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_각성한 이상주의자들

이상주의자들이 세상을 바꾸는 이유

by 변대원

이성적인 사람은 자신을 환경에 적응시킨다. 비이성적인 사람은 환경을 자신에게 적응시킨다. 그러므로 모든 진보는 비이성적인 사람들에게 달려 있다. - 조지 버나드 쇼George Bernard Shaw


사람들은 현실주의자들의 거창한 이상이 아니라, 이상주의자들의 현실적 각성에 환호한다.


현실주의자들은 눈에 보이는 것과 지금 가능한 것들을 조합해 문제를 해결한다. 하지만 이상주의자들은 눈에 보이지 않는 것과 전혀 불가능해 보이는 것들을 조합에 문제를 해결하려든다.

그래서 이상주의자들은 끊임없이 실패한다. 그들의 발상은 늘 비현실적이라는 소리를 듣는다. 현실성이 없어 보이기에 더 매력적으로 느끼는 이상주의자들의 묘한 심리를 쉽게 이해하긴 어렵다.


“꿈은 불가능의 냄새가 더 강하게 나야 진정한 꿈일 가능성이 큽니다. 불가능해 보이는 것이 꿈입니다. 가능해 보이는 것은 꿈이 아닙니다. 그것은 그냥 괜찮은 계획일 뿐입니다.”


<탁월한 사유의 시선>에서 언급한 최진석 교수의 말이다. 불가능해 보이지만 할 수만 있다면 너무나 매력적인 꿈을 꾸는 사람들이 바로 진정한 이상주의자다. 하지만 꿈만 가지고 되는 것은 없다. 꿈을 현실로 만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그냥 노력만 가지고 되는 것도 아니다. 전략이 필요하다. 전략만으로도 충분하지 않다. 사람도 필요하다.

오랫동안 그 이상을 위해 실패와 성공을 반복하면서 반드시 어떤 임계점을 넘어야만 한다. 임계점을 넘지 못한 반복은 평범함에 머무르지만, 임계점을 넘어선 반복은 탁월함을 만들어내기 때문이다.

이런 탁월함이 탄생하는 순간, 이상주의자는 각성한 상태가 된다. 그의 행보는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사람들은 사소한 반복의 힘을 모른다. 작은 일들이 만들어 내는 기적을 경험해 본 적이 없기 때문이다. 모든 기적은 작은 반복에서 시작된다. 물론 절대적인 시간이 필요하다. 오랜 반복은 축적의 힘을 만들어 내고, 그 축적의 힘이 쌓이고 쌓여 임계점을 넘어 탁월함이 되는 것이다. 각성한 이상주의자들은 그때부터 전혀 현실성 없어 보이던 일들을 현실로 만들어 내기 시작한다. 바로 이 지점이 사람들을 열광시키는 것이다.


탁월함은 무엇이 되어야만 얻어지는 것이 아니다. 탁월함은 내 안에 있다. 내 속에 가장 나다운 것, 가장 좋아하는 것, 가장 즐거운 것, 가장 가슴 뛰게 만드는 것, 가장 기분 좋은 것, 가장 설레는 것에 깃들어 있다.


“사람들은 우리가 삶의 의미를 추구한다고 말한다. 하지만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우리는 살아있는 경험을 추구한다.” - 조셉 캠벨Joseph Campbell, 신화학자


수많은 영웅의 이야기에 우리가 매료되는 이유는 그들의 놀라운 업적 때문이 아니라, 그런 스토리 속에서 내 안의 영웅성을 발견하기 때문이다. 살아있는 경험과 작은 성장의 반복만이 내 안에 잠든 영웅을 깨울 수 있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