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데이지 Nov 13. 2023

엄마는 호시탐탐 콧줄을 빼고

그 와중에도 웃음이 나온다

아, 집이구나. 오랜만에 늦게까지 푹 잤다. 엄마도 잘 주무셨을까.

오빠를 향한 섭섭함은 무소식으로 갚았다. 요양원 원장이 전해준 엄마 이야기는 동생한테만 공유했다. 어머니는 어떠시냐며 페이스톡을 해온 올케한테도 뚱하게, 묻는 말에만 짧게 답했다. 오빠 대신 전화한 올케가 무슨 죄가 있다고…. 참 못났다고 해도 어쩔 수 없다. 다 괜찮은 듯한 포커페이스는 벗기로 했다.

그러나 모두들 알리라. 누군가를 원망하는 마음이 얼마나 힘든지. 오래가지 않아 제풀에 꺾이고 말리라 생각하며 내버려 두기로 한다.


마음만큼이나 입안이 쓰리다. 동생이랑 성게 미역국을 먹은 날 입천정이 데었던가? 피곤해서 혓바늘이 돋은 걸까. 양치질을 할 때마다 고역이다. 이렇게 살짝 아픈 것도 짜증나는데 입안 전체가 헐어버린 엄마는 얼마나 아프실까. 제대로 의사표현을 못 하시는 엄마가 안쓰러워 또 눈물이 난다.




“영양제를 맞으시면 회복이 더 빠를 텐데 혈관을 찾기가 어렵다네요.”

요양원 원장이 안타까워한다. 입원해 계신 동안 이런저런 검사와 수액으로 혹사당한 엄마의 팔은 아직도 퍼렇다. 가정간호사가 굳어버린 혈관을 겨우 찾아 링거 바늘을 꽂았다는데 주사액을 다 맞기도 전에 빠져버렸다고 한다. 엄마가 어느 틈에 뺐는지도 모른다.


엄마는 며칠 전에도 당신 스스로 콧줄을 빼고 천연덕스럽게 코를 파고 계셨다 한다. 원장이 엄마를 살펴보고 잠깐 다른 방을 둘러보고 온 사이였다고 한다. 당황스러웠는데 엄마가 너무 편안한 표정이어서 잘하셨다고 말씀드렸다 한다. 그 얘기를 카톡으로 전해 듣고 엄마 표정이 그려져서 오랜만에 웃었다.


아버지가 살아계시던 때. 혼자 계신 엄마가 무작정 집을 나갔다가 팔이 골절됐을 때도 그랬다. 많이 다치신 게 아니라 붕대로 고정해 두면 낫는다고 했는데, 엄마는 답답함을 참지 못했다. 집안에 숨겨놓은 가위를 어떻게 그렇게 잘 찾으시던지 하루하루가 전쟁이었다. 엄마는 요령껏 가위를 이용해 붕대를 풀고, 요양사는 다시 감아드리고. 엄마의 집요함과 비상함에 온 가족이 두 손 다 들었다. 아픈 팔이 전혀 고정되지 않아 어떻게 되려나 싶었는데 놀랍게도 저절로 나았다.  


이참에 콧줄 없이 입으로 드시면 좋겠다고 잔뜩 기대했는데, 아직은 이른가 보다. 엄마는 맛없는 영양보충제에 거부반응을 보이시더니 다 토하셨다 한다. 결국 엄마 코에 다시 콧줄이 끼워졌다. 언제 콧줄을 노릴지 모를 손도 침대에 묶이고 말았다. 면회할 때면 그렇게 묶인 손을 바라보는 게 가슴 아프지만 어쩌랴. 욕창이 치유되려면 무조건 영양 공급이 중요하다니. 당분간 ‘뭣이 중한지’만 생각하기로 했다.


모든 게 정상으로 회복되고 있다고 믿었는데 병원에서 입원치료를 권한다는 연락을 받았다. 혈액검사 결과 칼륨 수치가 너무 낮아서 위험하다는 진단이었다. 칼륨 주사액을 놓은 뒤 경과를 지켜봐야 하기 때문에 며칠간 입원이 불가피하다고 했단다.

결단코 그 병원에 갈 일은 없다고 굳게 마음먹고 퇴원했는데 다시 입원해야 한다? 생각하고 말 것도 없었다. 다시 또 엄마 혼자 외롭게 병원에 계시게 할 일은 없을 것이다. 설사 엄마에게 심각한 상태가 닥쳐도 다른 병원 응급실로 가겠다고 했다. 긴 실랑이 끝에 결국 입원 대신 ‘먹는 칼륨약’으로 대체하기로 했다. 효과가 떨어진다고 했지만 엄마에겐 그게 최선이라고 생각했다.  


그렇게 몇 번의 고비가 지나갔고 엄마는 잘 견뎌내셨다. 위험했던 수치들도 서서히 회복됐다. 투석을 고려해야 한다던 신장 수치는 1.2로 떨어졌고 심각했던 칼륨수치도 2.6까지 올라왔다. 퇴원한 지 2주 만에 일어난 기적이다. 욕창의 상처는 아직 깊지만 기필코 완치되리란 희망을 버리지 않는다. 완치가 어렵다고 얘기했던 의사의 말 따위는 잊어버리기로 한다.


매주 엄마를 면회하러 가는 길. 온갖 어지러운 생각들이 하나둘 사라져 간다. 어제의 엄마보다 오늘의 엄마가 밝다. 엄마의 다크서클이 희미해지고 조금씩 살이 오르고 미소가 피어오른다. 그거면 됐다.  

매거진의 이전글 퇴원했지만 여전히 투병 중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