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반창고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루비 Sep 24. 2019

스러져간 선인들을 생각하며

버니지아 울프부터 이순신 장군까지

매일 마시는 아메리카노 한 잔


퇴근 후에는 언제나 집 근처 카페로 간다.

카페에 도착하면 나는 아메리카노 한 잔을 시킨다.

그리고는 자리에 앉아 주섬주섬 노트북과 읽을 책들을 꺼낸다.

책을 통해 버지니아 울프도 만나고 라이너 마리아 릴케도 만나고 보노보노도 만난다.

오백파운드의 돈과 자기만의 방이 있어야 진정한 자유에 도달할 수 있다고 말한 버지니아 울프,

고독과 정면으로 마주해야한다고 이야기한 라이너 마리아 릴케,

그리고 나와 닮은 걱정많고 소심하지만 늘 초긍정인 보노보노!

문득 생각한다. 이순신 장군의 이야기도 읽고 싶다고.

 반드시 죽고자 하면 살고, 반드시 살고자 하면 죽으리라.

는 그 유명한 말을 되새기며. 필사즉생 필생즉사.      

나는 죽을힘을 다해, 하루하루를 버틴다.

떠나간 이들, 뒤돌아서 간 이들, 다시 만나지 못할 이들을 문득 떠올려보며,

다시 나의 생을 부여잡는다.

지나간 과거를 뒤로 하고 앞으로 만날 일들,

앞으로 마주할 사건들을 기대하며.     

그렇게 아마리카노 한 잔과 함께,

나는 다시 기운을 차린다.     




▼아메리카노, 10cm

https://www.youtube.com/watch?v=OmJYbdRfDNQ

매거진의 이전글 다이아몬드 마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