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문정민 Aug 31. 2021

이제 1주일이 남았다.

이상의날개 2집 [희망과 절망의 경계] 발매


모든 음악인들이 그렇겠지만 긴 시간 동안 갖은 고생을 다 하다가 소소한 보람을 느끼고 조그마한 성취감을 느끼는 시간이 바로 이 CD상자를 처음 뜯고, CD의 비닐을 처음 뜯을 때가 아닐까 싶다. 머릿속에만 존재하던 무가 긴 시간이 흐르고 유가 되어 눈앞에 나타나어 손에 쥘 수 있는 이 순간.


발매 전에 온전히 제작자, 아티스트 만이 고작 1주일 정도 누릴 수 있는 작은 특혜(?) 같은 것. 먼저 맛을 볼 수 있다는 것 정도. 이 별 거 아니라면 별 거 아닌 작은 성취감으로 우린 또 갖은 (개)고생을 잊고 다음 작품으로 또 여정을 떠날 채비를 한다. 누가 망각의 동물 아니랄까 봐.


그래도 또 하나 끝냈다. 하기 싫다, 이렇게 해도 되나, 난 이거밖에 안 된다, 지친다, 힘들다, 못 하겠다 등의 모든 나태하고 유약한 감정들에 채찍질을 하고 나 스스로를 다그치면서 그래도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쏟아부어 느리게 느리게 걷느라 너무 오래도 걸렸다. 그리고 소속사 없이 제작과 비즈니스 적인 것까지 거의 대부분을 혼자 다 하느라 정신이 너무 힘들었다. 앞으로의 이 1주일을 소풍날을 기다리는 마음으로 또 아껴둔 보물단지 꺼낼 준비하는 마음으로 조금은 설레면서 보내고, 발매일 이후에는 조금씩 소멸하듯 박탈감과 함께 하면 되겠지.


세상의 수많은 음반과 음원이 쏟아지는 홍수 안에서 먼지조차 되지 않는 나는 무얼 노래할 수 있을까. 나는 무얼 말할 수 있을까를 늘 생각한다. 난 늘 이야기한다. 나의 모든 음악은 아름다운 것에 대한 이야기라고. 다만 그 관점이 사뭇 다른, 어둡고 슬프고 우울하고 덤덤하고 흐리고 깊고 무거운 면의 아름다움을 늘 살펴보고 성찰하고 노래할 뿐이다. 그러려면 대충 적당히는 할 수 없는 것이다. 더디고 느리더라도 한없이 가벼운 것은 나는 용납이 되지 않는다.


늘 밝은 모습으로만 비춰질 뿐 누구에게 말도 못 하고 티를 내지도 못하지만 마음 한 편에 그런 감정들을 가지고 있을, 주변에도 늘 함께 해주시고 또 어디엔가 존재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이 음악들이 전해져 작은 위로가 될 수 있었으면 좋겠다. 그들에게 위로가 된다는 사실은 곧 그들이 나에게 해주는 위로다. 음악을 하는 이유. 다음 여정을 생각하는 이유. 그냥 그게 전부다. 비슷한 감정을 공유하는 우리가 음악을 통해 만나 서로 마주하는 위로.


이제 1주일이 남았다.


2021.08.31.



매거진의 이전글 녹음 일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