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변대원 Jul 23. 2023

#_행운의 문을 여는 비밀의 언어

당신만을 위한 특별한 메시지

저는 행동이 더딘 사람입니다. 늘 생각보다 행동을 빠르게 하려고 노력하지만, 여전히 생각은 빠르고 행동은 더딘 유형입니다.

사실 생각을 많이 한다는 것은 여러 면에서 유리합니다. 미리 생각할수록 더 현명한 선택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불필요한 실수를 줄일 수도 있습니다. "더 생각하기", "더 신중하기"는 대부분의 경우에 좋은 조언이 되는 만능치트키이기도 합니다. 더 생각하거나 더 신중해서 손해 나는 일은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다만, 한 가지 결정적인 문제가 존재합니다.

우리가 사는 이 세상은 직접 겪어보지 않으면 알 수 없는 행동의 세상이라는 점입니다. 이미 겪어보고 충분히 시행착오를 거쳐온 일이라면 더 신중하고, 더 생각하는 게 매우 현명한 판단이 됩니다. 반면에 내가 아직 충분히 경험해 보지 못한 문제, 새로운 환경에 대한 고민 등은 더 많은 걸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이 없습니다. 우리가 무언가 고민하는 이유는 아직 그 고민을 해결할만한 사고능력이 없기 때문입니다. 즉 10분을 고민하든 10일을 고민하든 결과는 비슷할 겁니다. 현명한 멘토들이 고민을 너무 오래 하지 말라고 하는 것도 같은 이유입니다. 생각도 경험해 본 사람이 할 수 있는 겁니다. 운동도 안 해본 사람이 어떻게 하면 운동을 더 잘할지 생각해 봐야 더 훌륭한 운동을 하는 방법을 깨달을 수 없을 것과 비슷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저는 2가지 전략을 세워 보았습니다.

내가 잘 아는 일은 더 생각하고, 더 신중하게, 더 잘 해낼 수 있는 방법을 찾아 성장시키는 것이고, 내가 잘 모르는 일은 일단 시작하고 몸으로 부딪쳐 나가면서 경험치를 쌓아나가는 것입니다.

물론 이 방법이 100% 완벽하진 않습니다. 어떤 경우에도 시행착오는 발생하기 마련이니까요. 대신 조금 더 빠르고 현명한 판단을 하는 좋은 기준점이 되어줄 거라 생각합니다.

잘 아는 것을 더 생각함으로써 내가 가진 생각의 틀에서 안주하는 걸 방지하고, 잘 모르는 것은 괜히 고민만 하느라 시간낭비하는 걸 막아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책을 만나야 좋은 문장을 만날 수 있고, 사람을 만나야 좋은 기회를 만날 수 있고, 새로운 장소에 가야 새로운 것을 볼 수 있는 것처럼, 행운도 행동하는 사람에게만 주어지는 선물입니다. 대부분의 성공한 사람들이 자신은 운이 좋았다고 말하는 것은 겸손한 말이 아니라, 그저 더 많이 행동함으로써 더 많은 행운의 기회를 만났기 때문일 것입니다. 행운은 행동의 다른 말입니다. 행운이 없는 행동도 있지만, 행동이 없는 행운은 결코 없습니다.


만약 당신이 새로운 무언가를 원한다면, 새로운 행동을 해야 합니다. 이전과 똑같은 행동으로 이전과 다른 결과를 낼 수 있는 방법은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한 고독 속에서 풍요로움을 깨달았다. 그 소나타는 수많은 사람들 중에서 오직 그를 향해 비밀스러운 메시지를 전해주었던 것이다. 별빛의 신호 또한 그러하다. 이 수많은 사람들 중에서 오직 그만이 이해할 수 있는 비밀의 언어로, 별들은 말을 걸고 있는 것이다.


이 글을 많은 분들이 읽지는 않겠지만, 어쩌면 그래서 더 특별할지도 모릅니다. 책과 글을 통해 타인의 생각을 들을 수 있다는 사실은 세상에서 가장 놀라운 행운 중 하나입니다. 다만 그 소중함을 잊고 살뿐.

오늘의 이 짧은 메시지가, 혹은 우연히 펼쳐든 책 속의 한 문장에서, 당신이 새롭게 시작한 작은 행동 하나에서 특별한 행운을 만나게 되길 바랍니다.



* 매일 책 속에서 발견한 좋은 문장을 나눕니다.

* 오늘 문장은 생텍쥐페리의 <야간비행>에서 발췌하였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_인생의 보물지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