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양평김한량 Jan 16. 2020

가치관의 힘. 나만의 생각이 중요한 이유.

대학입시, 내신, 취업, 결혼, 부동산은 다 집어치우자. 헛것이다.

나에게 가치관이란 무엇인가. 사람들과 함께 지내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합의가 중요하다. 그러나 그렇다고 나의 가치관까지 희석되어서는 안 된다.


살면서 성적, 취업, 결혼, 교육, 노후 등.


여러 가지 중요한 분기점을 경험하게 된다. 너무 중요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은 어떤가 관심을 갖게 된다.


그러나 나의 인생을 남이 해결해줄 수는 없다. 내 시험 문제는 내가 풀고. 내가 고른 배우자와는 결국 내가 살아야 한다. 자식을 키우는 일도 남의 자식과 내 자식은 천성이 다르다. 비교는 무의미하다.


우리는 사소한 음식 기호처럼 좋아하는 게 다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가 너인지. 네가 나인지 모를 정도로 비슷한 삶을 살려고 노력한다.


그렇게 남의 인생과 구분되지 않는 삶을 계속 살다 보면. 남의 말에 쉽게 휘둘리고. 남보다 결과가 나오지 않을 때 극심한 스트레스에 시달리게 된다.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만약 나에게 가장 중요한 것을 세가지만 꼽으라면 무엇이 있을까?


1. 가족

2. 직업

3. 취미


나는 이 세 가지를 온전히 누릴 수 없다면. 무엇이든 쉽게 포기할 것이다. 그 외의 것은 아무리 화려하고 남의 것이 좋아 보여도 헛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한국에만 존재하는 나이 차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