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루비 Aug 29. 2023

위로

산문


위로

 

 일렁이는 강 물결을 바라보니 마음이 고요해진다여기는 북한강이 자리한 깊은 산골짜기반짝이는 수면과 그 위의 구름은 세상이 얼마나 경이로운지얼마나 아름다운지를 상기시키며 저 먼 우주로 시야를 확장한다


 칼 세이건이 말했던 창백한 푸른 점 위의 인간은 뭐가 그리 아웅다웅이고 서로를 헐뜯지 못해 안달일까우주에서 바라보면 먼지 한 톨밖에 안 되는 인간들이 자연을 거스르고 세상을 거스르고 아집을 내세운다하늘을 향해 세운 높다란 타워매일같이 벌어지는 정치인들의 싸움뉴스를 장식하는 강력 사건들이 온 지구의 소음이 되어 몸살을 앓게 한다


 “네가 불쌍하대.” 정말로 친하다고 믿었던 친구에게서 날아온 화살 한 마디나의 어떤 점이 불쌍한 걸까물질적으로 풍요롭지 않아서일까고독한 내면을 간직해서일까그러한 모습들이 초라해 보인 걸까난 이렇게 행복한데…난 이렇게 즐거운데…그들은 나에게서 어떠한 점을 발견한 걸까?


 독불장군이 되고 싶은 마음은 없다세상의 소리에 귀 닫으려고 하는 것이 아니다아니난 자연과 일치하는 삶을 살고 싶을 뿐이다내면의 본질에 충실한 삶찌꺼기를 제거한 삶의 정수를 만끽하는 삶이 세상을 창조한 신과 가까워지는 삶월든 호숫가를 거닐었던 소로처럼고독을 찬양했던 릴케처럼 그렇게 투명하고 진실한 삶의 내부로 들어가고 싶은 것뿐이다


 세상의 이목에평판에물질에소유에 집착하는 삶이 아닌가장 나다워질 수 있는 삶나는 그러한 삶을 추구하는 것일 뿐이다그것이 누군가에게는 이해가 되지 않나 보다.


 나는 나를 위로한다북한강 물결을 바라보며 고요한 나의 마음속으로 침잠해 들어갈 수 있었다살갗에 스치는 바람주기적으로 흔들리는 강물 소리옅은 수채화처럼 하늘을 수놓은 구름이 모여 평범한 삶에 마법을 부린다그렇게 우리는 초인으로 다시 태어난다.


 이제 나는 내 안에서 용솟음치는 마음을 따라서 세상으로 전진하고자 한다그동안의 가난설움고통차별핍박 그 모든 것을 딛고 세상을 향해 선의 꽃씨를 뿌리기를앞장서서 변혁의 나팔을 불기를눈가에서 뚝뚝 떨어지던 눈물방울은 어느새 희망의 씨앗으로 탈바꿈한다그렇게 나와 우리세상을 위로한다.



 김삿갓 백일장에 제출했던 산문 원고. 운문과 동시 제출하여 운문 부문에 당선되었다. ^^

매거진의 이전글 연두잎 하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