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관이 된다는 거

명상일기 20주 차

by 감정수집

어느덧 20주 차가 되었다. 하루가 지나 작성한 적도 몇 번 있지만 한 번도 빼먹지 않은 것에 상당히 만족감을 느낀다. 고작 20번 작성이지만 쉽지 않았다. 매주 나의 내면을 들여다본다는 일도 어려웠지만 그것을 소재화 하는 것은 더 어려운 일이었으니.


2006년 처음 웹툰이라는 걸 접했을 때 일주일에 한 번 올리는 게 그렇게 어려운 일인가라는 생각을 했었다. 물론 지금까지 그런 생각을 가지고 있었던 건 아니지만 실제로 그 상황이 되어본다는 것은 또 다른 일일 테다. 심지어 나는 그 정도 소재 수준을 가지고 있지 않으면서도 힘들어했으니 말이다. 게다가 실제로 명상을 꼬박꼬박 했다고 볼 수도 없으니 어떤 면에선 실패했다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그러니 앞으로도 꾸준히 작성해야겠다. 보통 같은 일을 60일 동안 반복하면 습관이 된다는데 그러니 나도 60번은 작성해야 몸에 자연스럽게 베어들 것 같다. 단순히 글을 작성하는 것이 아닌 나 스스로의 내면을 자세히 들여다보는 행위 말이다.


나쁜 습관을 없애는 것만큼이나 좋은 습관을 들이기도 어려운 것 같다. 어쩌면 더 어려울 수도 있겠다. 나쁜 습관은 스스로가 그런 습관이 있는지 잘 몰라서 못 고치는 경우가 많지만 좋은 습관을 갖는 것은 알면서도 하기 힘든 거니까. 그러니 앞으로도 완벽히 몸에 배도록 열심히 좋은 습관을 만들어야겠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드라마 후기는 처음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