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0원짜리를 팔아 연 매출 3조를 달성한 다이소의 성공 비결은 무엇일까? 1,500 개 매장에 직원 수만 1만 명이 넘고 하루 고객이 백만명이다. 이 책에는 다이소의 많은 성공 비결이 담겼지만 내가 생각하기에 다이소의 첫번째 성공 비결은 900 개 협력업체와의 관계에 있다.
다이소 회장님의 협력업체 다루는 비결이 남달라 보인다. 협력업체를 함께 문제를 해결해 나가야 할 동료이자 파트너로 생각한다. 책에서 내가 가장 좋아하는 일화가 있다. 필기구 전문 제조업체인 HKW 사는 갑작스러운 화재로 공장의 70% 가 소실되어 납품이 어렵게 되었다. 상품을 팔아야 하는 다이소로는 거래를 중단하고 다른 업체를 찾을 수도 있었지만 다른 방식을 찾았다. 그 회사의 품질과 기술력을 믿고 다시 생산할 때까지 기다리며 재기하도록 지원해주었다. 신상품 패키지 디자인이나 일본 균일가 시장 수출 판로를 지원했다. 그 덕분에 10 년이 지난 지금도 윈윈 관계를 지속하고 있다고 한다. 이런 관계를 유지하니 다이소의 협력업체에서도 믿고 금형, 설비 등 본질적인 것에 과감히 투자함으로써 서로 상생하는 관계가 될 수 있었다.
협력업체와의 관계의 중요성은 제일기획에 있을때도 많이 느끼고 나도 실천하려는 것 중에 하나였다. 회사에서는 개인이 모든 포퍼먼스를 내는 게 아니라 많은 부서와 많은 협력업체와 협력하며 함께 퍼포먼스를 내기 때문에 그들과의 관계는 늘 중요하다.
협력업체와의 좋은 관계가 품질이 좋은 상품을 고객에게 오래도록 제공할 수 있는 다이소의 비법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