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교육자로서 마음 다지기

by 루비

Cover Image by Freepik



편지.jpg
편지2.jpg
2년차 때 1학년이었던 제자에게 받은 편지♥



교육자는 무엇을 먼저 가르쳐야 하는가?


선하고 의롭게 잘 사는 방법을 질문하고 가르치라.

사랑하고 용서하며 잘 사는 방법을 질문하고 가르치라.


정직하고 성실하게 잘 사는 방법을 질문하고 가르치라.

싸우지 아니하고 이기는 방법을 알게 하고 가르치라.


사랑받고 존경받고 사는 방법을 질문하고 가르치라.

괴로움 없고 눈물 없이 기쁘게 사는 방법을 질문하고 가르치라.


자유롭게 잘 사는 방법을 질문하고 가르치라.

죄악에 속하지 아니하고도 잘 사는 방법을 질문하고 가르치라.


그 후에 세상을 살아가는 도구를 이용하는 방법을 가르치라.

그렇지 아니하면 자기와 남을 동시에 해롭게 하는 사람이 되는 것이다.


해바라기.jpg


아이들을 가르칠 때는 가만히 앉아 침묵에서 배움을 얻는 법부터 가르쳐라.

그러면 아이들은 스스로 자신의 감각을 계발하는 법을 배우게 될 것이다.

그리하여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 곳에서 뭔가를 볼 수 있고

완전한 정적 속에서도 소리를 듣는 법을 배울 것이다.

아이가 모든 것을 배우고도 침묵하는 법을 배우지 못했다면

그 아이는 배움 중 절반을 놓친 것이다.


맨 처음 씨앗의 마음. 시애틀 추장


g.jpg


훌륭한 교사의 열네 가지 특징


1. 훌륭한 교사는 학교의 질을 결정하는 것은 프로그램이 아니라 사람이라고 믿는다.


2. 훌륭한 교사는 학년 초에 희망찬 목표를 세우고 1년 내내 일관되게 추진한다.


3. 훌륭한 교사는 학생이 잘못된 행동을 할 때 처벌이 아닌 예방에 집중한다.


4. 훌륭한 교사는 학생에게 높은 기대치를 가지며, 스스로에게는 훨씬 더 높은 기대치를 갖는다.


5. 훌륭한 교사는 교실의 변수가 학생이 아니라 바로 교사 자신임을 안다. 외부의 환경보다 자신이 제어할 수 있는 요소에 초점을 맞추고 끊임없이 점검한다.


6. 훌륭한 교사는 교실과 학교에서 긍정적인 분위기를 만들려고 애쓴다. 존경심을 갖고 모든 구성원을 대하며 칭찬의 중요성을 이해한다.


7. 훌륭한 교사는 주변의 부정적인 요소들을 걸러내고 긍정적인 태도를 공유한다.


8. 훌륭한 교사는 관계 개선에 늘 힘쓴다. 상대에게 상처를 주지 않도록 애쓰며 혹 실수가 있었더라도 ‘미안하다’고 먼저 말할 줄 안다.


9. 훌륭한 교사는 사소한 소란은 무시하면서, 부적절한 행동에 대응하고 그 상황을 악화시키지 않는 능력이 있다.


10. 훌륭한 교사는 매사에 계획과 목적을 갖는다. 일이 잘 수행되지 않을 때는 다르게 했더라면 어떻게 되었을까 생각하고 계획을 조절한다.


11. 훌륭한 교사는 어떤 결정을 내리기 전에 중간층 학생보다 우수한 학생들을 염두에 둔다. 또한 이들에 대한 고려가 편애로 비치지 않도록 신경 쓴다.


12. 훌륭한 교사는 어떤 결정을 내릴 때 누가 가장 편해지고 누가 가장 불편해질지를 먼저 고려한다. 노력하는 사람을 불편하게 만들 결정은 반드시 피한다.


13. 훌륭한 교사는 학력평가를 ‘학생의 학습’이라는 총체적 관점에서 바라보며, 학교 교육 전체가 학력평가에 휘둘리는 것을 경계한다.


