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양평김한량 Dec 08. 2017

146번째, 내가 행복한 이유.

삶의 균형을 찾아서.

 삶을 살아가다 보면 균형이 무너질 때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 이유가 정말 바빠서 혹은 심리적인 이유가 있을 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요즘 무너진 제 균형을 다시 찾아보려고 합니다. 양평에 와서 한가로이 살겠다는 생각을 해왔지만. 반대로 계획적이지 않은 생활로 인해서 고민이 생겼습니다.


자신이 스스로 세운 시간표가 너무 느슨하거나 혹은 너무 무리하게 되면 그 시간표 계획은 무너지게 됩니다. 그리고 저는 이전에 놓아버렸던 성경책을 다시 읽기 시작하기로 했습니다. 어릴 때. 교회를 참 좋아했었지만 그 안에서 일어나는 사람들간의 정치문제로 인해 실망하고 떠났던 상황이었습니다.


그렇게 다시 제 자신을 찾는 여정이 시작되었습니다. 저는 제 스스로를 위해 시간표를 만들기로 했고. 어릴 때. 좋아했던 성경책을 다시 읽기 시작하기로 했습니다. 오후 일과를 끝마치지 못한 상황에서 시간이 되어 버린다고 하더라도 일을 그만두고 휴식을 취하기로 했습니다. 일할 때는 일하고. 쉴 때는 확실히 쉬는 것이 중요한 순간입니다.


146. 스스로를 되돌아 볼 수 있도록 여러가지 일이 발생해서 다행이다.

147. 무엇이든 준비할 수 있는 시간과 상황이 허락됨이 감사.

148. 혼자 갇혀 있던 내면이 아닌 이웃들을 서서히 둘러보게 됨을 감사.

149. 지나가던 길에 만난 아이들이 보고 싶다고 하여 어울릴 수 있게 됨에 감사.

150. 혼자 고민하는 것이 아니라 여럿이 고민할 수 있는 사람들이 늘어남에 감사.

151. 정말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다시 깨닫게 된 것이 다행.

152. 20년간 고민했었던 신앙문제에 대한 해결을 찾게 됨.

153. 끈기가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여러가지 일들을 포기 하지 않은 것에 감사.

154. 아내와 내가 더 많은 대화로 서로를 이해할 수 있게 된 것에 감사.


 살아가면서 인생을 변화시킬 수 있는 기회가 올 때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을 붙잡게 되면 인생은 정말 변화하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그것이 꼭 돈은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갈망하는 것이 돈이 되어버리는 순간 영혼이 매마르는 것을 깨닫게 되지만. 반대로 금전적인 부분으로 인해서 쫓기게 되면 그것 역시 여러가지를 볼 수 없는 상황으로 가둬버리게 됩니다.


늘 스스로의 상태를 둘러볼 시간이 필요하며. 자신의 삶의 기준이 흔들리지 않게 해야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생은 뜻밖의 일들과 행운이 이어져 오곤 합니다. 저는 행운을 잡는것이 행복한 것이 아니라 지금 이상태가 행복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134번째, 내가 행복한 이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