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인 부모 사이에서 태어난 비장애인 아이
영화 코다 주인공 루비는 코다이다. Children Of Deaf Adult의 줄인 말인 CODA는 청각장애인 부모 사이에서 태어난 비장애인 아이를 뜻한다. 루비의 가족은 모두 농인이다. 루비는 가족의 입이 되고 통역사로 생활한다. 배에 올라 일을 하고 학교에 가서 수업시간에 지쳐 잠들고 친구들에겐 놀림을 받기도 한다. 그러다 합창단에 들어가게 되고 루비의 재능을 알아본 선생님 덕분에 노래를 하게 된다. 연습을 위해 배에 오르지 못한 날 가족들은 해양경비대 무전을 받지 못해 벌금을 물고 어업 금지를 당한다. 죄책감에 루비는 진학을 포기하고 가족의 일을 돕기로 한다. 오빠는 너 없을 때도 우리는 잘 살았다며 너의 길을 가라고 한다. 가족들은 무대에서 노래하는 루비를 보며 감동한다. 아빠는 노래를 불러 보라며 목을 만지며 진동으로나마 느끼려 한다. 그리고 루비를 대학교 오디션 장에 데리고 간다. 부모 앞에서 노래를 수화로 설명하며 부르는 루비의 모습은 감동적이다. 그리고 부모를 떠나 대학교를 가는 것으로 영화는 끝난다.
영화 코다는 청각 장애인 가족의 삶과 음악을 중심으로 그린 작품이다. 사회복지관점으로 영화를 감상하면서 다양한 생각을 하게 되었다.
우선 영화에서는 청각 장애인 가족들이 일상적인 소통에서 어려움을 겪는 모습이 자주 등장한다. 이를 통해 청각장애인들이 살아가는 어려움과 사회적 제약을 받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가족 중 루비만이 청각 장애를 가지지 않았기 때문에 그녀는 가족 내에서 의사소통에서 큰 역할을 맡아야 한다. 이는 청각 장애인 가족들의 인지도가 낮아지는 원인 중 하나가 될 수도 있다. 이러한 가족들의 문제를 해결하는 사회복지분야에서 청각 장애인 가족들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와 지원체계가 필요하다.
또한 영화에서는 루비가 음악에 흥미를 음악 교육을 받게 되는데 이를 통해 루비는 자신의 적성을 찾고, 자신감을 회복하며. 삶에 대한 긍정적인 과정을 보여준다. 이는 사회복지 분야에서 중요하게 다루는 자아개발과 자기 효능감 개념과 관련이 있다. 이러한 개념들은 개인이 자신의 역량과 자아를 발전시키며 사회에 더욱 기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영화에서는 가족 구성원들이 서로 다른 꿈과 열망이 충돌하면서 갈등이 생기는 모습을 보여주며 가족 간의 사랑과 연대감을 강조한다. 가족 구성원들 간의 소통과 대화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사회복지 분야에서 가족이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는 지원체계를 마련하여 가족 간의 소통을 돕고 갈등을 예방해야 함을 나타내고 있다. 이는 사회복지 분야에서도 중요한 개념 중 하나이다. 사회복지의 핵심 가치 중 하나는 인간의 존엄성이다. 이는 개인의 삶과 가치를 존중하며 그들이 사회적으로 포용되고 인정받을 수 있는 사회를 만들어가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영화에서는 가족 간의 사랑과 연대감을 통해 이러한 가치가 어떻게 실현될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영화 코다는 청각 장애인 가족의 삶과 음악을 중심으로 그린 작품이다. 이를 사회복지 관점에서 보면 청각 장애인 가족들이 직면하는 문제와 제약 자아 개발과 자기 효능을 잘 표현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영화를 보며 장애인들이 자신의 능력과 잠재력을 발휘하게 하려면 사회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생각해 보게 되었다. 장애인들은 자신의 능력과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와 환경을 필요로 한다. 이를 위해서는 사회 전반 장애인들의 능력과 역량을 인식하고 존중하는 것이 필요하다. 장애인들이 자신들의 능력과 잠재력을 발휘하게 할 수 있도록 사회는 편견 없는 환경을 조성하여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도록 사회의 인식과 태도를 변화시켜야 한다. 장애인들의 다양한 능력과 가능성을 인식하고 그들이 필요로 하는 지원과 보호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적절한 교육 및 직업 기회를 제공하여야 하며 자신의 능력과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를 위해 장애인들의 능력과 희망에 맞는 교육 및 직업 기회를 제공하고 그들의 능력에 맞는 일자리 창출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장애인들이 일상생활에 불편을 겪지 않도록 건물과 도로 등의 시설물을 이용하기 쉽게 개선하고 정보 및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활용하는 접근성이 쉽도록 개선해야 한다. 그리고 보호와 지원을 위해 의료, 복지, 보장 등의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이와 같은 노력을 통해 사회는 장애인들이 자신의 능력과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는 포용적이고 평등한 사회를 구축할 수 있다. 이는 장애인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은 물론 사회 전반의 발전과 진보에도 큰 기여를 할 것이다.
