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자로 만드는 환상적인 단짠
일본에서 겨울에 가장 추운 곳 홋카이도
전통적으로 해 먹었다는 감자 요리가 있습니다. (제가 주워듣기로는...)
자카이모 모찌
자카이모는 감자를 뜻하고요. 모찌는 떡이죠.
어느 날 우연히 레시피를 구해서 만들기 시작했고, 약간의 조정을 하였습니다.
최강의 단짠 요리 중 하나라고 장담할 수 있습니다.
재료: 감자 중간 크기 3개, 전분 4큰술, 간장 3큰술, 요리주 2큰술, 설탕 3큰술, 식용유
1. 먼저 간장, 요리주(미림 등), 설탕을 섞어 소스를 만들어 줍니다.
2. 남자 주먹보다 좀 작은 감자 기준으로 3개를 적당히 잘라서 전자레인지에 5분 돌려 익혀줍니다.
물론 그냥 삶아서 익혀도 됩니다. 목적은 그냥 젓가락이 푹 들어갈 만큼 익혀주는 겁니다.
3. 잘 익은 감자를 으깨줍니다. 으깰 때 전분 4큰술을 섞어 줍니다. 그러면 찰지게 변합니다.
전분은 감자를 뭉칠 때 부서지지 않게 해 줍니다. 만일 부서진다면 조금만 더 넣어주세요.
4. 찰지게 변한 반죽을 빚어 줍니다.
둥글고 납작하게 빚어주는데 제 기준으로 두께는 한 2~2.5cm 정도가 적당한 것 같습니다.
감자 1개 당 2개 정도 나오게 빚어주면 됩니다. 이 레시피면 6개 나오겠지요.
5. 달구어진 팬에 기름을 두르고 빚어준 모찌를 올려 구워 줍니다.
양면이 완전히 노릇노릇 맛있어 보이도록 구워줍니다.
뒤집게로 위를 살짝 긁어 보았을 때 바사삭한 느낌이 나면 좋습니다.
6. 감자가 맛있게 익었으면 불을 약불로 줄이고 1번에 만든 소스를 팬에 둘러줍니다.
7. 소스가 거의 팬에 남지 않을 때까지 양면에 소스가 골고루 입혀지도록 굽습니다. 소스가 너무 완전히 졸아들면 탈 수 있으니 주의해 주세요.
** 주의사항
소스를 너무 많이 하면 짤 수 있습니다.
소스가 겉에만 입혀지기 때문에 어지간해서는 짜지 않습니다만 해보시고 짜거나 달면 이후에 하실 때는 간장, 설탕 양을 조절하여 본인의 레시피를 만드시기 바랍니다.
이번 레시피는 일본 북부 지방의 감자요리 자카이모 모찌였습니다.
한번 만들어 먹어 보면 종종 단짠과 쫄깃쫄깃한 그 맛이 절로 생각나실 겁니다.
글을 쓰면서도 또 만들어 먹고 싶네요. 츄릅