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여행하는 기획자 Jun 04. 2023

끝이 아니다, 독립책방에 입고 메일 보내는 방법

독립서점 입고 메일 쓰기


4월 28일 금요일, 을지유니크팩토리에 모여 다 같이 책 소개를 하는 시간을 가졌다. 거의 한 달 만에 다들 만나는데 그 어느 때보다 분위기가 무척 발랄한 분위기였다. 그도 그럴 것이 오랫동안 공들인 작업물들이 가시화되어 보이는 순간이라 더욱 감회가 새로웠던 게 아닐까.


이때만 해도 몰랐다. 내 독립출판물이 그저 예쁘고 감격스럽기만 하였다. 하지만 이 책들을 그냥 집에만 쌓아놓을 수는 없는 일이고 본격적으로 다른 사람들이 볼 수 있도록 하는 절차가 남아있었다. 


책을 판매하고 다른 사람들도 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입고메일이란 것을 써야 한다. 책을 썼다고 모든 책방 주인들이 바로 받아주는 것이 아니었다. 책의 내용과 형태가 책방의 분위기와 잘 맞는지에 따라 입고 가능여부가 결정된다. 




1. 입고를 위한 책방 리스트업

책이 책방과 분위기가 잘 맞는지, 아닌지를 먼저 1차적으로 작가가 판별해 보는 것도 좋다. 그래서 책방 주인과 작가 모두의 불필요한 에너지 소비가 없어지기 때문이다. 평소에 입고하고 싶었던 책방들을 생각하면서 내 책과 가장 잘 어울리는 책방들을 엑셀에 선별하였다. 나는 약 5군데 정도 선별을 하였다. 어차피 수백 권이 아닌 백권 정도라 5군데 정도면 충분하다고 생각했다. 나중에 생각해 보니 처음에 미리 소수의 책방 리스트업을 한 작업은 참 잘한 선택이었다. 책방은 작가와 1:1 계약이기 때문에 정산까지 생각한다면 무척 복잡해지기 때문이다. 


2. 입고 메일 작성

입고 메일을 어떻게 작성해야 할지 무척 난감하였다. 인사말부터 어떻게 인사를 해야 할지, 이 책을 뭐라고 소개를 하며 입고 메일을 써야 할지 도무지 감이 오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러다가 여러 책방의 블로그들을 살펴보면서 책방에서 궁금해하는 내용들을 기재하기 시작하였다. 특히 노말에이의 블로그에 입고 메일 작성법이 잘 기재가 되어있어 도움이 많이 되었다. 그 결과 아래와 같은 입고 메일 한편이 완성되었다. 


메일 제목 : <Island of Spain, Lanzarote> 책 입고 문의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xx'입니다. 

평소 xxxx를 자주 들리면서 언젠가 저의 책이 출간된다면 용기 내어 입고 문의를 드리고 싶었습니다.

ㅌㅌㅌㅌ에 혹시 Island of Spain, Lanzarote 책을 입고할 수 있을지 문의드립니다. 


책 제목 : Island of Spain, Lanzarote

한 줄 소개 : 스페인의 섬 란사로테를 여행하며 기록한 일러스트, 에세이 책입니다.

거친 자연과 화려한 색감을 가진 이국적인 장소를 담고 있습니다. 

가격 : 19,000원 

출간일 : 2023년 5월 1일 

제본 : 양장제본 

사이즈 : ㅌㅌㅌ, 페이지 : 88p


* 첨부파일로 책 표지, 책 본문 이미지를 함께 보내드립니다.

* 서울특별시 중구의 독립출판 제작 지원 사업인 <We Make Books>를 통해 제작되었습니다.

 



3. 메일 회신받기 

어떤 책방은 보자마자 바로 답변을 해준 곳도 있었고, 어떤 책방은 바로 답변이 오지 않거나 거절 메일을 보내는 경우도 있었다. 반대로 예상치 않게 역으로 어떤 책방은 책을 입고해 달라는 요청 메일을 보내기도 하였다. 대략 메일을 회신받는 시간은 1주일 정도 소요가 되었다. 메일을 회신받으면 바로 정산받을 정보를 기재하여 메일로 보내고, 함께 책을 보내면 된다. 




이렇게 내가 원하는 책방에 입고 메일을 작성하면서 다시 한번 내 책에 대해 객관적으로 생각하게 된다. 독립 출간을 시작할 때 기획하는 마음으로 이 책이 누구에게 도움이 되고, 왜 처음에 책을 만들기로 결심하였는지, 등등을 떠올리게 된다. 정식으로 타인에게 내 책을 소개하는 첫 메일인 만큼 더 고민이 되기도 하고, 더 심사숙고하게 만들기도 한다. 꼭 필요한 누군가를 떠올리며 한 단계 한 단계 걸어가는 여정이라 생각하며 뚜벅뚜벅 책방에 보낼 준비를 해 나가는 중이다. 


Island of Spain Lanzarote 입고처는 아래와 같습니다.⁠

서울 중구 : 노말에이 @normala.kr, 스페인 책방 @spainbookshop

서울 용산구 : 스토리지북 앤 필름 해방촌점 @storagebookandfilm ⁠

전북 전주시 : 에이커북스 @tuna_and_frogs

살림책방 @sallim_books

전북 군산시 : 조용한흥분색 @colors.ordinaryday

광주광역시 : 러브앤프리 ⁠@lovenfree_book

부산광역시 : 스테레오북스 @stereobooks

제주시 : 라바북스 @labas.book


매거진의 이전글 여행에 대한 글을 쓰면서 느낀 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