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줄탁동시

내가 만들고 싶은 학교

영화 <책상 서랍의 동화>를 보고②

by 루비
이 매거진은 프로젝트 수업의 일환으로, <나도 꼬마 작가!> 프로젝트 계획에 따라 꾸준히 쓴 글을 올릴 예정입니다. 작은 시골 학교 5학년 학생들(3명)의 글에 선생님의 첨언을 추가해 한 권의 책으로 완성하고자 합니다. 궁금한 사항이나 감상평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적극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내가 만든 학교, 상상의학교

-권○○

내가 만들고 싶은 학교는 9시까지 등교하여 자유시간과 점심시간이 길다.

시간표.bmp

그리고 더 좋은 점은 아무리 가까워도 차로 태워주고 하기 싫은 한 가지는 안 해도 된다는 거다. 그리고 다른 학교에 비해 해주는 게 많고 모든 게 공짜다. 준비물이나 혼자 무엇을 할 때 필요한 게 있으면 선생님께 말하는 즉시 바로 해주기 때문이다.

나는 이런 학교가 있다면 더 이상 소원이 없을 것 같다.



작지만 행복한 학교

-사○○

내가 만들고 싶은 학교는 산 속에 있는 작은 학교다. 그렇지만 행복한 학교이다.

학생 수는 50명 정도 있고 운동장은 크고 교실도 큰 편이다. 이 학교는 방과후 수업이 있다. 컴퓨터, 스포츠, 음악, 만들기, 요리 등등이 있다. 그리고 체험학습도 많이 가고 야영도 많이 가고 밥도 맛있는 학교다.

1교시 국어, 2교시 수학, 3교시 사회, 4교시가 영어이다. 근데 이 학교에는 미술 수업이 없다고 한다. 왜냐하면 교장선생님은 미술을 싫어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5교시 이후 방과후다.

이 학교의 규칙은 1. 편식하지 않기, 2. 쉬는 시간 없다고 수업시간 빼지 않기, 3. 점심시간에만 전자기기 사용(학생), 4. 공부 못한다고 울지 않기, 5. 욕설 하지 않기, 6. 왕따 시키지 않기 등이 있다.

우리 학교 이름은 자유초등학교이다. 언제든지 놀러오세요!



우리 학교는 우리가 꾸민다

- 이○○

우리 학교는 좀 빨리 마치는 학교다. 왜냐하면 오전반이랑 오후반이 있다. 그리고 행복한 학교다. 우리학교는 사람은 적지만 행복한 학교다.

학교 반은 작다. 우리 학교는 맛있는 것을 더 많이 먹을 수가 있다.

우리학교는 정말 행복하다.

월 1교시 자유 2교시 자유 3교시 자유 4교시 영어 5교시 수학 6교시 국어 화 1교시 자유 2교시 자유 3교시 점심시간 4교시 체육 5교시 밴드 6교시 국어 수 1교시 자유 2교시 영어 3교시 밴드 4교시 점심 5교시 자유 목 1교시 컴퓨터 2교시 체육 금 1교시 점심 2교시 자유

학교 이름은 신나는 초등학교다.


1280px-SummerhillSchool.jpg 영국 교육자 닐이 세운 사립기숙형 대안학교, 서머힐 학교



선생님의 글

자유롭게 놀기와 행복을 꿈꾸는 아이들. 아이들이 만들고 싶은 학교를 들여다보니 아이들이 마음속에서 가장 소망하는 것이 무언인지가 알 수 있다. 공부라는 굴레에서 벗어나 자신만의 우주를 창조하고 싶어 하는 아이들을 보니 교사로서 무엇을 해야 할지가 선명하게 보이는 듯 하다. 영국의 서머일 학교처럼 나도 될 수 있으면 아이들에게 최대한의 자유를 허용해주고 있다. 다른 사람에게 피해만 주지 않는다면, 자유가 방종이 되지만 않는다면 얼마든지 최대한 아이들의 의견에 귀 기울여 주고 있다. 수업을 놀이처럼 하자는 아이들, 자유 시간을 많이 갖기를 바라는 아이들, 요리 실습, 탁구, 운동장 놀이, 색칠 공부 등 하고 싶은 게 너무나 많은 아이들이다. 우리반 아이들의 소망이 실현될 수 있도록 정규교육과정을 해치지 않는 범위에서 최대한 들어주려 한다. 그리하여 선생님, 학생, 학부모 모두가 행복한 학교를 만들어나가고 싶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우리 학교로 오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