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음씨 Oct 09. 2022

스타트업에서 아이 키우며 일하기

버티는 힘이 어디서 왔냐면

스타트업은 전속력으로 달리는 열차와 같다. 올라타는 것도 쉽지 않고 내리는 것은 더 어렵다. 뛰어내리면 그만이라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땅에서 걷고 있을 때의 속도와 달리는 물체 위에서의 에너지와 저 멀리 무중력 우주에서의 운동감이 다르듯, 산책처럼 일상을 살던 사람에게는 불타는 열차를 붙잡는 일도 두렵겠지만 같이 화력을 생산하다 나 혼자 평지로 되돌아왔을 때를 견디기란 더 어려울 수도 있다. 


스타트업 커뮤니티로 들어온지 이제 5년이 지난다. '서비스 기획이 뭐예요? 행사 기획이랑 어떻게 다르다는 거죠?' 라고 질문하던 생 초짜였지만 당시 나는 이미 아이가 7살이었다. 낯선 세계에서 다정한 친구들이 되어주었던, 그 때는 미혼이던 나의 동료들이 이제는 하나 둘 결혼을 하고 하나 둘 아이 엄마가 된다. 그리고 내게 묻는다. "마음씨님은 어떻게 지금까지 해오셨어요?"


처음에는 동공 지진을 감추지 못했던 것 같다. 진실을 말하기에도 희망을 주기에도 나는 나 살기 바빠 간신히 여기까지 헤쳐온 경험 밖에 없었으니까. 여러 번 같은 질문을 받게 되면서 나는 답변의 지혜가 생겼다. "이 바닥에 들어온 덕분에 저는 제가 뭘 좋아하는지 알게 되었어요." 그리고 요즘은 이렇게도 덧붙인다. "그 때 저는 아이가 벌써 일곱 살이었어요." 


막연한 표정으로 동료는 고개를 끄덕인다. 말하는 나도 듣는 그도 알고 있다, 직접 부딪혀 겪어보기 전에는 실감할 수 없는 무엇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평범한 직장보다 더 롤러코스터 같은 스타트업 생활을 아기와 함께 어떻게 버텨야 하는지, 그리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운전대 꽉 붙잡고 놓지 않았던 이유가 무엇인지는 스스로 돌아볼 일이다. 깊이 깊이 자기 속을 파는 수 밖에 없다.


나는 터널의 시간을 통과하면서 무엇이 나에게 중요한지 오래 생각할 기회가 있었다. 덕분에 스타트업 생활을 이어가는 동안 감내할 것과 버릴 것을 확인해가며 비교적 삶의 주도권을 챙길 수 있었다. 그리고 아이를 일곱살 씩이나 될 때까지 이미 키운 것이 유효했다. 작은 생명체의 생존을 24시간 전전긍긍할 시기는 어느 정도 지났고, 일상이 나를 단련한 덕분에 웬만한 사건도 나를 별로 두렵게 만들지 못했다.


며칠 전 대학교 3-4학년 학생들을 만나는 자리에서 '전혀 다른 배경을 가지고 스타트업으로 커리어를 전환할 때 필요한 요소가 무엇인지' 그리고 '그렇게 예측 불가능한 일이 많을 때 멘탈 관리를 어떻게 하는지' 질문을 받았다. 전혀 다른 두 개의 질문이었지만 나는 하나의 답변을 할 수 밖에 없었다. "그 어떤 능력보다도 웬만한 변화에 끄덕 없는 맷집이 꼭 필요한데, 그 맷집은 아이를 키우며 얻었다"


여전히 일과 삶의 중간에서 우선순위와 선택과 조율을 하는 일은 상상 이상으로 피곤하다. 삶의 밀도가 높을 수 밖에 없고 '나만 건사하는 일상을 딱 한 달만 누려봤으면' 소리가 저절로 나온다. 한 번에 하나만 할 수 있기를, 한 번에 하나만 챙겨도 되기를 얼마나 많이 바라는지 모른다. 그래서 아이 키우며 일하는 동료들을 볼 때면 늘 양가적인 마음이 든다. 


누구보다 잘 해낼 수 있는 그대들, 하지만 이미 복잡도가 너무 높은 삶을 살고 있는 우리들. 언젠가 한 팀으로 만나고 싶지만 차마, 감히, 권할 수 없는 잠재적 동료들. 순리대로(?) 느린 삶을 차곡 차곡 살지 그러냐고 하기에는, 배운 것도 가진 것도 너무너무 많은 빛나는 사람들. 지금 우리가 이렇게 고군분투 하면 다음 세대에는 좀 더 자유로운 환경이 주어질까? 누구도 답하기 어려운 물음을 혼자 생각하다 덮고 만다.


2022년 1월 의식의 흐름에 10월의 의견을 덧붙임.


매거진의 이전글 더 많은 '엄마'들을 만나고 싶어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