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학년 수학 보결수업
5학년 선생님께서 출근을 안 하셔서(병가) 보결수업을 들어가게 됐다. 어떤 수업을 하면 좋을까 생각하다가 5학년 수학 2단원 분수의 곱셈 <추상화 그리기> 활동을 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우리 학교에서 사용하는 동아출판 두클래스 초등사이트에서 자료를 받았다. (위 ↑↑)
*보결 수업은 보통 담임 선생님들이 사전에 미리 수업할 걸 준비해주시나 갑자기 쉬게 될 경우에는 아무런 준비가 되어있지 않아서 즉석으로 수업에 들어가야 한다. 다른 선생님들은 보결 수업을 어떤 식으로 진행하는지 궁금하다.
사전에 몬드리안에 대해 자료를 찾아본 후, 차가운 추상을 대표하는 추상화가의 거장이란 사실을 다시 한 번 확인했다. 하나 몰랐던 사실, 바로 몬드리안은 네덜란드의 대표적 화가라는 것! 네덜란드하면 렘브란트와 반고흐밖에 몰랐는데 네덜란드 화가에 대해 한 명 더 알게 됐다. (지난 추석에 네덜란드에서 여행온 외국인과 만날 때 이 이야기도 했으면 좋았을 걸 이란 생각이 들었다.)
예전에 본 영화 <이브 생 로랑> 속 이브 생 로랑이 몬드리안 컬렉션을 열었던 것도 다시 상기하게 됐다.^^
검색해보니 몬드리안의 그림이 최근에 경매에서 680억에 낙찰됐다고...
세 가지 그림 중 하나를 택해서 분수의 곱셈으로 각 면적의 크기 및 가로 세로 길이를 구한다.
자연수X진분수, 진분수X자연수를 복습하게 된다.
모눈종이에 각 수치에 맞게 옮겨 그린 후, 몬드리안이 사용한 빨강, 파랑, 노랑의 삼원색과 흰색으로 칠한다.
단순해보이지만 나름 깔끔하게 칠했다. 단순화해서 본질을 나타내는게 몬드리안 그림의 특징.
자기평가서. 겸손하고도 솔직하게 표시했다.
40분 수업히 후다닥 지나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