14. 훌륭한 교사는 학생을 배려한다. 훌륭한 교사는 행동과 믿음이 감정과 연계되어 있으며, 감정에는 변화에 불을 지피는 힘이 있음을 이해한다.



나는 교사다.

교사는 누군가를 이끌어 주는 사람이다.

여기엔 마법이 있을 수 없다.

나는 물 위를 걸을 수 없으며

바다를 가를 수도 없다.


꽃2.png


다만 아이들을 사랑할 뿐이다.

마바 콜린스




훌륭한 교사에게는 두 개의 H가 필요하다

냉철한 머리(Cool Head)와 따뜻한 심장(Warm Heart)이다


알프레드 마샬


담임교사 십계명


1. 차별하지 마라


선생님은 감정을 가진 보통사람이다. 그래도 보통사람처럼 행동해서는 안된다. 학교에서 학생들과 생활하다 보면 예쁜 학생도 있고 미운 학생도 있다. 선생님은 절대로 그 표시를 내면 안 된다. 어떤 경우라도 교사는 편애하지 말아야 한다.


2. 체벌을 절대 하지 마라


체벌이 교편 또는 사랑의 매라는 이름으로 용납되었던 시절이 있었다. 그러나 지금은 절대 안 된다. 체벌은 즉시 효과가 나타나는 것처럼 보여 사용하다 보면 마약 같이 중독된다.


3. 학생들의 인격을 존중하라


요즈음 학생들은 불과 몇 년 전보다 정신적으로 발달되어 있다. 학생들의 마음이 상할 이야기나 행동에 주의해야 한다. 특히 공개적인 자리에서 인격에 반하는 말이나 행동으로 나무라면 안 된다.


4. 학생들과 한 약속은 반드시 지켜라


학생들을 가르치다 보면 학생들에게 약속을 많이 하게 된다. 그러나 학생들과의 약속은 잘 지켜지지 않는 경우가 많다. 가능하면 지킬 수 있는 약속을 하고 지키지 못할 경우 사유를 설명하고 이해를 구해야 한다.


5. 사제동행 하라


어떤 일을 하던지 가능하면 선생님도 함께 동참하는 것이 좋다. 선생님은 지시하거나 감독하는 입장이고 학생들은 그 지시에 따르는 입장이라는 생각에서 벗어나야 한다.


6. 칭찬을 아끼지 마라


학생은 선생님의 칭찬을 먹고 자란다. 칭찬은 고래도 춤을 추게 한다. 가능하면 비판과 나무람보다는 장점과 잘한 점을 찾아 칭찬하자. 칭찬은 학생들을 밝고 긍정적인 사람으로 성장하게 한다.


7. 학생들의 이름을 부르자


사람은 누구나 자기의 이름을 불러주는 것을 좋아한다. 학생의 이름을 기억하고 꼭 그의 이름 불러주자. 이름 부르는 소리는 누구에게나 가장 감미로운 음악이다.


8. 하루에 몇 번이고 학생들과 인사하라


학생들은 하루에 몇 번을 보더라도 선생님께 인사한다. 그런데 선생님들은 자주 인사를 받다 보면 대개 못 본 척한다. 아무리 귀찮고 여러 번 인사를 받아도 가능하면 웃으며 인사하자. 인사가 스승과 제자 사이를 가깝게 한다.


9. 유머를 아는 선생님이 되자


유머는 생활의 활력소다. 지루한 수업 시간은 학생들에게 힘든 시간이다. 선생님은 학생들이 지루하다고 느낄 때쯤이면 준비한 유머를 사용하는 여유를 가져야 한다.

10. 친절한 선생님이 되자


학생들이 좋아하는 선생님을 조사하면 친절한 선생님이 상위에 오른다. 잘 가르치는 선생님, 잘 생긴 선생님, 옷 잘 입는 선생님이 아니라 친절한 선생님을 좋아한다. 학생들과 우호적인 관계를 원한다면 무엇보다 학생들에게 친절하여야 한다.




그동안 모아놓은 글...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