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양평김한량 Apr 26. 2016

좋은 전원주택 설계 건축사의 조건.

끝까지 이야기를 들어줄 수 있는 사람을 찾아라. 

생각보다 오래 걸린 주택 설계.


저희는 전원주택 설계를 10개월 동안 진행을 했습니다. 보통 2-3개월이면 마치는 일을 우리 부부는 이렇게 오랫동안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집을 어떤 디자인으로 할 것인가 고민을 하다가. 나중에는 집에 사용되는 자재로 인해서 설계를 변경하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설계는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집을 처음 지어보기 때문입니다. 아마 저 말고도 다른 분들께서도 집을 짓게 되면 대부분 처음일 것입니다. 저는 설계도면을 수차례 바꾸면서 디자인을 통해서 어려운 시공을 깨닫게 되고 변경하고. 안에 들어갈 창호 배치와 주방 배치를 엎는 바람에 또 대대적인 수정을 했습니다. 


다른 분께서 본인이 바꾼 설계도면을 보여주셨는데. 저희는 그 양을 뛰어넘어 계속 설계를 변경했습니다. 보통 1년 계약을 하지만 2-3개월이면 끝난다고 합니다. 그러나 저희는 설계를 하면서 마음에 드는 도면이라고 해서 집에 가져왔지만. 아내와 토론을 하면 문제점이 계속 발견되었습니다. 


설계 사무소 소장님은 최선을 다해서 설계를 했지만. 저희에게 맞지 않는 점은 발견이 되었습니다. 설계 사무소에 앉아서 저희가 한숨을 쉬고 있을 때였습니다. 일주일 전만 하더라도 우리에 맞는 설계라고 생각했는데. 집에 와서 생각해보니 마음에 들지 않는 점들이 보였습니다. 


소장님. 죄송한데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할 것 같아요. 


이 말씀을 드리기 너무 죄송했지만. 몇 번을 뒤엎은 설계 속에서도 문제점이 보여 도저히 OK 할 수 없었습니다. 시공을 하기로 한 날짜는 다가왔지만. 그것이 문제가 아니었습니다. 이대로 집을 지을 수 없었습니다. 그런데 되돌아 오는 대답은 의외였습니다. 


생각 잘하셨어요. 
집은 지으면 부수고 지을 수 없어요. 
그러니 설계를 할 때 해보고 싶은 거 다시 해봐야 해요. 


이렇게 말씀하셔도 몇 개월 동안 수많은 수정을 해온 노고를 알기 때문에 정말 죄송했습니다. 심지어 평면도뿐만 아니라 입면도까지 나왔지만. 저희가 포기할 수 없는 요소가 반영되지 못했습니다. 이어서 소장님은 이렇게 이야기했습니다. 


만약에 해봐서 마음에 들지 않으면 또 해도 괜찮아요. 


설계사무소 소장님의 요지는 이것이었습니다. 집을 짓는데 1억이 넘는 돈이 들어가지만. 설계엔 그것보다 적은 돈이 들어간다. 그러니 큰돈 들이기 전에 미리 다 시뮬레이션해보자. 


그래서 저는 자신감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만약에 며칠이 걸려서 완성된 설계도면 전부가 무용지물이 되고 몇 개월이 흘러도 완성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면 당연히 속상할 것입니다. 하지만 저희 집을 그려주시는 분께서는 끝까지 최선을 다해서 그려주셨습니다. 


이렇게 10개월이 흘렀습니다. 아내와 제가 꿈꾸던 디자인이 온전히 반영되고 시공사와 미팅을 하면서 견적을 맞춰 집을 짓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만약에 여러분들께서도 집을 지으시려면 설계사무소와 계약하기 전에 미팅을 꼭 해보세요. 그리고 포트폴리오와 이것을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끝까지 우리 이야기를 충분히 들어주실 분인지 아닌지. 


이상 양평 김한량이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전원주택 싸게 짓는 노하우 -설계 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