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재일 Nov 28. 2023

나의 취미도 하는 일에 연관되면 금상첨화

강연을 들으면서 맞는 스타일을 찾고, 하는 일에도 접목하다

온오프믹스


나는 여가 시간에는 가끔 내가 하고 있는 자영업과 관련된 교육도 듣는다.

'온오프믹스'라는 모임문화 플랫폼이 있는데 이 사이트에 들어가면 여러가지 주제, 유형, 지역, 시간, 비용 등을 상세검색해서 자신에게 맞는 강연도 신청해서 들을 수 있다. 


내가 처음에 들은 강연은 ‘2019 창업의 시대, 변화를 읽는 3가지 기술’이라는 강연이었는데 들어보니 앞으로의 미래, 트렌드, 변화, 흐름에 대한 불확실성의 시대에 어떻게 해쳐나가야 하는지에 대한 유익한 강연이었고, 내가 하는 자영업에 있어서도 많은 생각을 해보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 강연을 들은 이후로 내가 하는 자영업에 관련된 강연이 있으면 그 강연은 꼭 들었고, 강연 종류만 해도 유튜브, SNS, 마케팅, 1인기업, 영업, 소통 등등 여러 강연들을 들으면서 현재에도 유익할꺼라 생각되면 종종 참석해서 듣고 있다.


많은 강연을 들으면서 나한테 맞는 강연도 있었고, 맞지 않은 강연도 있었지만 새로운 것들은 나의 스타일을 찾아가는데에도 훌륭한 피드백이 되었고, 시간이 아깝다는 생각이 들지 않았다. 

오히려 자영업을 하는데 있어서 시대와 트렌드를 보고, 앞으로는 인터넷의 발달과 저출산 고령화, 사람들의 인식의 흐름 등으로 아이템이랑 홍보도 어떻게 변화시켜야 할지에 대한 생각을 떠올리는데 있어서 좋은 참고가 되었다.


그리고 독학으로는 한계가 있어서 교육을 받았던 유튜브도 이 '온오프믹스' 플랫폼을 통해서 유튜브 교육기관을 알게 되었고, 지금도 유튜브를 하면서 내가 교육받던 유튜브 교육기관에 유튜브 피드백을 하는 날이 있으면 꾸준히 참석해서 내가 직접 올린 유튜브 동영상을 피드백을 받고, 온라인 특강도 들으면서 다음에는 유튜브 동영상을 어떻게 올릴 지 생각하면서 유튜브 동영상을 보완해 나가고 있다.


새로운 교육을 배우기 좋아하는 사람이 있으면 이 '온오프믹스' 플랫폼을 추천하고, 자신에게 맞는 강연도 들으면서 성장해 나가길 기원한다. 





작가의 이전글 시대의 흐름에 SNS를 개설하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