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교실남 Aug 25. 2020

80일 동안 매일 글을 쓰면 사람이 어떻게 변할까?

글쓰기 쌩초보의 작가 도전기

2020. 6. 4. ~ 2020. 8.25, 매일 글을 쓰는 습관을 만들겠다 다짐하고, 하루 한 편씩 글을 쓴 지 어느덧 84일이 지났다. 와... 84일! 84일이라니!! 내 평생 이토록 꾸준하게 열심히 무언가를 한 적이 있었나? 성취감과 자부심은 이루 말할 수 없다.


난 학창 시절의 일기 말고는 글을 거의 써본 적이 없는 사람이었다. 글쓰기를 좋아하기는커녕, 매우 싫어하는 사람이었다. 남들 다하는 필기조차 귀찮아서 안 하는 타입이었다. 그랬던 내가 매일 글쓰기에 도전을 했다. 많은 것들이 바뀌었다. 매일 조금씩 쌓인 성공의 경험으로 나의 자존감과 자기효능감은 하늘을 찌를 듯이 높아졌다. 처음에 4시간 이상 걸렸던 글쓰기가 1시간 반 정도면 글 1편을 완성할 수 있게 되었다. 매일 늦잠을 자던 내가 글을 쓰기 위해 일찍 일어나게 되었다. 학생들 글쓰기 지도를 매번 회피했던 내가 적극적으로 글쓰기 지도를 하고 있다.(심지어 초등학생 브런치 작가 육성까지!) 평생 작가가 된다는 것은 단 한 번도 생각지 못했는데, 출간 작가가 되겠다는 꿈도 생겼다.


매일 글쓰기... 정말 좋다!



오늘은 매일 글쓰기를 습관으로 만들고 싶은 분들을 위해서, 84일 동안의 내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하고자 한다.



1~7일 차: 초반 일주일만 버텨라!

대개 모든 좋은 습관이 다 그렇듯이, 처음이 제일 힘들다. 작심삼일이라는 말도 있지 않은가? 첫날 시작할 때에는 의욕이 넘친다. 파이팅 넘치게 글을 쓴다. 하지만 금방 지치고 만다. 글을 처음 써보는 사람들은 보통 한 편을 쓰는데 4~5시간 이상이 걸린다. 꼬박 하루가 걸리기도 한다. 3일 정도가 지나면, 첫날의 의욕 넘치던 모습은 온데간데없이 사라지고 악마의 속삭임에 유혹을 받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아... 이걸 계속 해? 말아? 봐봐... 글을 쓰는 데 이렇게 하루 종일 시간이 드는데, 그건 내가 글쓰기에 재능이 없어서 그런 게 아니겠어? 내 주제에 무슨 글쓰기야? 그냥 포기하자. 포기해도 아무도 뭐라 안 해!'


이렇게 글쓰기를 그만두라는 온갖 악마의 유혹들이 몰려올 것이다. 하지만 좋은 습관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이 마의 일주일을 꼭 버텨야 한다.


혼자서 글을 쓰는 것이 너무 힘들다면, 글쓰기 커뮤니티에 들어가서 함께하는 것도 추천한다. 필자의 경우도 '한달'이라는 자기계발 커뮤니티에 들어가서 다양한 배경을 가진 분들과 함께 '으쌰으쌰'하며 글쓰기를 하고 있다.



8~40일 차: 글쓰기에 재미를 느끼는 시기

마의 일주일을 버티면, 글쓰기의 황금기가 다가온다. 글을 쓰는 것이 어느 정도 익숙해져서, 글을 쓰는 시간도 많이 준다. 초반에 하루 평균 조회수 5~10을 왔다 갔다 했던 내 글의 조회수도 이제 50 이상이 된다. 운이 좋으면 다음 메인에 내 글이 오르기도 한다. 메인에 내 글이 올랐을 때, 사람들이 내 글에 좋은 반응을 보일 때의 그 성취감을 이루 말할 수 없이 크다. 1달이 지나고 나면 '나도 할 수 있구나! 나에게도 꾸준하게 행동할 수 있는 힘이 있구나!'를 느낀다.


하지만 이 기쁨도 잠시... 우리는 다음 관문을 통과해야 한다.



41일 차~65일 차: 지루함을 버텨라!

40일 정도가 지나면 이제 서서히 지루해지기 시작한다. 글 쓸 소재도 이미 바닥난 지 오래다. 매번 비슷한 내용으로 글을 쓰는 기분이다. 다음 메인에 올라도 글에 좋은 반응이 보여도, 이미 익숙해졌기 때문에 전과 달리 엄청난 희열이 몰려오지는 않는다. 이때 또 악마의 속삭임이 들려온다.


'뭐, 이만하면 충분하지 않나? 40일이나 글을 쓴 거면 대단한 거지! 안 그래? 다음 메인도 한 번 올라봤겠다, 이제 그만둬도 괜찮을 거 같다!'


악마의 속삭임에 넘어가, 이 구간에서 글쓰기를 멈추는 사람들은 다시 글을 쓰기가 쉽지 않을 것이다. 이미 머릿속에 '힘들다. 지루하다.'라는 생각이 박혀 있기 때문이다. 아마 '아, 내가 또 몇 십일 간을 또 고생해야 돼?'라는 생각이 올라올 것이다.


반면, 이 지루함을 견딘 사람에게는 엄청난 보상이 주어진다.



66일 차~85일 차: 습관의 형성시기

거의 1달 가까이 되는 지루함을 견디면, 다시 글쓰기의 황금기가 찾아온다. 일단 이미 글을 쓰는 것이 많이 익숙해졌기 때문에, 글을 쓰는데 시간이 확 줄어든다. 글을 쓰면서도 아이디어 훅훅 나온다. 내가 생각하는 대로 글이 계속 잘 써지니 신바람이 난다.


이미 글쓰기 습관이 형성이 되어 있기 때문에 글을 안 쓰면 뭔가 허전하고 찝찝하다. 마치 음식을 먹고 양치질을 안 했을 때 그 찝찝한 느낌이랄까? 결혼식 준비로 바쁜 와중에도 지금 글을 쓰는 이유도 그 '찝찝함' 때문이다. 안중근 의사가 '하루라도 책을 읽지 않으면 입 안에 가시가 돋는다.'라고 말했던 것이 이제야 공감이 간다. ㅎㅎ 그리고 그 찝찝함 속에서 딱 글을 쓰면, 뭔가 개운하다. 마치 막힌 변기통을 '뻥~' 뚫은 느낌이다. 지금 나의 느낌이 그렇다.




이렇게 거창하게 적었지만, 난 아직 멀었다. ㅎㅎ 이제 막 글 쓰는 습관이 형성되었을 뿐인, 아직 걸음마 단계에 불과하다. 하지만 지금처럼 꾸준히 글을 쓴다면, 지금보다 성장한 내가 되어있을 거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글쓰기 습관을 형성하고자 하는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었길 바라면서 이만 글을 마친다.



#매일글쓰기 #습관의힘 #꾸준함


작가의 이전글 내가 강철 멘탈을 유지할 수 있는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