를 열어주고, 더 깊이 있는 안목을 만들어줍니다. 갑갑하던 삶에 숨통이 트이고, 더 넓은 세상에 나를 드러낼 용기가 생깁니다. 그렇게 더 넓은 세상으로 한걸음을 내딛으면 이전의 내가 알던 작은 세상은 조용히 사라지고, 더 큰 세상의 지도가 펼쳐집니다. 살아있음이 느껴집니다. 더 성장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체감합니다. 스스로 더 가치 있는 사람이 될 수 있다는 두근거림과 그 가치를 통해 더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존재가 되고 싶어 집니다.
그런 모든 과정에서 우리가 얻게 되는 가장 큰 선물은 "자유"입니다.
저는 늘 인간이 추구하는 본질적인 행복이 자유라고 믿습니다. 모든 소유의 목적은 더 이상 그것을 소유하거나 집착하지 않아도 되는 자유를 얻기 위함입니다. 즉, 당연함의 레벨로 옮겨 놓는 것이죠.
그래서 그 소유가 주는 행복 자체는 오래가지 않습니다. 좋은 차를 사도, 좋은 집을 사도, 그것에 적응하고 나면 더 이상 그것을 소유한 것 자체가 나에게 행복을 주진 않습니다. 물질적 가치의 무한함이자 동시에 한계성이라고 하겠습니다. 무한함이란, 부를 통해 소유하거나 경험할 수 있는 것들이 평생 다 누려도 모자랄 만큼 많아졌다는 사실이고, 한계성이란, 그렇게 소유하거나 경험할 수 있는 것들 하나하나가 가지는 행복은 유한하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정신적 성장을 통해 얻게 되는 자유는 한계가 없습니다. 한계가 있다면 한 개인의 수명이겠지요. 매 순간 우리는 성장을 통해 새로운 자유를 느낄 수 있고, 그 자유를 타인에게 선물할 수 있습니다. 인간이 창조해 낸 수많은 상품과 서비스는 누군가가 타인에게 선물하기 위해 만든 자유이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정신적 성장은 물질적 가치를 포괄합니다. 정신적 성장을 통해 무한한 성장의 기쁨과 자유, 그것을 순환하는 과정에서 물질적 수단과 가치도 함께 영위하길 바랍니다.
책을 읽으면 성장합니다.
글을 쓰면 성장합니다.
읽고 쓰면서 알게 된 지식과 통찰을 누군가에게 알려주면 더 크게 성장합니다. 그리고 이 모든 성장은 당신에게 자유를 선물해 줍니다.
저는 진심으로 당신이 성장하길 바랍니다.
당신의 성장이 저의 가장 큰 기쁨입니다. 당신의 새로운 도전과 도약은 저의 환호성입니다.
당신이 더 성장하면서 만나게 될 자유가 제가 드릴 수 있는 가장 큰 선물입니다.
칠레 출신 인지생물학자이자 철학자인 움베르또 마뚜라나가 그의 제자 프란시스코 바렐라와 함께 집필한 <앎의 나무>에는 이런 글이 있습니다.
우리가 가진 세계란 오직 타인과 함께 산출하는 세계뿐이다. 그리고 오직 사랑의 힘으로만 우리는 이 세계를 산출할 수 있다.
누군가에게 세계란 '나'라는 육체 속에 갇힌 작은 세상일 수도 있고, 또 누군가에게는 너와 내가 연결되어 만들어낸 거대한 공동체로써의 세계일 것입니다. 저는 우리가 조금 더 큰 세상을 인식하고 우리의 연결성을 회복하길 바랍니다. 그러기 위해 오늘도 우리가 함께 성장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