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쪼꼴락허고 아꼬운 생이'  책을 펴내고.

죽을 뻔했지만 죽지는 않았다.

늘 죽을 것처럼 매달려 책을 만들지만

다행히 죽지 않고 계속 만들고 있다. ㅎ

'인쇄소에 넘야할 마지막  편집 원고를   

이삼일 더 붙잡고 있어 본다.

 보고 또 보고, 읽고 또 읽으며  발행인으로서  후회가  없을 때까지  고심과 열정을 쏟아고 나서야 진이 빠질 때쯤 인쇄를 넘긴다..'

 그런, 과정을 거쳐 또 한 귄의  출간었다.


이번책은 제주어 동시를 컬러링북으로 엮은

아주 독특하고 매력 있는 책이다.

박희순 시인의 곱고 예쁜 동시와 신기영화가의 아름다운 그림이 이야기처럼 펼쳐져있다.



도서명:  쪼꼴락허고 아꼬운 생이

               (작고 예쁜 새)

저  자:   동시_박희순 , 그림_신기영

감  수: 김순자

펴낸곳; 따뜻한 책을 만드는 곳

             도서출판문학산책

             042-223-8007

쪼꼴락허고 아꼬운 생이(앞 표지)

쪼꼴락허고 아꼬운 생이 (뒤 표지)

쪼꼴락허고 아꼬운 생이 (내지)



■출판사 서평■


제주어로  동시를 읽으면 어떤 맛이 날까요?
화가 그림에 색칠을 하면 얼마나 신날까요?

맑은 시냇물처럼 곱고 예쁜 동시를 짓는 박희순 시인이 이번엔 제주의 새 이야기로 우리에게 다정하게 말 걸어옵니다.


시인은 제주어를 살리고 제주생태환경을 지키기 위해 색실로 곱게 수놓듯 제주어 동시를 짓고 있어요. 꽃의 이야기가 실린 '엥기리젠'에 이어 이번엔 새 이야기가 실린 ‘쪼꼴락허고 아꼬운 생이’가 출간되었습니다.

작가의 마음을 독자에게 고스란히 전달해 주는 예쁜 그림을 그리는 신기영 화가가 박희순 시인의 동시에 컬러링그림을 그려 놓았답니다. 마음껏 색칠하면서 새들의 노랫소리 들어 보셔요.

“응? 이게 우리나라 말이야? 이거 어떻게 읽어야 하지?” 고민하시는 독자를 위해 큐알코드만 찍으면 박희순이 시인이 직접 낭송한 표준어와 제주어 동시를 함께 들을 수 있어요.
제주어는 입말이 참 고운 언어입니다.
모쪼록 예쁜 컬러링 그림도 완성해 보시고 쪼꼴락허고 아꼬운 생이를 통해 제주어의 매력에 푸~~욱 빠져보시길 바랍니다.


저자소개■


동시 박희순

동시 작가이자 40년간 공교육 현장에서 아이들의 바른 성장을 돕고 있습니다. 코로나 팬데믹을 겪으며 피폐해진 아이들의 정서 회복을 위한 '감성 코칭 동시 교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지속가능한 생태교육, 소멸위기 제주어를 살리기 위한 '제주어 동시 콘서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SBS교육대상과 제18회 대교눈높이 아동문학상을 수상하였으며 5학년 국어 교과서에 동시가 수록되어 있습니다. 동시집으로 '바다가 튕겨낸 해님', '말처럼 달리고 싶은 양말', '엄마는 못 들었나?', '나는 꽃이야 너는?,경계존중 그림책 '똑똑똑, 선물 배달 왔어요' 제주어 동시 컬러링북 '엥기린젠'이 있습니다.


그림 신기영

다양한 문학적 글들을 그림으로 표현하는 화가입니다. 한국적 이미지를 연구하고 작업하면서 다양한 해외전시와 국내전시를 참여하고, 기획하고 있습니다. 학교 예술강사로 활동중이며, 아이들이 예술 활동으로 공동체와 함께하고 건강한 마음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배울예술교육지원센터 대표이며, 디아츠 The ART회원입니다.


감수 김순자

제주학연구센터장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제주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제주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석사,박사)를 졸업했습니다. 제민일보 기자, 제주대학교 강사 등을 지냈습니다. 주요 업적으로는 박사학위논문 〈제주도방언의 언어지리학적 연구〉를 비롯하여, 저서 《와치와 바치》, 《해녀 어부 민속주-제주도의 민족생활어》, 《개정증보 제주어사전》(공편), 《문학 속의 제주방언》(공저), 《제주도방언의 어휘 연구》, 《제주수산물방언자료집》, 《제주 사람들의 삶과 언어》, 《제주도방언의 언어지리》, 《제주어 길라잡이》(공저), 《제주어 기초어휘 활용 사전》(공저), 《맛 좋은 제주어》(공편) 등과 생애 구술 자료집으로 《나, 육십육년 물질허멍 이제도록 살안》, 《돌각돌각 미녕 싸멍 우린 늙엇주》, 《앞멍에랑 들어나오라 뒷멍에랑 나고나가라》 등이 있습니다.


https://youtu.be/8sOM-gFxqco?si=uUAAA1mleAAk3gNg

<쪼꼴락허고 아꼬운생이 동시 들어보기>


작가의 이전글 초록 이파리들의 분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