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Golden Tree Mar 13. 2022

업무용 폰을 장만했습니다.

투 폰 쓰는 교사입니다.

새 학기를 준비하며 마음과 몸이 모두 분주했던 2월.

이 기간에 내 머리를 복잡하게 한 사건이 하나 있었으니, 그것은 바로 투폰을 쓸 것인가에 대한 문제였다.


일과 사생활의 분리가 필요하다고 여겨 업무용 폰과 개인 폰.

두 개의 핸드폰을 사용하는 교사들이 많아지고 있다.

몇 해전만 해도 핸드폰을 두 개 가지고 다니면,

"저 사람 뭐야? 사생활이 복잡한가?"라는

의문을 품고 이상한 눈으로 봤는데.....

이제 내가 투 폰을 사용할 것인가를 심각하게 고민하고 있다.




내가 이 문제를 심각하게 고민하게 된 계기가 되는 사건이 두 가지 있었다.


첫 번째 사건은,

친하게 지내고 있는 동료 교사가 힘들어하는 모습을 옆에서 지켜봤기 때문이다.


어느 날 밤. 모르는 번호로 전화가 왔다고 한다.

낯선 번호이고 늦은 시간이었기 때문에 받지 않았다고 했다. 그런데 계속 같은 번호로 오는 전화가 왠지 이상해 전화를 받았다고 한다.

받았더니......


"선생님, 저 아시죠? 저 20**년에 **고등학교 다녔던 ***인데요."

동료 교사는 짧은 시간이었지만,

기억을 떠올리려 노력했다. 그래도 도통 기억이 나질 않았다고 했다. 그런데 그 학생은

"저 선생님 때문에 지금 이렇게 살고 있잖아요.

선생님은 잘 사시나 봐요. 전 선생님 때문에 힘든데...."


그 말을 듣고 동료 교사는 너무 무서웠다고 했다.

전화를 끊고,

기억을 더듬어 생각해보니

몇 해전, 그 아이가 학교폭력 가해자로 연루되어 전학을 가는 일이 있었다고 말했다.

그 후, 동료 교사는 누군가의 인생이 자기로 인해 망쳐졌다고 생각하는 그 학생의 말이 자신을 너무 괴롭게 한다고 힘들어했다.

그리고 언제 또 전화가 올지 불안하다고 했다.


교사는 매년 수 백명의 학생을 만난다.

그들의 삶을 모두 책임지기에는 교사도 작은 인간에 불과하다.

만약 그 학생이 동료 교사의 번호를 몰랐다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또 다른 한 가지 사건은,

아무 때나 울리는 카톡과 전화 때문이다.

물론 부모님들께서 모두 일을 하시니 바쁜 건 알지만

밤 11시에도 학교일을 묻는 아이들과 부모님들의 연락은 괴롭다.


몇 해 전, 한 어머님께서는 술에 취해 자신의 신세를 한탄하는 전화를 하시기도 했다.

몇 번 받다가 전화를 거절하는 지경에 이르렀는데,

나 역시 언제 또 이런 일이 생기지는 않을까 불안하다.




왠지 씁쓸한 교사의 투 폰 시대.

여러 고민 끝에 나도 동참하기로 했다.

나와 함께하는 두 개의 전화기가 낯설지만,

교사로서의 나와

엄마이자 그저 평범한 아줌마로서의 내가 모두 행복하길 꿈꿔본다.


 

작가의 이전글 행복과 불행의 한 끗.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