듣똑라 리브랜딩, 새로운 듣똑라를 만나보세요
듣똑라 팟캐스트에 에피소드를 클릭했을 때, 청취자를 맞이하는 시그널 & 인사가 음성 지원이 되시나요(땅땅, 땅땅, 땅땅~디링디링~) 그렇다면 듣똑라를 오랫동안 사랑해 주신 듣똑러님으로 인정♡
팟캐스트부터 지금의 유튜브 채널까지~ 듣똑라는 여러분들과 만난 이후, 하루하루가 빠르게 변하는 뉴미디어 시장에서 듣똑라만의 시선, 감수성을 담은 콘텐츠를 발행하기 위해 고군분투를 했었죠(듣똑라의 시작은 효은 기자의 글에서 볼 수 있어요)
듣똑라의 이름이 청취자에게 가닿으려는 ‘듣다보면 똑똑해지는 라디오’에서 듣똑러의 더 나은 삶을 바라는 마음을 담은 ‘듣다보면 똑똑해지는 라이프’로 변화하는 동안, 팀 듣똑라 내에서는 브랜딩을 위해 우리의 가치와 브랜드 정신 등, 가이드를 정리하는 과정을 가졌었어요. 그리고 2021년에는 듣똑러의 똑똑해지고, 더 나은 삶을 바라는 마음을 담아 로고, 슬로건 공개와 함께 굿즈 프로젝트로 듣똑러 분들과 우리의 비전을 나누었었죠.
▶ 듣똑라 브랜딩 과정과 굿즈 프로젝트를 담은 비하인드 글 보러가기
듣똑라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확장을 가장 큰 이유라고 꼽을 수 있을 것 같아요. 2022년 듣똑라에는 많은 변화가 있었어요. 기자들의 전문성을 살려 경제, 커리어, 국제사회정치 분야에 대해 4~5주 동안 심도 있게 공부하는 유료 프리미엄 콘텐츠인 'RACE(레이스)', 그리고 4분기에는 유튜브를 메인 채널로 하는 개편을 통해 주 3회(화/수/목) 아침 7시에 콘텐츠를 발행하고 있어요. 콘텐츠 포맷의 변화, 서비스의 유료화 등 듣똑라의 모습이 다양해지면서 지금의 아이덴티티가 담긴 브랜딩을 다시 한번 정립할 필요성을 느꼈죠.
기존 듣똑라 로고는 곡선과 음절의 높낮이를 달리하여 리듬감을 연출했지만, 리브랜딩한 새로운 로고는 수직과 수평적 직선으로 이뤄진 한글 자모에 좀 더 집중했어요. 그리고 '듣, 똑, 라' 중 우리의 아이덴티티가 가장 잘 담긴 똑똑해지는의 ‘똑’을 활용해서 심벌로도 제작하고, DDOK(똑)을 디자인 요소로 활용하여 재미를 더했죠.
비전이 담긴 기존 영어 슬로건에 더 나은 라이프, 성장을 위한 "과정"을 강조하는 한글 슬로건을 더했어요.
Make You Smarter & Better
나를 더 단단하게 만드는 습관
단단하게 - 이슈의 맥락을 담은 듣똑라 콘텐츠를 보면서 듣똑러 분들이 나만의 시선과 가치관을 가지고 세상을 단단하게, 그리고 줏대 있게 살아갔으면 합니다.
습관 - 주간에 발행되는 유튜브/팟캐스트 콘텐츠를 통해, RACE에서는 위크별로 제공되는 미션을 수행해 나가면서 하루하루 나를 다져가는 과정이 듣똑라와 함께하며 평생 습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을 담았어요.
듣다보면 똑똑해지는 라이프! 화수목 아침, 듣똑라가 습관이 됩니다! - 듣똑라 유튜브/팟캐스트
긴 인생, 나만의 페이스를 찾을 수 있도록... 듣똑라가 여러분의 페이스메이커가 되어 드리겠습니다. - 듣똑라 RACE
듣똑러와 만들어 나가는 더 나은 삶으로의 과정이 담긴 “나를 더 단단하게 만드는 습관” 슬로건을 키비주얼로 구현했어요. 매일, 조금씩 나의 행동들이 모이고 쌓여, 나만의 세상을 살아가는 힘을 만들어낸다는 의미를 담아 작은 블록들이 모여(Block) & 세상을 향해 나아가는(the Wider) 이미지를 디자인 모티프로 삼았습니다.
하루가 다르게 바뀌는 세상 속에서, 흔들리지 않는 나만의 기준을 찾기 위한 길을
듣똑라와 함께 찾으며, 걸어보아요!
나를 더 단단하게 만드는 습관을 위해, 듣똑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