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반창고

욕심을 줄이라는 말

가스라이팅의 세계

by 루비

1) 넌 욕심을 줄여


동갑내기 A는 카톡 문자를 나누다가 나에게 "넌 욕심을 줄일 필요가 있는 거 같아."라고 말했다. 그 말을 듣는 순간, 나는 속으로 '얘가 나한테 이럴 말을 할 수 있는 입장인가.'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도 그럴 것이, 대학동기사이인 우리는 대학 졸업 후 단 한 번도 만난 적이 없기 때문이다. 카톡으로 몇 번 대화를 주고받은 게 전부인데, 대체 이 아이는 나의 무엇을 보고 욕심이 많다는 것인가 하고 스스로에 대해 심한 자책을 했다. 나는 정말 욕심이 많은가 하고 말이다. 모든 사람들이 내게 "넌 욕심이 많아."라고 말했으면 나도 군말 않고 나의 잘못을 고쳤을 것이다. 그런데 내가 다른 모임에서 만난 B는 내가 정말 소박하다고 말했다. 나의 이상형은 엄청난 부자도 아니고 엄청난 사회적 지위를 지닌 사람도 아니고 그저 나와 비슷하기만 하면 된다고 했기 때문이다. 누군가는 그건 소박한 게 아니라 당연한 거라고 말할 수도 있겠지만, 개개인의 취향과 가치관을 다른 사람이 평가할 수 있을까? 그것이 다른 사람에게 피해만 주지 않는다면 말이다.


욕심의 사전적 의미는 '분수에 넘치게 무엇을 탐내거나 누리고자 하는 마음'이다. 곰곰이 생각해 봐도 내가 무슨 큰 욕심을 부렸는지 모르겠다. 굳이 꼽자면, 나는 미래에 대한 포부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커리어적으로 계속 발전시켜나가고 싶고, 내적으로도 계속 성장하고 싶고, 주변에 멋진 사람들로 계속 채우고 싶다. 이런 게 욕심이라면 욕심일까? 스트레스로 힘들어서 정신건강의학과를 찾았지만, "제가 정말 욕심이 많은 걸까요?"라고 묻는 내게 의사 선생님께서는 "사람은 누구나 욕심이 있지 않아요? 더 나은 것을 원하고 환경을 개선하고자 하는 바람은 누구나 가지고 있죠!"라고 말하며 나를 지지해 주었다. 그로 인해 난 잃어버린 자신감과 자존감을 되찾을 수 있었다. 이런 격려와 지지가 없었다면, 나는 아마도 무너져 내렸을지도 모르겠다.


누군가 나에게 또 "넌 욕심이 많은 것 같아. 욕심을 줄여."라고 말한다면 이렇게 이야기해주고 싶다.


"넌 내가 욕심이 많다고 말하지만, 욕심이란 분수에 맞지 않는 허황된 것을 바라는 마음이야. 나는 충분히 내가 원하는 것을 위해 노력하고 있고, 바르게 살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어. 그런 말은 내 기분을 상하게 해. 너야말로 상대가 원치 않는 조언은 하지 말아 줘."


그 아이는 내게 "넌 욕심을 줄여"라고 말하기보다 이렇게 말해주었으면 어땠을까?



sticker sticker


"넌 원하는 것을 위해 노력하는 추진력이 참 멋진 것 같아! 나에게도 가르쳐 줄래?"




sticker sticker

비슷한 말로는 “넌 눈이 너무 높아”가 있다. 그럴 땐 그냥 지긋이 웃어주자. 그리고 어느 날 그 사람 앞에 멋진 상대와 대동하는 나를 상상하자.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