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균형을 찾아서.
삶을 살아가다 보면 균형이 무너질 때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 이유가 정말 바빠서 혹은 심리적인 이유가 있을 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요즘 무너진 제 균형을 다시 찾아보려고 합니다. 양평에 와서 한가로이 살겠다는 생각을 해왔지만. 반대로 계획적이지 않은 생활로 인해서 고민이 생겼습니다.
자신이 스스로 세운 시간표가 너무 느슨하거나 혹은 너무 무리하게 되면 그 시간표 계획은 무너지게 됩니다. 그리고 저는 이전에 놓아버렸던 성경책을 다시 읽기 시작하기로 했습니다. 어릴 때. 교회를 참 좋아했었지만 그 안에서 일어나는 사람들간의 정치문제로 인해 실망하고 떠났던 상황이었습니다.
그렇게 다시 제 자신을 찾는 여정이 시작되었습니다. 저는 제 스스로를 위해 시간표를 만들기로 했고. 어릴 때. 좋아했던 성경책을 다시 읽기 시작하기로 했습니다. 오후 일과를 끝마치지 못한 상황에서 시간이 되어 버린다고 하더라도 일을 그만두고 휴식을 취하기로 했습니다. 일할 때는 일하고. 쉴 때는 확실히 쉬는 것이 중요한 순간입니다.
146. 스스로를 되돌아 볼 수 있도록 여러가지 일이 발생해서 다행이다.
147. 무엇이든 준비할 수 있는 시간과 상황이 허락됨이 감사.
148. 혼자 갇혀 있던 내면이 아닌 이웃들을 서서히 둘러보게 됨을 감사.
149. 지나가던 길에 만난 아이들이 보고 싶다고 하여 어울릴 수 있게 됨에 감사.
150. 혼자 고민하는 것이 아니라 여럿이 고민할 수 있는 사람들이 늘어남에 감사.
151. 정말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다시 깨닫게 된 것이 다행.
152. 20년간 고민했었던 신앙문제에 대한 해결을 찾게 됨.
153. 끈기가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여러가지 일들을 포기 하지 않은 것에 감사.
154. 아내와 내가 더 많은 대화로 서로를 이해할 수 있게 된 것에 감사.
살아가면서 인생을 변화시킬 수 있는 기회가 올 때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을 붙잡게 되면 인생은 정말 변화하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그것이 꼭 돈은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갈망하는 것이 돈이 되어버리는 순간 영혼이 매마르는 것을 깨닫게 되지만. 반대로 금전적인 부분으로 인해서 쫓기게 되면 그것 역시 여러가지를 볼 수 없는 상황으로 가둬버리게 됩니다.
늘 스스로의 상태를 둘러볼 시간이 필요하며. 자신의 삶의 기준이 흔들리지 않게 해야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생은 뜻밖의 일들과 행운이 이어져 오곤 합니다. 저는 행운을 잡는것이 행복한 것이 아니라 지금 이상태가 행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