장애인들이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고려할 수 있다. 자신의 장애와 능력을 인식하고 수용하는 것은 가장 기본적인 요건이다. 이를 위해 자신의 장애를 인식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과 환경을 찾는다. 그리고 교육 및 훈련을 받는다. 적절한 교육과 훈련을 받으며 자신의 전문분야에서 높은 수준의 기술과 지식을 습득하여 이를 바탕으로 높은 수준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그리고 가능한 일자리를 찾아 적절한 직업 정보를 수집하고 자신에 맞는 일자리를 찾아 지원한다. 자신의 능력을 공유하고 홍보하면 더 많은 기회를 찾을 수 있다. 플랫폼을 찾아 활동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사회의 도움과 지원받기도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사회의 차별과 편견을 없애고 장애인들이 필요로 하는 지원과 보호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와 같은 방법을 고려하면 장애인들이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더 많이 찾을 수 있으며 그들의 삶의 질을 향상할 수 있다.
장애인들이 능력을 발휘하기 위해 가족들은 다음과 같은 방법을 고려할 수 있다.
장애와 능력을 인식하고 수용하면 자신감을 얻을 수 있다. 긍정적인 지지와 격려를 제공하면 자신감이 높아져 능력을 적극적으로 발휘할 수 있다. 교육 및 훈련을 통하여 능력을 개발하고 발전시키도록 한다. 일자리 찾기와 도움요청 지원을 한다. 차별과 편견 없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정보를 수집하고 지역사회와 함께 노력하여 장애인의 권리를 보호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와 같이 장애인이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여 그들의 자립과 삶의 질을 향상할 수 있다.
장애인 가족과 함께 산다는 건 많은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장애인의 돌봄과 케어를 위해 가족들이 충분한 지원 체계와 자원을 확보해야 한다. 장애인의 의료비, 치료비, 보조기구 등에 대한 비용발생으로 재정적 부담을 느낄 수 있다. 장애인의 건강 상태와 일상적인 문제들은 가족 구성원들에게 강한 감정적인 부담을 주기도 한다. 또한 장애인 가족과 함께 살 때, 장애인의 상황에 따라 사회적인 제한이 발생할 수도 있는데 그러면 가족들도 그 제한을 받을 수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 장애인에 대한 돌봄과 케어, 재정적 부담, 감정적 부담 등이 가족 구성원들 간에 충돌을 일으킬 수 있다. 이러한 어려움은 가족 구성원들이 서로 협력하고 지원하며 충분한 정보를 수집하고 교육을 받는 등의 노력을 하면 장애인 가족과 함께 살아가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지역사회의 지원과 협력도 중요하다.
장애인들과 어울려 살기 위해 일반 사회인들은 장애인들의 능력을 인정하고 존중하며 장애인들이 사회 참여를 위해 접근성을 보장되어야 한다. 그리고 장애인들도 일반 사회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필요하기에 기회를 제공하고 장애인들과 함께 일하는 기회를 만들고 의사소통을 위한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장애인들은 모든 사람들과 동일한 기회와 권리를 가지고 있기에 장애인 인권을 보호하고 권리를 존중하는 법률적 조치와 정책도 필요하다.
영화 코다를 사회 복지적 관점으로 보고 우리 사회에 청각장애인뿐만 아니라 다른 많은 장애인들을 생각해 보았다. 그들이 자기의 능력을 발휘하고 살면 그들은 보다 독립적이고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그러기 위해 사회와 가족 사회인들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살펴보았다. 장애인 인권을 보호하고 권리를 존중하며 우리 모두 함께 살아가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