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변대원 Aug 20. 2023

#_일상의 발견 : 3) 텀블러 법칙

변화의 출발점

제 가방에는 늘 들어있는 것들이 몇 개 있습니다.

필사하는 책, 읽고 싶은 책, 노트, 필기도구 그리고 텀블러입니다.


이렇게 항상 들고 다닌다고 해서 매일 사용하는 건 아닙니다.

약속장소에 조금 일찍 도착해서 시간이 남으면 읽거나 쓰려고 챙겨나가지만, 차가 막혀서 거의 시간에 맞춰 도착하는 경우도 있고, 약속한 분도 일찍 나와서 혼자 책 읽을 시간이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오히려 가장 많이 쓰게 되는 건 텀블러입니다. 


커피를 살 때 텀블러를 주면 할인해 주는 곳도 많아졌고, 설령 할인을 안 해준다고 해도 테이크 아웃하면서 한 번 쓰고 버리는 플라스틱 용기가 매번 아깝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물론 저하나 텀블러를 쓴다고 얼마나 환경에 도움이 되겠냐마는 그렇다고 모든 사람이 아무런 신경도 쓰지 않으면 '공유지의 비극'처럼 환경은 더 빠른 속도로 악화되고 말 테니까요. 뭐, 환경이야기를 하려고 텀블러를 말한 건 아닙니다. 아마 많은 사람들이 텀블러를 쓰거나 재활용 용기를 쓰면 좋다는 걸 인식하고는 있지만, 정작 실천하지 못하는 이유를 함께 고민해 보고 싶어서입니다.

독서나 운동 같은 것도 비슷하죠? 좋은 건 누구나 알지만, 정작 꾸준히 실천하는 사람은 극소수잖아요.

이처럼 머리로는 알지만, 몸으로 실천하지 못하는 것 할 수 있게 만드는 방법이 늘 궁금했습니다.

그러다 습관적으로 텀블러를 들고 다니다 보니 알게 되었습니다. 

바로 눈에 보이는 곳에, 쉽게 손 닿는 곳에 노출하면 된다는 원리입니다. 간단하죠?


저는 가방에 늘 텀블러를 습관적으로 넣고 다니니까, 커피숍에서 별 고민 없이 텀블러를 꺼낼 수 있습니다. 물론 책도 있으니 시간 여유가 생기면 잠깐이라도 읽을 수 있고요. 노트가 있으니 떠오르는 생각이 있으면 바로 메모할 수 있죠. 물론 이걸 가방에 넣고 다니는 것부터가 순서겠지요. 또 그전에 이런 것들을 굳이 가방을 무겁게 하면서까지 들고 다닐 근거부터 설득되어야겠지요. 

이처럼 작은 행동 하나도 더 작은 단위의 행동이 연쇄적으로 일어나는 결과라는 사실을 배우게 됩니다. 이 사실을 확장해서 생각하면, 우리가 하는 평범하고 일상적인 행동들이 모여 인생의 어떤 사건을 만들고, 그런 사건들이 모여 삶의 방향을 만드는 것이겠지요. 단위를 쪼개고, 합하면서 생각을 양쪽으로 키워나가 보면 알 수 있습니다.


텀블러 하나가 세상을 바꾸진 못합니다. 잠깐 책 읽는다고 천재가 되진 않을 테고, 몇 자 끄적인다고 작가가 되는 건 아닐 겁니다. 그러나 분명 나의 일상의 장면들은 바꿀 수 있을 겁니다.

그게 중요합니다. 나의 일상의 장면들도 바꾸지 못하면서 세상이 바꾸려고 해서는 안됩니다. 오늘을 바꾸지도 못하면서 인생을 바꾸려고 하면 안 될 겁니다. 내가 지금 바꿀 수 있는 것부터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관심을 가지면 보인다. 믿음을 가지면 보이지 않는다 - 고미야 가즈요시
나는 신념에 가득 찬 자보다 의심에 가득 찬 자를 더 신뢰한다. - 김훈

관심을 가지면 보이지만, 믿음을 가지면 보이지 않는다는 말이 있습니다. 일본의 유명한 경영컨설턴트가 한 말입니다. 우리의 일상도 마찬가지입니다. 자신의 삶에 대해 진심 어린 관심을 가지면 아주 작고 사소한 것들이 보이기 시작할 겁니다. 그리고 그 사소한 것이 어떻게 확장되고, 어떤 계기를 만들어 내는지 보일 겁니다. 하지만 그저 지금까지 살아왔던 대로 똑같이 살아도 된다는 믿음은 아무것도 볼 수 없게 만듭니다. 아이들이 호기심이 가득 차 있는 이유는 '당연함'이 없기 때문입니다. 만약 습관적으로 '당연하지'라는 말을 많이 하고 있다면 당신은 크고 작은 신념에 가득 찬 사람일지도 모릅니다. 


당신의 일상에서 당연한 것들을 걷어내고, 작고 사소하지만, 나를 돌아볼 수 있는 순간들을 인생의 책갈피처럼 꽂아 넣어 보세요. 양치질하면서 하는 스쿼트도 좋고, 책상에 앉아 일을 시작하기 전에 하는 낭독도 좋습니다. 독서나 명상, 글쓰기, 운동, 영어공부 등 뭐든 좋습니다. 아무리 사소한 일이라도 스스로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행동을 시작해 보세요. 그리고 그것을 반복해 보세요. 어느 순간 당신의 삶에 의미 있는 변화를 볼 수 있게 될 테니까요.


*텀블러의 법칙 : 사소한 일이라도 스스로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행동이 삶의 의미 있는 변화를 만든다.



* 매일 책 속의 좋은 문장을 나눕니다.

* 오늘 문장은 유병욱의 <생각의 기쁨>에서 발췌하였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_나는 당신의 말과 행동을 도저히 거스를 수 없어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