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변대원 Nov 19. 2023

#_일상의 발견 : 10) 복권의 법칙

행운의 원리에 대하여

행운은 준비 안 된 사람들이 더 갈구하지만,
항상 준비된 사람에게 먼저 찾아온다


저는 복권을 사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운이 좋다고 느끼지만, 혹시라도 당첨될까 봐 안 삽니다.

아니 당첨될까 봐 안 산다니 무슨 말인가 하실 수 있는데, 말 그대로입니다.


여러 가지 좋은 구실을 갖다 붙여서 설명할 수는 있지만, 제가 느낄 때 복권을 사는 기본적인 심리는 내가 아무런 노력을 하지 않아도 커다란 행운을 얻고 싶은 마음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게 싫습니다.


우리는 스스로 얼마든지 뜻을 세우고, 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성취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스스로의 노력이 아닌 외부에서 조건 없이 주어지는 커다란 행운은 결코 좋은 것이라고만 생각되지 않습니다. 그것에 의존하려는 정말 작은 마음의 씨앗하나가 사람을 굉장히 수동적으로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확신하는 것이 하나 있는데, 바로 행운은 대체로 준비 안된 사람들이 더 갈구하는데, 실제로는 항상 준비된 사람에게 먼저 찾아온다는 점입니다. 성공한 사람들 중에 대다수의 사람들은 성공의 비결에 대해 말할 때 "운이 좋았다"라고 말하곤 하는데요. 그 말은 아마 사실일 겁니다. 그걸 단순히 운만 좋아서 성공한 거라고 오해하면 안 되겠죠. 진인사 대천명이라고 했던가요? 사람이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할 때 그에게 필요한 운도 함께 따라주는 게 아니었을까 싶습니다.


조금 더 깊이 들어가면 도처에 널려있는 운들을 조금 더 간절하고 조금 더 행동하는 사람들이 먼저 가져가는 게 아닐까 싶기도 하고요.


행운이 넘치는 사람이 되고 싶으신가요? 저는 행운에 대해 관심이 많아서 관련된 책들을 참 많이 읽어보곤 했는데요. 가장 핵심적인 것은 딱 3가지입니다.


첫 번째, 먼저 행운을 선물하는 사람이 되어 보세요.

당신에게는 분명 더 큰 행운이 돌아오게 될 겁니다. 성경에도 소개되어 있는 황금률이 있죠. 


남에게 대접을 받고자 하는 대로 너희도 남을 대접하라 
(누가복음 6:31)


행운을 받으려고만 하는 사람은 잠깐 행운을 먼저 거머쥘 수 있을지 모르지만, 결국에는 아무것도 얻지 못하게 될 겁니다. 세상의 이치가 그런 걸요. 하지만 다른 사람들에게 행운과 행복을 주려고 애쓰는 사람은 분명 주는 것과 비교도 안 되는 행운과 행복을 받게 됩니다. 


두 번째 행운을 얻고 싶다면, 지금 생각만 하고 실천하지 못하고 있는 좋은 생각들을 행동해 보세요. 

한 번에 어려운 일을 다 해내라는 게 아닙니다. 그저 아주 사소하고 작은 것부터 시작해 보라는 겁니다. 모든 행운은 행동에서 나온다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설령 기대했던 것만큼 행운도 없고, 결과도 없더라도 포기하지 마세요.  좋은 행동이 반복되는 동안 반드시 뜻하지 않은 행운을 발견하게 될 테니까요.


세 번째, 사소한 일에도 감사해 보세요. 

뭔가 당연한 일이 일어났을 때 우리는 감사하지 않습니다. 일어나지 않을 일인데, 어떤 좋은 일이 실제로 일어났을 때 감사지 않나요? 일어나지 않을 일이 일어나는 걸 다른 말로 뭐라고 하죠? 맞아요. 기적이라고 말합니다. 그러므로 감사는 작은 기적을 받아들이는 연습인 셈입니다. 그런데 말이죠. 정말 곰곰이 생각해 보면, 우리 일상에서 일어나는 일들 중에 과연 당연한 게 있을까요? 헬렌 켈러 같은 분은 볼 수도 들을 수도 없었지만, 누구보다 감사하며 살았습니다. 그렇다면, 이 글을 아무런 어려움 없이 읽고 있는 것이 기적 아닐까요? 

내가 당연하다고 느끼면서 아무런 감흥을 느끼지 못하고 살아갈 뿐, 실제로는 너무나 많은 일들이 감사한 일임을 깨달을 수 있습니다. 일상은 사실 수많은 기적으로 채워져 있음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얼마 전 보았던 어느 유튜버의 영상이 생각납니다. 갑작스레 정말 사랑하는 아버지를 떠나보내고 난 후 지금 함께 일상을 보내고 있는 다른 가족들과의 시간이 얼마나 기적 같은 일인지 얘기해 주었거든요. 또 최근에 읽은 <퓨처 셀프>라는 책에는 지금의 내 일상을 20년 후의 내가 돌아와서 지켜보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해 봤다는 이야기가 나옵니다. 그저 관점 하나만 바꿨을 뿐인데, 평범했던 일상이 기적처럼 느껴지는 경험을 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감사란 그런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두번째 삶을 사는 것처럼 살아라. 그리고 첫 번째 삶에서 했던 잘못된 행동을 지금 하려고 하는 게 아닌지 생각하라! - 빅터 플랭클


감사한 일이 생겨야 감사를 할 수 있는 게 아니라,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다 보면 더 감사할 일이 많이 생기게 되는 것이죠. 쏟아지는 감사함과 벅참을 느끼는 삶은 복권에 당첨되는 것과는 비교할 수 없는 가치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100억 원의 복권에 당첨되면 너무나 기쁘겠지만, 그 대가로 내일부터 다시는 아침에 일어날 수 없다면 100억 원을 받고자 하는 사람이 있을까요? 우리가 아무렇지 않게 맞이하는 아침이 바로 그렇게 값진 하루입니다. 그게 우리의 삶입니다. 돈으로 함부로 바꿀 수 없는 가치가 있지요.

그러니 부디 자신의 삶을 더 존중해 주세요. 자신의 꿈을 더 지지해 주시고, 자신의 가능성과 잠재력이 꽃피울 수 있도록 스스로 행동해 주세요.


당신은 당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멋지고, 대단한 사람임을 잊지 마세요.


*복권의 법칙 : 행운은 복권이 아니라, 이미 삶 속에 있다.



* 매일 책 속의 좋은 문장을 나눕니다.

* 오늘 문장은 벤저민 하디의 <퓨처 셀프>에서 발췌하였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_일상의 발견 : 9) 운전의 법칙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