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OFAC Jan 12. 2022

습관이 곧 나를 만든다

최근에 영화, 책, 유튜브를 통해서 '자신이 원하는 삶을 살고 있는 사람들'의 특징들을 살펴보았다.

그들은 '자신이 살고 싶은 사람'이 가진 습관들을 자신의 삶 속으로 가지고 왔다.

아주 거창한 습관들이 아닌 Small Simple Steps: 아주 작은 한걸음부터 시작했던 것이다.

지금의 나라는 사람은 나의 습관들이 뭉쳐져서 만들어낸 형상이다.

아침에 몇 시에 일어나며, 일어나서 어떤 일을 가장 먼저 하는지, 어떤 생각들을 많이 하는지, 어떤 말을 많이 하는지 등 모든 나의 말과 행동 생각들은 나의 습관들이 만들어낸 모습들이다. 


습관이 자리를 잡기 위해서는 약 60일이 필요하다고 한다. 그 기간 동안 꾸준히 지속되어야만이 새로운 습관이 자리 잡는다는 것이다. 하지만, 말이 쉽지 자신이 오랜 기간 동안 가지고 있던 습관을 바꾸기란 꽤나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가령 책을 전혀 읽지 않던 사람이 한 달에 책 한 권씩 읽기라는 습관을 갖고자 한다면 생각보다 쉽지 않을 것이다. 그렇기에 습관과 내 삶의 목표, 목적이 얼라인 되어야 한다. 단순하게 '좋은 습관을 갖고 싶어'가 아닌 '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나는 이런 습관을 만들 거야'가 되어야 한다. 


어쩌면 지금껏 나는 운과 요행을 이용하는 습관이 있었다. 항상 무언가를 쉽게 얻는 수 있는 방법들을 찾았다. 하지만 쉽게 얻은 것은 쉽게 나간다고 하는 말이 있듯이 내가 온 힘을 다해서 얻은 결과와 그저 지름길을 택해서 쉽게 얻은 것은 나의 배움이나 그것을 생각하는 마음에서 큰 차이가 났다. 

스타트업을 운영하던 당시에 사업 경쟁 PT에 출전을 했었던 경험이 있다. 프레젠테이션이라면 벌벌 떨던 나였기에 너무나도 두려웠지만, 단기 스피치 강의를 듣고 계속 혼자 모니터링을 하면서 한 달을 열심히 준비했다. 결국 그 노력이 빛을 발했고, 나는 대상을 타서 위워크 오피스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었다. 

이렇듯 사람의 잠재력은 'Limitless' 한계가 없다. 한계가 있을지라도 내가 노력해서 그만큼 일군 것이 없어지지는 않다. 적어도 노력한 만큼은 성장을 하게 되어있다. 한 번 사는 인생 나의 무한한 잠재력을 마음껏 펼쳐보고 사는 것이 후회하지 않는 삶을 살 수 있는 방법이 아닐까?




매거진의 이전글 철 지난 호캉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